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PC USB 포트로 스마트 기기 충전이 느리거나 안된다면?

 데스크톱 컴퓨터, 노트북 USB 포트에 연결했을 때 휴대폰 등 스마트 기기가 충전되지 않는다면 대부분 충전 케이블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표준 충전기를 사용했을 때 휴대폰 충전 표시등이 꺼져 있고 USB 케이블이 연결되어 충전중이란 메시지가 표시되지 않으면 충전 케이블을 다시 삽입하거나 다른 케이블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동일한 케이블을 이용하여 표준 충전기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한다면 이는 컴퓨터 USB 포트의 출력 전류가 낮아져 발생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요즘 출시되고 있는 스마트폰 충전기 전류량은 보통 1.0A, 급속 충전기의 경우 2.0A 입니다. PC에서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USB 2.0 포트는 5V 전압에 0.5A 직류 전류로 2.5W, USB 3.0 포트는 0.9A 직류 전류로 4.5W의 전력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PC로 연결된 기기는 충전기를 사용하는 것보다 당연히 충전속도는 느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충전기 대비 낮은 출력임을 감안해도 완충까지 8시간이 소요되는 등 비정상적인 속도를 보여준다면, USB 포트 출력 전류가 현저히 떨어져 발생한 문제일 수 있습니다.

USB 포트 전원 출력 데이터 확인 방법

 Windows 10 PC에서 USB 포트의 전원 출력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 윈도우 장치 관리자
  • 타사 응용프로그램 (USBDeview)

1 윈도우 장치 관리자

 타사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윈도우 장치 관리자에서 USB 포트의 전원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지만, 대략적인 정보만 확인가능하며, 정확한 출력 수치를 확인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장치 관리자

 윈도우 장치 관리자에서 USB 포트 전원 출력을 확인하기 위해 단축키 를 누른 뒤 [장치 관리자(M)]을 선택합니다.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

 장치 관리자에서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를 확장하여 USB Hub, USB Root Hub 등 현재 컴퓨터에 장착된 USB 포트를 찾습니다.

 

USB 속성

 먼저 USB 루트 허브(USB 3.0)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 뒤 [속성(R)]을 선택합니다.

 

전원 데이터

  USB 루터 허브(USB 3.0) 속성 창에서 [자세히] 탭으로 이동 후 [속성(P)] 드롭다운 메뉴에서 [전원 데이터]를 찾아 클릭합니다. '값(V)'을 보면 현재 전원 상태가 "D0"로 표시됩니다. 알파벳 D 숫자가 높을수록 USB 장치의 전원 출력이 낮아집니다.

 

전원 탭

 다음으로 Generic USB Hub 속성 창에서 [전원] 탭으로 이동 후 허브 정보 및 연결된 장치 정보를 확인합니다. 해당 허브는 전원을 자체 공급하며, 사용 가능한 총 전원은 500mA/포트입니다. 8개의 포트를 사용할 수 있으며 현재 연결된 장치는 없으므로 필요한 전원은 0 mA로 확인됩니다.

 

 여기서 많은 분들이 USB Root Hub/USB 루트 허브(USB 3.0) 및 Generic USB Hub는 도대체 뭐지? 의문을 품을 수 있습니다. 간략하게 살펴보면 USB 허브에는 루트 허브, 버스 전원 공급 or 자체 전원 공급 허브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컴퓨터에 내장된 USB 포트는 USB Root Hub/USB 루트 허브(USB 3.0)에 연결됩니다. 여기서 Generic USB Hub는 하나의 USB 포트를 여러 포트로 분할하는 장치입니다. 예를 들어 USB 포트에 외부 허브를 연결하여 동시에 여러개의 USB 장치를 사용할 수 있죠? 여러개의 USB 장치를 하나의 포트에서 분할, 인식하는 역할로 생각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자세히 탭

 Generic USB Hub 속성 창에서 [자세히] 탭으로 이동 후 [전원 데이터]를 살펴보면 현재 전원 상태는 "D2""D0"인 USB 루트 허브(USB 3.0)에 비해 출력이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타사 응용 프로그램 (USBDeview)

 정확한 전원 출력(A : Ampere)을 알고 싶다면 USB 장치를 관리할 수 있는 타사 응용 프로그램인 USBDeview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PC에 연결된 모든 USB 장치를 볼 수 있는 프리웨어로, 현재 연결되지 않은 즉, 이전에 연결된 USB 장치에 대한 내역 확인도 가능합니다.

 

 USB 장치의 설명, 유형, 연결 상태, 분리해도 안전한지 여부, 연결 날짜 및 시간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하지만, 여기서는 USB 포트의 전원 출력 정보만 살펴보겠습니다.

 

USBDeview

 USBDeview 응용 프로그램 다운로드 및 설치 진행 후 실행합니다. 다양한 정보가 표시되는 탓에 전원 정보 섹션은 뒤쪽 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편하게 확인하기 위해 [Power] 탭을 찾아 앞으로 드래그하여 이동합니다.

 

Power

 Power 탭을 식별하기 쉬운 위치로 이동시킨 뒤 [Power] 탭을 눌러 오름차순으로 변경 시 관련 디바이스에 대한 전원 출력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operties

 여러가지 세부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해당 장치를 두 번 클릭하여 [Properties] 창을 띄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에서 USB 포트 전원 출력을 확인하고 싶다면, 위 두 가지 방법을 이용하여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USB 포트 인식 문제 등 다른 문제점이 발생할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됩니다.


2018.09.11 - [IT/How to] - 윈도우10 USB 포트 인식 불량 해결방법

 

윈도우10 USB 포트 인식 불량 해결방법

HowTo - Windows 10 USB 포트 불량 간단 해결법 윈도우 7, 8 버전에서 윈도우 10으로 업그레이드해서 사용하는 PC에 주로 나타나는 증상으로, USB 포트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않아 관련 기기들을 사용할

forbes.tistory.com

2020.11.16 - [IT/How to] - 윈도우10 USB 메모리 데이터 복사 금지, USB 포트 접근 차단

 

윈도우10 USB 메모리 데이터 복사 금지, USB 포트 접근 차단

HowTo - 윈도우 USB 포트 잠금 및 잠금해제 설정, 내 데이터 보호하기  PC에 개인 또는 업무용 중요 데이터를 누군가 접근하여 USB 메모리로 데이터를 복사하지 못하도록 데이터를 보호하고 싶다면,

forbes.tistory.com

2021.03.03 - [IT/How to] - 윈도우10 "시스템 정책에 의해 이 장치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USB 오류 해결 방법

 

윈도우10 "시스템 정책에 의해 이 장치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USB 오류 해결 방법

HowTo - 윈도우 USB 장치 "시스템 정책에 의해 이 장치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오류 해결 방법  USB 장치가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않을 경우 다양한 방법을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