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10 로고

HowTo - 윈도우 USB 저장 장치 제거 "이 장치는 현재 사용중입니다." 해결 방법

 우리는 PC를 사용하며 거의 매일 USB 주변 장치, 저장 장치 등 여러 장치를 사용합니다. PC OS 디스크 이외에도 USB 메모리, 외장 하드 등을 사용하여 중요한 데이터를 복사하여 보관하거나, 노트북 등 디스크 확장이 까다로운 경우 대용량 저장 장치를 별도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USB 저장 장치를 사용한 뒤 무심코 그냥 제거하는 경우가 많은데, 안전제거 옵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해당 저장 장치의 데이터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외장하드 꺼내기

 그러나 간혹 USB 저장 장치 안전제거 옵션을 사용할 때 USB 장치를 제거하는 동안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USB 대용량 저장 장치을(를) 꺼내는 동안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 장치는 현재 사용 중입니다. 장치를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 또는 창을 모두 닫은 후 다시 시도하십시오."

 

이 장치는 현재 사용 중입니다.

 또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일반 볼륨' 장치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해당 장치를 중지할 수 없습니다. 장치를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모두 닫은 후 나중에 다시 시도하십시오."

 

 이 문제는 백그라운드에서 운영체제와 상호작용하는 장치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USB 저장 장치 제거 안전옵션 오류 해결 방법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러나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을 시도하기 앞서 열려있는 모든 창 및 USB 저장 장치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닫고 몇 초 후 다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 방법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1 작업 관리자에서 탐색기 다시 시작

 키보드 단축키 Ctrl + Shift + ESC 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열고 USB 저장 장치에서 실행중인 프로세스 및 프로그램을 찾습니다. USB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프로그램 또는 프로세스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해당 프로그램 또는 전체 프로세스를 종료합니다.

 

작업관리자

 현재 어떤 프로그램에서 USB 저장 장치를 사용하는지 알 수 없다면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Windows 탐색기'를 선택하고 [다시 시작(E)] 버튼을 클릭하여 탐색기를 재실행하는 것도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디스크 관리 USB 저장 장치 오프라인

 명령 프롬프트에서 DISKPART 사용할 수도 있지만, 보다 쉽게 작업하기 위해 윈도우 디스크 관리 실행 후 USB 저장 장치를 인식하지 않도록 오프라인으로 변경하여 USB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관리

 단축키 Win + R 키로 실행창을 열고 "diskmgmt.msc" 명령어로 디스크 관리 앱을 실행한 다음 문제가 발생한 USB 디스크 볼륨을 선택,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오프라인(O)]을 선택합니다. 이제 안전제거 옵션을 이용하여 물리적으로 USB 저장 장치를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USB 외장 하드를 다시 사용할 때는 동일한 단계를 수행한 뒤 [온라인]을 선택하여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방법은 USB 외장 하드만 가능하고, USB 플래시 메모리는 볼륨으로 인식하지 않으므로 오프라인 설정이 불가합니다.

 

3 Process Explorer 프로세스 찾기

 실행 파일 찾기 윈도우 작업 관리자에서 문제가 발생한 USB 저장 장치를 사용하는 프로그램 및 프로세스를 찾기 힘들었다면, 보다 쉽게 이를 찾을 수 있는 별도의 도구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Process Explorer

 Microsoft 사이트에서 Process Explorer 앱을 다운로드 후 실행 파일을 실행합니다.

 

Find Handle or DLL

 다운로드한 Process Explorer 앱 실행 후 단축키 키를 누르거나, 상단 메뉴 중 [Find → Find Handle or DLL] 를 클릭합니다.

 

외장 드라이브 경로

 'Handle or DLL substring' 입력 란에 USB 저장 장치에 할당된 드라이브 문자 경로를 입력하고 [Search] 버튼을 클릭하여, 현재 USB 저장 장치를 사용하는 모든 프로세스를 찾습니다.

 

 해당 프로세스를 모두 종료한 뒤 USB 저장 장치를 안전제거 옵션을 사용하여 제거합니다.

 

4 장치 관리자 제거 정책 변경

 USB 저장 장치를 안전제거 옵션을 사용하여 제거할 때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원인은 Windows 시스템 내부에서 해당 장치의 파일 처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USB 장치를 제거하려다 보니 발생하는 것으로,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는 디스크 캐시 기능을 비활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축키 Win + R 를 이용하여 실행창을 열고 "devmgmt.msc" 를 입력하여 장치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장치 목록에서 문제가 발생한 USB 저장 장치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속성(R)]을 클릭합니다.

 

 USB 저장 장치 속성에서 [정책] 탭을 선택하고 "제거 정책"[향상된 성능(B)] 대신 [빠른 제거(기본값)(Q)] 옵션을 사용하면 Windows의 쓰기 캐싱을 사용하지 않지만, 하드웨어 안전하게 제거 옵션을 사용하지 않고 USB 저장 장치를 제거해도 됩니다.

 

 물론 해당 옵션을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파일 I/O(읽고 쓰기)가 있을 때 제거하면 안되겠죠.

 

 USB 저장 장치에서 파일을 읽고 쓸 때 쓰기 캐싱 과정을 거치지 않으므로 사용 후 안전제거 없이 바로 제거해도 되지만, 캐시 기능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속도 저하가 느껴질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제거 옵션이 귀찮거나 정상적으로 제거되지 않는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해당 옵션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더 유용합니다. 물론 간혹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윈도우 탐색기 재시작, 디스크 오프라인 등 해결법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