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Terminal 로고

HowTo - Microwoft Windows Terminal 설치 및 사용 방법

 Microsoft 에서 새롭게 발표한 Windows Terminal 은 명령 프롬프트, PowerShell 및 WSL(Linux 용 Windows 하위 시스템)과 같은 명령줄 도구 및 셸 사용자를 위한 최신 터미널 애플리케이션입니다.

 

 그동안 명령 프롬프트에서 사용할 수 없었던 탭, 분할 창, 여러 세션 유형 및 설정과 같은 기능을 포함하여 더이상 타사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특히 PowerShell 및 명령 프롬프트부터 Azure Cloud Shell 그리고 Ubuntu 또는 Oh-My-Zsh와 같은 WSL 배포가 포함됩니다.

Microsoft Windows Terminal 설치 및 기본 사용 방법

Windows Terminal은 Microsoft Store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Store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GitHub 에서 소스 코드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즉, Windows Terminal은 오픈 소스이기도 합니다.

 

▼ Microsoft Store에서 ① 'Windows Terminal' 검색 후 ② 받기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Microsoft Store

▼ Windows Terminal 설치 완료 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터미널이 열립니다. 마침내 Windows에서 기본적으로 탭이 제공되는 터미널 애뮬레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Windows Terminal

 기본적으로 터미널은 PowerShell 탭을 열게 됩니다. 이제 동일한 창에서 여러 유형의 셸 환경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① '+' 버튼을 클릭하면 동일한 기본 프로필 셸(PowerShell) 탭이 열립니다. 만약 단축키로 새 탭을 열기 원한다면 단축키 Ctrl + Shift + T 키를 누릅니다.

 

 또한 단축키 Ctrl + Tab 키를 사용하여 오른쪽 탭으로 전환하고, 단축키 Ctrl + Shift + Tab 키를 사용하여 왼쪽 탭으로 전환하는 등 익숙한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여 탭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Ctrl + Shift + W 키는 현재 선택된 탭을 닫습니다.

 

 만약 탭의 순서를 변경하고 싶다면 탭 표시 줄에서 탭을 끌어다 놓아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른 셸 환경에서 사용하길 원한다면 ② '∨' 버튼을 누른 뒤 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기본적으로 PowerShell 탭을 열지만, 다양한 셸 환경을 지원합니다. 여러 유형의 셸 환경을 사용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화살표 아래 방향 아이콘을 선택한 뒤 ① Windows PowerShell, ② 명령 프롬프트 뿐만 아니라 Azure Cloud Shell, Ubuntu 와 같은 배포 Linux(WSL 함께 설치된 경우) 등을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PowerShell, CMD 선택

마찬가지로 단축키로 해당 셸을 선택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단축키 Ctrl + Shift + 1 키로 PowerShell, 단축키 Ctrl + Shift + 2 키로명령 프롬프트, 그 이후 목록에 나열된 순서대로 숫자만 변경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 만약 Windows Terminal 실행 시 기본적으로 열리는 셸 환경으 PowerShell 이 아닌 ② 명령 프롬프트로 변경하길 원한다면, 톱니바퀴 모양의 ② 설정 메뉴를 선택합니다.

Windows Terminal 설정

▼ 설정 화면의 ① '시작' 페이지에서 ② '기본 프로필' 목록에서 원하는 셸 환경을 선택한 뒤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해당 PC 에서는 WSL 미설치로 기본적인 PowerShell, CMD, Azure 만 표시되지만 더 다양한 환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본 프로필 변경

▼ 하나의 터미널 창에서 여러 탭을 열 수 있을뿐만 아니라 타사 터미널 애뮬레이터처럼 한 화면에 여러 탭을 분할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 버튼을 누르거나, 단축키 Alt + Shift + D 키를 누릅니다.

가로, 세로 분할

 분할 창은 ① 가로 분할② 세로 분할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창은 탭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동일한 Windows 터미널 창에서 여러 개의 다중 창 환경을 쉽게 가질 수 있으며, 탭 표시 줄에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분할 창 작업을 위한 키보드 단축키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가로로 분할하여 새 창 만들기 : Alt + Shift + - 
  • 세로로 분할하여 새 창 만들기 : Alt + Shift + + 
  • 창 포커스 이동 : Alt + Left 키, Alt + Right 키, Alt + Down 키, Alt + Up
  • 초점이 맞춰진 창 크기 조정 : Alt + Shift + Left 키, Alt + Shift + Right 키, Alt + Shift + Down 키, Alt + Shift + Up 
  • 창 닫기 : 단축키 Ctrl + Shift + W 

 단축키는 기본 단축키이며 원하는 경우 사용자가 편한 단축키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왼쪽, 가로 줄 크기 조정을 원할 경우 "초점이 맞춰진 창 크기 조정" 단축키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Left''Right' 는 키보드 화살표 '←/→'를 의미합니다.

가로창 크기 변경

▼ 세로 줄 크기 조정 역시 "초점이 맞춰진 창 크기 조정" 단축키를 참고하며, 여기서 'Down''Up'은 키보드 '↓ / ↑'를 의미합니다.

세로창 크기 변경

▼ 분할된 창 중 특정 창을 닫고 싶다면 해당 창에 포커스를 맞추고, 단축키 Ctrl + Shift + W 키를 누르면 해당 창은 제거됩니다.

분할 창 닫기

▼ Windows 터미널은 GPU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렌더링하므로 기본 Windows 명령줄 환경보다 향상된 성능을 제공합니다. ① 왼쪽 창은 기본 창, ② 오른쪽 창은 텍스트가 확대된 창입니다.

확대/축소

 터미널에서 텍스트를 확대하거나 축소하려면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을 아래/위로 돌리면 됩니다.

 

▼ 새로운 Windows 터미널은 불투명도도 제공합니다.  Ctrl +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휠로 아래로 스크롤하면 창이 점점 ① 반투명해집니다. 현재 터미널이 창이 위치한 화면의 바탕화면 색상 또는 터미널 뒤에 있는 모든 이미지, 색상, 화면이 비춰지며 아크릴 스타일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창 투명도

 불투명도는 현재 Windows 터미널에 포커스가 있을 때만 작동합니다. 따라서 Alt + Tab 키를 사용하는 등 다른 곳에 커서를 위치하고, 선택했을 때 다시 터미널 창이 선택될 때까지 터미널 배경은 ② 기존 단색으로 표시됩니다.

 

 이뿐만 아니라 Windows 터미널에는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는 다양한 옵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키 바인딩 : 키보드 단축키를 작업에 바인딩하거나 기본 키보드 단축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색 구성표 : 터미널 환경의 색 구성표(테마)를 변경합니다.
  • 프로필 : 새 탭 버튼을 눌렀을 때 목록에 표시 될 다른 프로필을 만들수 있습니다.
  • 사용자 지정 배경 : 세션에 대한 사용자 지정 배경 이미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애니메이션 GIF 배경 : GIF를 이용하여 애니메이션 배경으로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 기본 프로필 선택 : Windows Terminal 을 시작할 때 기본적으로 시작할 프로필 선택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 표준 명령 프롬프트, PowerShell 및 Linux Bash 셸 환경과 달리 Windows 터미널은 마침내 개발자가 원하는 옵션(Mac 및 Linux와 같은 운영체제에서 사용 가능한 옵션)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