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Windows 10 사진 앱 대신 사진 뷰어 앱 기본으로 사용하기

 Windows 10은 새로운 사진 앱을 기본 이미지 뷰어로 사용하지만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이전에 사용하던 사진 뷰어를 선호합니다. 단순히 느낌일 수도 있지만 새롭게 적용된 사진 앱이 기존 사진 뷰어 앱 보다 이미지 로딩 속도가 느리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Windows 7 또는 8 버전을 실행하는 PC에서 Windows 10으로 업그레이드한 경우 Windows 사진 뷰어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원할 경우 기본 사진 뷰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Windows 10을 새로 설치하거나 Windows 10이 탑재된 PC를 구입한 경우라면 사진 뷰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7 또는 8 버전에서 10 버전 무료 업그레이드를 단행했고, 단순히 연결 프로그램을 변경하여 사진 뷰어를 사용할 수 있었기에 잘 몰랐지만, 시간이 흘러 새로운 PC를 구입했을 때 사진 뷰어를 찾을 수 없어 당혹스러워한 분들이 많습니다.

 

 다행인 것은 사진 뷰어 앱은 여전히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윈도우 사진 뷰어는 단순히 숨겨져 있으며 레지스트리 편집을 통해 여전히 기본 사진 뷰어로 설정 및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사진 뷰어를 기본 이미지 뷰어로 사용하는 방법

 기존 사진 뷰어는 특정 .exe 파일에서 이미지 파일을 지정하여 사진 뷰어와 연결할 수 없습니다. 사진 뷰어는 실제로 "PhotoViewer.dll" 이란 DLL 파일의 일부이며, 이와 관련된 별도의 실행 파일이 없습니다.

 

 그렇다면 사진 뷰어는 어떻게 되찾을 수 있을까요? 윈도우에서 가장 손쉽고 빠르게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함으로써 사진 뷰어 앱을 기본 이미지 뷰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7 또는 8 버전에서 사용중인 레지스트리 항목을 추가해야하며, 이전 버전의 윈도우에서 업그레이드한 시스템에서는 여전히 존재합니다. 따라서 동일한 윈도우 10 PC라도 업그레이드 또는 신규 설치 여부에 따라 사용할 수 있고, 없고의 차이가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해당 항목을 추가 및 적용하여 사진 뷰어 앱을 사용할 수 있지만, 수동으로 편집기에서 적용하는 것은 번거롭기 때문에  원 클릭으로 레지스트리 항목을 추가, 적용할 수 있는 첨부 파일을 업로드하였습니다.

Windows 10 PhotoViewer.zip
0.00MB

첨부된 압축 파일에는 두 가지 .reg 파일이 있습니다. 레지스트 키와 값을 만들어 윈도우 10에서 사진 뷰어 앱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Window10 Photo Viewer Activate" 및 비활성화 시킬 수 있는 "Windows10 Photo Viewer Deactivate" 파일이 있습니다.

 

 물론 사진 뷰어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레지스트리에서 비활성화 시킬 필요는 없으며, 항상 사용 가능한 상태로 유지하고 이미지 파일을 Windows 10 기본 사진 앱으로 연결만 하시면 됩니다.

 

1 레지스트리에서 사진 뷰어 활성화

 이 단계는 새로운 Windows 10 시스템을 사용하는 경우에만 필요합니다. Windows 7 또는 8 버전에서 업그레이드한 경우 기본 연결 프로그램만 사진 뷰어로 변경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 다운로드한 레지스트리 활성화 파일을 실행하여 사진 뷰어 앱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압축 파일에서 "Windows10 Photo Viewer Activate.reg" 파일을 실행한 뒤 ① 예(Y) 버튼을 누르고, ② 확인 버튼을 눌러 추가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수정

▼ 참고로 레지스트리 파일은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하게 됩니다.

Photo Vierwer Activate REG 파일

 

2 사진 뷰어를 기본 이미지 뷰어로 설정

 Windows 10에서 사진 뷰어 앱을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통해 활성화했다면, 기본 이미지 뷰어로 사진 뷰어를 연결만 하시면 됩니다.

 

▼ 이미지 파일을 사진 뷰어와 연결하려면 ① 이미지 파일(png, jpg, gif, bmp 등)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② 연결 프로그램(H)에서 ③ 다른 앱 선택(C)을 선택합니다.

연결 프로그램

"이 파일을 열 때 사용할 앱을 선택하세요." 창에서 Windows 사진 뷰어를 선택합니다. 만약 처음에 ① 앱 목록에서 표시되지 않을 경우 나열된 항목의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린 뒤 ② 추가 앱 옵션을 클릭합니다.

추가 앱

▼ 추가 앱 옵션에서 ① Windows 사진 뷰어 앱을 선택하고 ② "항상 이 앱을 사용하여 .png 파일 열기" 옵션 체크박스 선택 후 ③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항상 이 앱을 사용하여 이미지 열기

▼ 기존 이미지 파일을 열 때 사용되었던 "사진" 앱 모습입니다. 위 단계를 모두 수행하여 기본 이미지 뷰어를 사진 뷰어로 선택하면 사진 앱 대신 사진 뷰어 앱이 사용됩니다.

사진 앱

▼ 선택한 .png 이미지 파일을 열 때마다 사진 앱 대신 "사진 뷰어" 앱이 열리게 됩니다.

사진 뷰어 앱

 참고로 연결된 프로그램(기본 이미지 뷰어)은 해당 확장자에 대해서만 동작합니다. 즉 .png 파일의 기본 연결 프로그램을 사진 뷰어로 설정하더라도 .jpg, .gif 등 다른 이미지 파일은 여전히 사진 앱에서 동작하게 됩니다.

 

 즉 사용자가 Windows 사진 뷰어가 해당 유형의 이미지 파일에 대한 기본 이미지 뷰어로 지정한 경우에만 동작하며, 사용하려면 각 이미지 파일에 대해 이러한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해야 합니다.

 

 사진 앱에서 열리는 이미지를 열 때마다 사진 앱을 닫고 연결 프로그램 메뉴에서 해당 파일을 항상 사진 뷰어 앱을 사용하도록 연결하면 됩니다.

 

 주의하실 것은 Microsoft 에서 사진 뷰어 앱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계속 지원할지에 대한 여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이후 갑자기 사라질 수도 있지만, 최소한 현재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서는 레지스트리 편집을 통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