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롬 로고

HowTo - 오래된 저사양 PC에서 크롬 유튜브 영상이 끊길 때 모바일 버전으로 보는 방법

 오래된 저사양 노트북, 데스크톱 PC에서 유튜브 영상이 정상적으로 나오지 않는다면 모바일 버전 유튜브로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한 가지 문제가 있는데, PC 브라우저에서 유튜브 모바일 주소로 접속하면 데스크톱 버전으로 강제로 접속됩니다.

 

 자동으로 접속되는 데스크톱 버전이 아닌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위해서는 User-Agent 정보를 변경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크롬 브라우저를 이용한 방법을 설명하며, 크롬 이외에도 Chromium 기반인 Microsoft Edge, Naver Whale 브라우저 역시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크롬 개발자 도구에서 제공하는 User-Agent 정보를 선택하여 전환할 수 있으며, 이 역시 원활한 재생이 되지 않는다면 사용자가 직접 HTTP 요청 헤더 문자열을 입력하여 최적의 환경을 찾을 수 있습니다.

Chrome에서 User Agent 변경하여 모바일 버전으로 접속하기

 먼저 테스트로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 장치가 아닌 컴퓨터 브라우저에서 모바일 유튜브 주소를 입력해보겠습니다. 크롬 브라우저 실행 후 주소 입력창에 "m.youtube.com"로 접속합니다.

 

모바일 유튜브 접속 시도

사용자가 모바일 버전으로 접속하기 위해 주소를 직접 입력했음에도 자동으로 "youtube.com/?app=desktop"으로 강제 접속됩니다.

 

Desktop 버전 강제 접속

 유튜브에서 사용자의 브라우저에서 User-Agent 정보를 확인한 뒤 자동으로 데스크톱 버전으로 접속하게 됩니다.

 

User-Agent란 무엇일까요?

User Agent는 서버에 연결하는 브라우저, 애플리케이션 또는 운영체제를 식별하는 HTTP 요청 헤더 문자입니다.

 

 브라우저 또는 클라이언트가 자신과 다른 User-Agent 정보를 보내는 것을 Spoofing 이라고 합니다. 용어가 조금 무섭지만 임의로 이러한 정보를 변경하는 것은 위험하지 않으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흔히 웹 개발자 등 여러가지 테스트를 위해 브라우저의 User-Agent를 변경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모든 장치를 직접 테스트 할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테스트하기 위해 브라우저의 User-Agent를 변경하여 확인합니다.

 

 따라서 웹 개발자에게 User-Agent 변경은 웹 사이트가 다른 브라우저 및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테스트하기 위한 아주 일반적인 작업으로, 해당 방법을 응용하여 오래된 PC에서 User-Agent 변경을 통해 모바일 유튜브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크롬 개발자 도구

 크롬 브라우저에서 단축키 F12 키를 눌러 "개발자 도구"를 열고 점 세개 모양의 [Customize and Control DevTools] 버튼을 누르고 [More tools ▶ Network conditions]을 선택합니다.

 

User Agent 옵션

 새롭게 추가된 "Network conditions" 탭에서 "User agent" 항목의 [Use browser default] 체크 박스를 선택 취소 합니다.

 

기본값 > 사용자 변경

 기본 브라우저 사용 옵션을 해제하면 사용자가 직접 User-Agent 정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드롭 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기본 제공되는 User-Agent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Safari - iPad iOS 13.2" 정보를 선택해보겠습니다.

 

모바일 유튜브 접속

 User-Agent 정보를 모바일 장치로 변경한 뒤 다시 모바일 유튜브(m.youtube.com) 주소로 접속하면 강제로 데스크톱 버전으로 접속되지 않고, 모바일 유튜브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User-Agent 정보 변경 및 모바일 유튜브 접속에 성공하면 다시 F12 키를 눌러 개발자 도구 창을 닫습니다.

 

User Agent 직접 입력

 만약 기본 제공 User-Agent 정보로 접속했음에도 영상이 느리거나 동작에 문제가 있다면, 사용자가 직접 User-Agent 정보를 입력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User Agent 찾는 방법

 User-Agent 정보는 "user-agents.net" 등 사이트 검색을 통해 다양한 장치의 HTTP 헤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User-Agent 정보 중 현재 PC 상황에 알맞는 것을 선택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Toggle device toolbar

 단순히 크롬 개발자 도구 실행 후 상단의 모바일 장치 모양의 "Toggle device toolbar"를 누르거나 단축키 키를 눌러 간편하게 유튜브 접속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간편하지만, 사용중인 PC에 맞는 최적의 User-Agent 설정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Network Conditions 옵션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