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DB 로고

HowTo - Android 장치 ADB 연결할 때 Device Unauthorized 오류 해결 방법

 ADB는 Android Debug Bridge를 의미하며 PC와 Android 장치 간 통신을 할 수 있는 명령어 도구입니다. Android 개발자 등 앱의 설치나 디버깅과 같은 다양한 기기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기기에서 다양한 명령어를 실행할 때 사용할 수 있는 Unix Shell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Android 장치 화면을 PC로 미러링할 수 있는 앱에서도 ADB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Scrcpy 등 스마트폰 미러링 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ADB를 설치해야 합니다.

 

[IT/Android] - 스마트폰 화면 캡처 방지 우회, 화면을 캡처할 수 없어요 해결

 

스마트폰 화면 캡처 방지 우회, 화면을 캡처할 수 없어요 해결

Mobile - 스마트폰 화면 캡처 방지 우회, PC 미러링 활용 방법  Android 스마트폰에서 특정 앱을 사용할 때 화면 캡처를 하고 싶지만 "보안정책에 따라 화면을 캡처할 수 없어요." 등의 문구와 함께 캡

forbes.tistory.com

 ADB 작동 방식에 대해 잠시 살펴보면 ADB 클라이언트를 시작하면 먼저 이 클라이언트는 실행 중인 ADB 서버 프로세스가 있는지 확인하고, 없다면 서버 프로세스를 시작합니다. 서버가 시작되면 로컬 TCP 5037 포트에 바인딩되고 ADB 클라이언트로부터 전송되는 명령어를 수신대기합니다.

 

 사용자는 PC에 ADB(Android SDK 플랫폼 도구 패키지에 포함) 설치 및 Android 장치의 개발자 옵션 및 USB 디버깅 옵션을 활성화하고 연결하면 됩니다. 실행 방법은 어렵지 않죠. 그러나 간혹 Android 장치 연결 후 ADB 실행 시 장치가 ADB에서 인증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ADB Unauthorized

 위 예시 이미지와 같이 ADB에서 인증 여부를 확인해보면 "unauthorized" 메시지와 함께 정상적으로 연결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Android 장치가 인증되지 않은 것으로 표시되면 ADB 서버를 다시 시작하고 장치를 다시 연결하면 해결됩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단계를 수행했음에도 인증되지 않는 문제는 스마트폰의 개발자 옵션에서 "USB 디버깅 권한 승인 취소"를 선택하고, ADB 서버를 다시 시작하면 정상적으로 연결이 될수도 있습니다.

"$ADB_VENDOR_KEYS is not set" 새로운 키 강제로 생성하기

 ADB 연결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장치 간 다시 연결, ADB 서버 재시작, USB 디버깅 권한 승인 취소 등 일반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해결 방법으로도 여전히 ADB 인증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고, "$ADB_VENDOR_KEYS is not set" 오류 메시지가 나타난다면 클리언트 PC에서 ADB가 새 키를 생성할 수 있도록 기존 키를 제거하면 해결할 수 있습니다.

 

 ADB 인증 오류 등 ADB 키가 설정되지 않았다는 오류 메시지가 나타날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HOMEPATH%\Android\.android

 키보드 단축키 Win + E 키로 파일 탐색기를 열고 주소 표시줄에 다음 경로를 입력하여 이동한 다음 "adbkey.pub" 파일을 제거합니다. 완전히 제거하는 것이 안심되지 않는다면 다른 경로로 이동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HOMEPATH%\Android\.android

 

 ※ 사용자 환경에 따라 '%HOMEPATH%\Android' 폴더 대신 '%HOMEPATH%\.android' 폴더만 존재할 수도 있습니다.

 

 

adbkey.pub 삭제

 "adbkey.pub" 파일을 제거했다면 다음 경로에서 위 단계를 반복합니다.

 

 %USERPROFILE%\.android

 

 

ADB 인증 성공

 클라이언트 PC에 설치된 기존 ADB 키를 제거한 다음 다시 시도해보면 Android 장치가 정상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