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카오톡 로고

Mobile - 카카오톡 흔들어서 QR 체크인 실행하는 방법

 생활 속 거리 두기 등 사회적 거리 두기 조치가 지속됨에 따라 식당이나 카페는 물론 모든 업장에서 스마트폰 "QR 체크인"을 해야 하는 곳이 크게 늘어났습니다. 코로나 초기에는 수기 명부로 작성하는 곳이 대부분이었지만, 개인 정보 유출 우려에 따라 최근에는 동네 식당, 카페 등 대부분 업장에서 QR 체크인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휴대폰 교체 시기가 빠른 덕분에 영세 업장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스마트폰, 태블릿을 이용한 QR 체크인을 지원하고 있으며, 사용자 역시 어렵지 않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QR 체크인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네이버 앱, 카카오톡, PASS 앱 등 3가지가 대표적입니다.

 

 QR 체크인 시행 초기에는 네이버 앱 등 QR 체크인 URL을 스마트폰 홈 화면에 바로가기를 생성하여 이용했지만, 현재 대부분 사용자들은 네이버, 카카오톡 등 앱 실행 상태에서 가볍게 흔들어 QR 체크인 서비스를 실행할 수 있는 쉐이크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카오톡 QR 체크인 쉐이크 기능 활성화 하는 방법

 스마트폰을 흔들어 QR 체크인 서비스를 실행하는 것은 앱에서 지원하는 기능인만큼 Android, iPhone 등 구분하지 않고 동일한 방법으로 설정할 수 있으며, 해당 앱을 사용할 수 있는 모든 모바일 장치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앱에서도 동일하게 쉐이크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네이버 앱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도 많으므로 여기서는 카카오톡 앱에서 쉐이크 기능을 활성화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STEP 01. 카카오톡 실험실

카카오톡 실험실

 카카오톡 앱 실행 후 오른쪽 하단의 [더보기] 메뉴 선택 후 상단 오른쪽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누르고 [실험실]을 탭하여 실험실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STEP 02. 쉐이크 기능

쉐이크 기능

 카카오 실험실 화면에서 [쉐이크 기능]을 선택한 뒤 "QR 체크인" 항목 라디오 버튼을 탭 합니다.

 

 

 STEP 03. QR 체크인

QR 체크인

 쉐이크 기능은 "QR 체크인"으로 선택한 즉시 활성화되며, 카카오톡 앱 실행 상태에서 스마트폰을 좌우로 흔들면 QR 코드 화면이 바로 나와 방문한 업장에서 체크인 할 수 있습니다. QR 코드 화면에서는 "개인안심번호"도 확인할 수 있으며, QR 체크인을 지원하지 않는 업장 방문 시 개인 정보 유출에 대한 염려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QR 체크인 쉐이크 기능을 사용하고 싶지 않다면, 동일한 절차대로 실험실 화면에서 끌 수 있으며 QR 코드 화면 하단에서 탭 한 번으로도 기능을 끌 수 있습니다.

 

 참고로 QR 체크인 기능을 실행하면 이름, 전화번호 등을 입력하는 본인 인증 절차를 거치며 이후부터는 추가 인증 없이 한 달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평소 스마트폰 사용을 어려워 하는 부모님 등 어르신을 위해 이러한 기능을 설정하여 가볍게 흔들어 QR 코드를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