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Windows 10 작업 표시줄 시계 초단위까지 표시하는 방법

 윈도우 작업 표시줄의 초기 베타 버전에서는 시,분 단위뿐만 아니라 초를 표시했습니다. 그러나 이로인해 성능 문제가 발생했으며 윈도우 95가 출시되기 전에 이 기능은 제거되었습니다.

 

 그러나 윈도우 10의 작업 표시줄 시계는 정확한 시간을 초단위까지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레지스트리 편집이 필요하며, 윈도우 10 버전에서만 작동하며 윈도우 7 버전 사용자는 별도의 타사 유틸리티가 필요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으로 작업 표시줄 시계에서 초를 표시하는 방법

 윈도우 작업 표시줄 시계의 초단위 표시를 위해서는 레지스트리 편집이 필요합니다. 다음 단계에 따라 사용자가 직접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작업을 수행하거나, 첨부된 레지스트리 편집 실행 파일을 실행하여 간편하게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1 레지스트리 편집하여 초(Seconds) 표시

 시작하기 앞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임의로 변경할 경우 시스템이 불안정해질 수 있으며,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하는 것은 매우 간단하며 정상적으로 작업 수행 시 아무런 문제가 없어야합니다.

 

 즉,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한 작업을 수행한적이 단 한번도 없다면 주의를 기울이시기 바라며, 작업 수행 전 반드시 레지스트리 백업이 필요합니다.

 

▼ 윈도우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regedit"를 입력한 다음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거나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른 뒤 ① "regedit" 입력 및 확인 버튼을 눌러 ②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① 경로 표시줄에 직접 다음 키로 이동하거나, ② 사이드 바를 사용하여 이동합니다.

Advanced 이동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Advanced

 

▼ 왼쪽 사이드 바에서 ① "Advanced"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N)" 에서 ② "DWORD(32비트) 값(D)"를 선택합니다.

새로 만들기

▼ 새롭게 생성한 DWORD(32비트) 값은 ① ShowSecondsInSystemClock 로 지정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ShowSecondsInSystemClock

▼ 방금 생성한 ① ShowSecondsInSystemClock 값을 두 번 클릭하고 ② 값 데이터(V)"1"로 변경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값 데이터 1

 이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닫은 뒤 변경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하거나, 시스템을 재시작합니다.

 

 만약 변경 사항을 다시 기본값으로 되돌리고 싶다면 "ShowSecondsInSystemClock" 값을 제거하거나, 값 데이터를 "0"으로 변경하시면 됩니다.

 

▼ 시스템 적용 후 작업 표시줄을 살펴보면 ① HH:MM 단위로만 표시되었던 시계가 ② HH:MM:SS 로 변경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업 표시줄 시계

 

2 레지스트리 실행 파일 초(Seconds) 표시

 직접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값을 변경하는 것이 어렵다면, 첨부 파일을 다운로드 및 압축 해제 후 실행 파일 원 클릭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해당 값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Show_Seconds_One_Click.zip
0.00MB

 작업 표시줄에서 HH:MM:SS 단위로 표시하는 레지스트리 편집기 자동 적용 명령어는 아래와 같으며, 실행 파일은 "Show_Seconds.reg" 입니다.

원 클릭 레지스트리 편집

 만약 기존처럼 HH:MM 단위로 표시하고 싶다면, 첨부된 "Remove_Seconds.reg" 파일을 수행하시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