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Windows 10 Wi-Fi 신호강도 자세히 확인하는 방법

윈도우에서 Wi-Fi 연결에 문제가 있는 경우 Wi-Fi 신호 강도가 약할 수 있습니다. Wi-Fi 신호 강도를 확인하여 신호가 얼마나 좋은지 나쁜지 확인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작업 표시줄에서 ① 숨겨진 아이콘 표시 버튼을 눌러 목록에 나타난 여러 아이콘 중 ② 무선 네트워크의 신호 강도를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숨겨진 아이콘 표시

 아이콘 목록에서 Wi-Fi 네트워크를 찾습니다. Wi-Fi 네트워크 옆에 ① 작은 신호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해당 아이콘은 네트워크의 신호 강도를 나타내며, 이 아이콘의 막대기가 많을수록 Wi-Fi 신호가 더 좋음을 의미합니다.

 

 현재 연결된 Wi-Fi 신호 이외에 다른 ② Wi-Fi 신호를 살펴보면 막대기가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집이나 다른 건물의 여러 장소에서 Wi-Fi 신호의 강도가 어떻게 변하는지 궁금하다면 노트북을 들고 이동하며 다른 지역에서 신호가 어떻게 변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선 신호

 Wi-Fi 신호의 강도는 무선 라우터의 위치 등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단순히 작업 표시줄의 Wi-Fi 신호를 보는 방법 이외에도 보다 자세히 신호 강도를 확인하고 싶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정확한 신호 강도의 수치가 궁금하다면 Windows PowerShell, Command Prompt를 이용하여 백분율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 Wi-Fi 신호 강도 확인 방법

 먼저 Windows 설정 앱은 Wi-Fi 신호 강도에 대해 작업 표시줄과 같은 신호의 세기를 막대로 표시합니다. 윈도우 시작 메뉴를 열고 ① 설정을 검색한 다음 결과에서 ② 설정 앱을 클릭합니다. 또는 단축키 Windows + I 키를 눌러 설정 앱을 빠르게 열 수 있습니다.

 

Windows 설정

 무선 네트워크 정보가 포함된 설정에서 네트워크 및 인터넷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및 인터넷

여기에서 네트워크 및 인터넷 상태 탭을 선택하면 네트워크 상태 아래에 현재 연결된 Wi-Fi 신호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해당 아이콘은 현재 Wi-Fi 네트워크의 신호 강도를 보여줍니다. 작업 표시줄에서 확인한 것과 동일하게, 막대기가 많을 수록 신호의 세기는 높고 인터넷 연결 품질 역시 좋아집니다.

 

네트워크 상태

 

1 Windows PowerShell 사용

 지금까지 살펴본 방법은 Wi-Fi 네트워크의 신호의 대략적인 강도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신호 세기가 궁금하다면 Windows PowerShell 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네트워크의 신호 강도를 백분율 형식으로 표시하므로 앞서 확인한 방법보다 훨씬 정확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선 네트워크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확인하려면 윈도우 시작 메뉴에서 Windows PowerShell 을 검색하고, 검색 결과에서 Windows PowreShell 앱을 실행합니다.

 

▼ Windows PowerShell 창에서 ① netsh wlan show interface 명령을 수행합니다. 네트워크 채널 및 송수신 속도, 연결 모드 등 네트워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wlan 신호 확인

 여기서 ② 신호 값을 보면 80%로 표시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수치는 현재 연결된 Wi-Fi 신호 강도를 백분율 형태로 표시한 것으로, 단순히 신호 강도에 대한 막대기 아이콘보다 정확한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호의 세기는 백분율이 높을 수록 더 좋습니다.

 

▼ 만약 현재 연결된 Wi-Fi 신호 강도만 단일 라인으로 출력하고 싶다면 다음 명령을 수행하시면 됩니다.

신호강도만 확인

(netsh wlan show interfaces) -Match '^\s+신호' -Replace '^\s+신호\s+:\s+',''

 

▼ 작업 표시줄 등 단순히 아이콘에서 신호 강도가 동일한 Wi-Fi 신호 중, 더 좋은 신호를 찾고 싶다면 netsh 명령을 이용하여 백분율로 표시된 신호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SSID, 신호 확인

▼ 가정에서 무선 라우터의 위치 및 연결된 노트북의 위치에 따라 신호 강도를 체크하고 싶다면 노트북을 들고 이동하며 해당 명령어로 신호 강도를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신호 변화

 예를 들어 집 내부에서 가장 좋은 무선 라우터의 위치를 선정할 때 이와 같은 방법으로 신호 강도를 체크하고,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2 명령 프롬프트 사용

 Windows PowerShell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명령 프롬프트 이용하여 Wi-Fi 신호 강도 역시 체크 가능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동일한 ① netsh wlan show interface 명령을 수행하여 ② 신호 강도를 확인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확인

지금까지 살펴본 Wi-Fi 신호 강도 확인 방법을 이용하여 무선 네트워크 신호가 약한 것으로 나타나면, 신호 품질을 개선을 위해 가능한 신호의 간섭이 없는 최적의 무선 라우터의 위치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라우터에서 멀리 떨어진 위치에서는 신호가 빠르게 손실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벽이 두껍거나 밀도가 높은 경우 먼 거리로 브로드캐스트 할 수 없습니다. 만약 석고 벽이 있는 경우라면 가능한 집 중앙에 위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무선 라우터가 오래된 경우 업그레이드를 고려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집 평수가 넓다면 메시 라우터를 고려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집의 레이아웃 스케치를 만든 다음 Wi-Fi 강도를 측정하는 동안 걸어다니며, 지도에서 색상을 지정하여 전체적으로 Wi-Fi 신호 강도에 대한 강도를 표시합니다. 만약 라우터가 중앙에 있고 모든 곳에서 약한 신호를 표시한다면 메시 라우터를 사용할 때일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