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User Access Control 기능 끄거나 비활성화하는 방법

 Microsoft는 Windows Vista부터 새로운 사용자 계정 컨트롤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사용자 또는 프로그램이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시스템 파일 또는 설정을 수정할 때마다 권한을 요청하는 '사용자 계정 컨트롤' 프롬프트가 표시됩니다. 이때 사용자가 권한을 부여하면 변경이 허용되며, 그렇지 않은 경우 Windows에서 해당 작업 수행을 차단하게 됩니다.

 

 UAC 기능은 사용자에게 분명 도움이 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의도하지 않게 제거하려는 경우 이는 중요한 변경 사항이므로 사용자 계정 컨트롤 즉, UAC 프롬프트가 표시됩니다. 이를 수락하면 정상적으로 제거가 계속 진행되고, 그렇지 않으면 Windows에서 제거 프로세스를 차단합니다.

 

Windows 터미널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Windows 터미널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UAC 프롬프트 표시
'사용자 계정 컨트롤' 프롬프트 표시

 그러나 새롭게 Windows 설치 후 많은 프로그램과 드라이버를 설치하는 것처럼 UAC 프롬프트가 성가시게 느껴질 때가 많습니다. 특히 시스템 설정 변경 또는 작업을 위해 Windows 터미널, 명령 프롬프트 등 관리자 권한 실행 옵션을 사용해도 UAC 프롬프트로 실행 여부를 묻게 됩니다.

 

 경고 : 사용자 계정 컨트롤은 유해한 프로그램이 컴퓨터를 변경하는 것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비활성화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필요한 경우 임시 조치로만 다음 단계를 수행하시기 바랍니다.

 

 다행인 것은 더 이상 UAC 프롬프트가 표시되지 않도록 비활성화하고 싶다면 어렵지 않게 설정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성가신 UAC(사용자 계정 컨트롤) 프롬프트를 표시하지 않도록 설정하기

 Windows 11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을 변경하는 두 가지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제어판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비활성화

 Windows에서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사용자 계정 컨트롤 관리 도구가 있습니다. 이 도구를 사용하여 UAC 프롬프트가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하거나 완전히 끌 수 있습니다.

 

Windows 11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설정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control"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제어판을 실행합니다.

 

 제어판에서 "보기 기준 > 범주"를 선택하고, [시스템 및 보안]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

 '보안 및 유지 관리' 섹션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변경]을 클릭합니다.

 

 

슬라이더 이동 > 알리지 않음 변경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화면에서 슬라이더를 마우스로 클릭한 다음 아래로 이동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UAC 설정 변경 후 알림 조건은 "알리지 않음"으로 표시됩니다. 이경우 앱에서 사용자 모르게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컴퓨터를 변경하려는 경우, 사용자가 직접 Windows 설정을 변경하는 경우에도 UAC 프롬프트를 표시하지 않습니다.

 

 

UAC 프롬프트

 사용자 계정 컨트롤 알림 조건을 변경하고 적용하면 "이 앱이 디바이스를 변경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어요?" 메시지와 함께 UAC 프롬프트가 표시됩니다. [예] 버튼을 클릭하면 더 이상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거나, 프로그램을 설치 or 제거할 때 UAC 프롬프트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만약 비활성화 후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재설정하거나 다시 활성화하려면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으로 이동하여 슬라이더를 두 번째 상단 위치로 이동합니다. 이는 Windows 기본 설정 값이며 "앱에서 사용자 모르게 컴퓨터를 변경하려는 경우에만 알림"을 의미합니다.

 

 

2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비활성화

 제어판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도구가 동작하지 않거나 영구 비활성화 하는 등 다른 방법을 사용하고 싶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하여 UAC 프롬프트가 표시되지 않도록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다만 레지스트리 키 수정 후 앞서 살펴본 사용자 계정 컨트롤 설정 도구를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즉, 해당 기능 자체를 비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regedit"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EnableLUA 값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아래 경로를 주소 표시줄에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System

 

 해당 경로로 이동 후 오른쪽 창에서 "EnableLUA" 값을 찾아 두 번 클릭합니다.

 

 

값 데이터 1에서 0으로 변경 > 비활성화

 'DWORD(32비트) 값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V)' 입력 필드에 "0"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참고로 단위는 16진수로 선택하셔야 합니다.

 

 

변경 사항 적용을 위해 시스템 다시 시작

 변경 사항을 적용하려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을 닫고 시스템을 다시 시작합니다.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면 더 이상 사용자 계정 컨트롤 프롬프트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전 설정 값으로 되돌리려면 동일한 절차대로 레지스트리 편집기 경로로 이동하여 값 데이터를 "0"에서 "1"로 변경 하고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