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롬 로고

HowTo - 크롬 새 탭 페이지에서 최근 구글 드라이브 열린 파일 표시하기

크롬에서 새 탭 페이지를 열면 빠른 액세스를 위해 검색 기록의 웹 사이트 바로가기가 표시됩니다. 이와 유사하게 Google은 현재 Chrome NTP의 Google Drive 웹 인터페이스에서 최근에 열린 파일을 표시할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크롬 안정화 및 카나리아 버전 모두 Google Drive 플래그를 제공하고 있지만, 현재 안정화 버전에서는 최근 열어본 Drive 파일 항목이 정상적으로 표시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나리아 버전이 필요합니다.

 

 크롬 새 탭 페이지에서 표시되는 Google Dirve Module 은 다음과 같습니다.

 

  • 새 탭 페이지 최근 방문한 사이트 바로가기 아래 최근 열었거나, 수정한 Google Drive 파일을 표시합니다.
  • 크롬은 새 탭 페이지에서 Google Drive에서 최근 열었거나, 수정한 3 개의 파일 이름을 표시합니다.
  • 파일을 클릭하면 크롬 브라우저의 Google Drive 웹 사이트에 있는 동일한 탭에서 문서 또는 파일이 열립니다.

 크롬 브라우저 새 탭에 Google Drive 빠른 액세스 바로가기를 추가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Google Drive 파일을 표시하도록 변경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01. Google Chrome 안정화 버전

 먼저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구글 크롬 안정화 버전 브라우저에서 새 탭 페이지의 Google Dirve Module 을 표시하도록 플래그 변경 및 동작 유무를 살펴보겠습니다.

 

▼ Google Chrome 브라우저를 열고 주소창에 ① chrome://flags 입력 및 실험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참고로 현재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의 최신 버전은 89.0.4389.114 입니다.

NTP Drive Module

 ② NTP를 검색 후 ③ NTP Modules④ NTP Drive Modules 항목을 찾습니다.

 

① NTP Modules② NTP Drive Module 항목 값을 모두 Enabled로 변경 후 ③ Relaunch 버튼을 눌러 브라우저를 재시작합니다.

Chrome Relaunch

▼ Google 계정으로 크롬에 로그인한 뒤 Google Drive 웹 사이트를 방문합니다. 드라이브 폴더에서 문서, 이미지 또는 동영상을 엽니다.

Drive 문서 열기

▼ 일반 텍스트 문서 또는 한글 문서 등을 열어본 뒤 새 탭 페이지에서 Google Drive Module이 어떻게 표시되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Drive HWP 열기

▼ 크롬에서 새 탭을 열어보면 바로가기 아래 "Google Drive의 최근 항목"이 표시되지만, Google Drive 에서 열어본 파일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Google Drive의 최근 항목

 크롬 안정화 버전에서는 현재 관련 기능이 테스트 중인 것으로 보이며, 크롬 업데이트 이후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약 현 시점에서 Google Drive 최근 항목을 새 탭 페이지에서 확인하고, 바로가기로 활용하고 싶다면 크롬 카나리아 버전을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02. Google Chrome Canary 버전

 구글 크롬 카나리아 브라우저 역시 NTP Drive Module, NTP Modules 플래그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안정화 버전에서 정상적으로 최근 파일 항목이 표시되지 않는 것과 달리, 최근 사용 파일 항목 확인 및 바로가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Google Chrome Canary 브라우저를 열고 동일한 방법으로 실험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현재 카나리아 최신 버전은 92.0.4476.0 버전이며, 검색창에 "NTP"를 검색하여 해당 플래그를 찾습니다.

카나리아 NTP Drive Module

▼ 마찬가지로 NTP ModulesNTP Drive Module 항목에서 드롭다운 메뉴를 눌러 Enabled를 선택, 모두 활성화한 뒤 변경 사항 적용을 위해 브라우저를 재시작합니다.

활성화 및 재시작

▼ 크롬 카나리아 브라우저에서 ①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한 뒤 Google Drive에서 사용중인 동일한 ②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Google 계정 로그인

▼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한 뒤 새 탭 페이지를 열어보면 ① From your Google Drive 모듈이 표시되며, Google Drive 웹 사이트에서 열어본 ② 이미지, 문서 파일이 표시됩니다.

From your Google Drive

 만약 새 탭에서 더이상 Google Drive 에서 열어본 콘텐츠가 표시되지 않도록 변경하고 싶다면 ③ 점 3개 아이콘을 클릭하여 카드 표시 여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Drive 파일 표시 안함"을 선택하여 새 탭 페이지에서 해당 항목이 표시되지 않도록 변경합니다.

Drive 파일 표시 안함

"Drive 파일 표시 안함" 적용 즉시 "이 페이지에서 Drive 파일 모듈이 다시 표시되지 않음" 메시지와 함께 Google Drive 파일은 새 탭 페이지에서 제거됩니다. 만약 다시 표시하고 싶다면 알림 메시지가 사라지기 전 우측의 실행취소를 클릭합니다.

Drive 파일 모듈이 다시 표시되지 않음

▼ 다음 화면은 새 탭 페이지에서 ① Google drive 아이콘이 모두 표시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검색 기록 및 최근 드라이브 항목을 다시 표시하고 싶다면 ② Chrome 맞춤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Drive 파일 및 바로가기 모듈 숨김

▼ Chrome 맞춤설정 창에서 ① 카드 탭을 선택하고 페이지 맞춤설정 섹션에서 "카드 맞춤 설정" 중 Drive 파일 항목의 ② 토글 스위치를 눌러 활성화합니다.

Drive 파일 켬

▼ Drive 파일 카드 맞춤설정 후 다시 새 탭 페이지로 이동하면 Google Drive 목록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rive 파일 표시

참고로 검색 기록(바로가기) 역시 'Chrome 맞춤설정' 버튼을 누른 뒤 '바로가기' 탭에서 활성/비활성 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