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크롬 로고

HowTo - 크롬 브라우저 메뉴에서 '조직에서 관리'가 표시될 때 해결 방법

 회사에서 업무용으로 사용 중인 PC에 설치된 크롬 브라우저에서 메뉴를 클릭할 때 '조직에서 관리' 메뉴가 표시된다면, 이는 회사에서 업무 PC와 관련하여 회사의 정책을 일괄 적용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으므로 큰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조직 내 사용자의 브라우저를 관리하거나 정책 관리 기능을 통해 관리자가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다양한 웹 사이트에 대한 접근을 차단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브라우저가 작동하는 방식을 제어하는 기본 기능이기 때문입니다.

 

크롬 메뉴 > 조직에서 관리 표시
Google Chrome '조직에서 관리'

 그러나 관리자가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 개인 PC 사용자에게도 이 기능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보통 개인 PC에서 '조직에서 관리' 표시가 뜬다면 이는 확장 프로그램 설치 과정에서 추가된 정책 설정이거나 사용자가 직접 정책 설정을 수행한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관리 대상 브라우저입니다 메시지 표시
Chrome '관리 대상 브라우저입니다'

 다만 경우에 따라서 악성 코드 또는 앱과 같이 사용자가 알지 못하게 설치된, 사용자가 원치 않는 앱으로 인해 표시될 수 있기 때문에 발견 즉시 제거해야 합니다. 이러한 앱은 브라우저 설정을 변경하여 가짜 검색 엔진 또는 웹 사이트로 접근하도록 유도하고 정보를 추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Google Chrome '조직에서 관리' 원인과 해결 방법

 먼저 크롬에서 '조직에서 관리' 표시가 뜨는 이유와 원인을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회사 또는 학교에서 사용하는 크롬 브라우저의 경우 관리자가 설정한 관련 정책이 있다는 뜻이며, 여기서 의미하는 정책이란 업무에 필요한 확장 프로그램 추가 등 크롬 구성과 관련된 설정이며, 개인 PC 역시 확장 프로그램에서 크롬 정책과 관련된 사항을 관여했을 수 있습니다.

 

 조직의 관리자가 원격으로 사용자의 PC에 접근하여 브라우저 활동 기록을 보거나, 개인정보 유출 및 감시하는 것과는 무관합니다.

 

관리 대상 브라우저입니다.

 우리가 흔히 크롬 브라우저 설정을 변경하거나 업데이트하기 위해 접속하는 설정 페이지의 'Chrome 정보' 섹션에도 '관리 대상 브라우저입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타납니다.

 

 해당 PC는 개인 PC이며 내가 관리자이며 사용자인데 누가 관리하는 것일까? 의문이 들 수밖에 없습니다. 사용자 PC에서 이러한 메시지가 표시되는 원인과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을 다음 단계에 따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TEP 01. 크롬에서 관리되는 정책 설정을 확인하는 방법

Chrome Policy 정책 페이지 접속 방법

 크롬에서 관리되는 설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브라우저 주소 표시줄에 'chrome://policy'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크롬 정책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해당 페이지에서 몇 가지 세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Chrome Policies' 섹션에서 정책이 단 하나라도 존재한다면 해당 크롬 브라우저에 정책이 적용된 상태이며, 이 때문에 '조직에서 관리'라는 포괄적인 메시지가 표시되는 것입니다.

 

 위 예시 이미지는 개인 노트북에서 사용 중인 크롬 브라우저에 대한 정책 페이지 화면이며, "DefaultPluginsSetting" "PluginsAllowedForUrls"라는 정책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정책 값을 살펴보면 "https://forbes.tistory.com" 등 블로그 주소에 대한 플러그인 허용 정책이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T/How to] - 크롬 플래시 항상 허용하기, 티스토리 사진 플래시 허용

 

크롬 플래시 항상 허용하기, 티스토리 사진 플래시 허용

HowTo - 크롬 플래시 항상 허용 방법  크롬에서 플래시(Adobe Flash Player Plugin)를 항상 실행하도록 허용하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했습니다. 크롬 실험실 [chrome://flags] 접속 후 enable-ephemeral-flash-pe..

forbes.tistory.com

 

 기억을 더듬어보면 구 티스토리 에디터(티에디션)를 사용할 당시 블로그에 글 작성 중 이미지를 업로드할 때마다 매번 플래시 플러그인을 허용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해당 정책을 등록한 것으로, 그냥 사용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조직에서 관리' 메시지가 정히 보기 싫다면, 사용자가 등록한 크롬 정책 관련 레지스트리 키를 정리하여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주의! 레지스트리 키를 잘 못 수정하면 시스템이 불안정해지거나 오류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작업 전 반드시 레지스트리 키를 백업해두시기 바랍니다.

 

 STEP 02. 크롬 '조직에서 관리' 제거하는 방법

Windows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크롬 메뉴에서 '조직에서 관리'가 표시되는 경우 제거하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하여 다음 단계를 수행해야 합니다.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눌러 실행 대화 상자를 열고 "regedit"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Google\Chrome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에서 다음 경로로 이동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Google\Chrome

 

 

'Chrome' 키 삭제

 왼쪽 창에서 "Chrome" 폴더(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삭제(D)] 옵션을 선택합니다.

 

 

크롬 정책 관련 레지스트리 키 모두 제거

 동일한 방법으로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에서 다음 키를 탐색,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삭제(D)] 옵션을 선택하여 모두 삭제합니다. 참고로 다음 키 중에서 사용자 시스템에 존재하지 않는 것은 무시하셔도 됩니다.

 

  • HKEY_CURRENT_USER\Software\Policies\Google\Chrome
  • HKEY_LOCAL_MACHINE\Software\Google\Chrome
  •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Google\Chrome
  • 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Google\Update
  •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Google\Enrollment

 

CloudManagementEnrollmentToken 값 제거

 이제 다음 경로로 이동하여 "CloudManagementEnrollmentToken" 이름의 값이 존재할 경우 제거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WOW6432Node\Google\Update\ClientState\{430FD4D0-B729-4F61-AA34-91526481799D}

 

 마지막으로 키보드 단축키 Win + E 키를 누르고 파일 탐색기를 열어 다음 경로의 폴더가 존재하는 경우 모두 제거합니다.

 

  • C:\Program Files(x86)\Google\Policies
  • C:\Program Files\Google\Policies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크롬 브라우저를 다시 시작하여 메뉴 및 설정 페이지에서 '조직에서 관리' 메시지가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크롬 정책 관련 레지스트리 키 및 폴더를 모두 제거한 이후에도 사용자가 추가한 확장 프로그램에서 크롬 관련 정책을 추가하는 등 연관된 프로그램을 사용할 경우 또다시 이러한 메시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경우 크롬 정책 페이지에서 추가된 크롬 정책 항목을 확인하고 원인을 파악하여 해당 프로그램 또는 확장 프로그램을 제거하시면 됩니다.


[IT/How to] - 윈도우10 시스템 복원으로 레지스트리 백업 및 복원하는 방법

 

윈도우10 시스템 복원으로 레지스트리 백업 및 복원하는 방법

HowTo - Windows 10 시스템 복원을 사용하여 레지스트리 백업 및 복원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면 많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Windows 시스템이 부팅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백업 방법을

forbes.tistory.com

[IT/How to] - 윈도우10 자동 레지스트리 백업 활성화 방법 (RegIdleBackup)

 

윈도우10 자동 레지스트리 백업 활성화 방법 (RegIdleBackup)

HowTo - Windows 10 자동 레지스트리 백업 활성화 방법  Windows 10 버전 1803부터는 레지스트리를 RegBack 폴더에 자동으로 백업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레지스트리를 RegBack 폴더에 자동으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