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Home Edition 로컬 사용자 및 그룹 관리 콘솔 활성화

로컬 사용자 및 그룹 관리(lusrmgr.msc)는 Windows 운영체제에서 로컬 사용자 및 그룹을 관리하기 위한 콘솔이며, 로컬 및 원격 컴퓨터를 관리하고 시스템 관리 도구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Windows 설정을 구성할 때 사용되는 도구 중 하나인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gpedit.msc)와 마찬가지로 Windows Home Edition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Windows 11 Home 로컬 사용자 및 그룹 콘솔 실행
Windows 11 Home Edition - 로컬 사용자 및 그룹 콘솔

 로컬 사용자 및 그룹 관리 콘솔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모든 Windows 버전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불행하게도 Windows Home Edition 에서 "lusrmgr.msc" 명령을 실행하려고 하면, "이 컴퓨터는 Windows 11 Home을(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이 스냅인은 이 버전의 Windows 10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컴퓨터의 사용자 계정을 관리하려면 제어판의 [사용자 계정] 도구를 사용하십시오."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Windows 11을 포함한 이전 버전의 Home Edition에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활성화하여 사용할 수 있는 것과 달리 로컬 사용자 및 그룹 관리 콘솔은 타사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Windows 11 Home 로컬 사용자 및 그룹 관리 사용이 필요한 경우 타사 도구 이용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와 마찬가지로 로컬 사용자 및 그룹 관리는 고급 사용자를 위한 기능으로 Windows 11 Pro, Enterprise 및 Education 버전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Home 버전에서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할 수는 있지만 기본으로 내장된 로컬 사용자 및 그룹 관리 스냅인을 활성화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대신 타사 도구를 사용하여 동일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GitHub에서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lusrmgr GitHub 실행 파일 다운로드

 lusrmgr GitHub 웹 페이지 접속 후 최신 Release "lusrmgr.exe"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lusrmgr.exe 실행

 다운로드한 "lusrmgr.exe" 파일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lusrmgr.exe 실행 화면

 lusrmgr 앱을 실행하면 기본 제공되는 로컬 사용자 및 그룹(로컬) 관리 콘솔과 유사한 레이아웃 화면이 표시됩니다.

 

 

Windows 11 Pro lusrmgr.msc 실행 화면

 참고로 위 예시 이미지는 Windows 11 Pro Edition에서 실행한 기본 제공되는 로컬 사용자 및 그룹(로컬) 관리 콘솔입니다.

 

 

유저 생성

 로컬 사용자 및 그룹 관리 콘솔에서 사용자 및 그룹을 생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를 생성하려면 사용자 메뉴 [Users]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 Create] 옵션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추가 - 세부 정보 입력

 "Create new user" 창이 열리고, 이곳에서 Windows 11에서 추가하려는 사용자의 세부 정보를 입력하고 [Create]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운 사용자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때 [Advanced] 버튼을 클릭하여 고급 계정 옵션, 로컬 경로 및 프로필 경로 등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편집

 이미 생성된 계정을 관리하려면 해당 계정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편집/이름 변경/비밀번호 설정/삭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계정 관리 기능 외에도 기본 제공되는 관리 콘솔에서 찾을 수 없는 많은 추가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검색 기능을 사용하여 특정 계정을 찾을 수 있으며, 이는 조직에서 여러 사용자 계정을 관리하는 시스템 관리자에게 유용합니다.

 

 또 다른 유용한 기능은 개별 계정에 대한 액세스 시간을 정의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특정 요일 및 시간에 개별 계정에 대한 접근/차단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Account 탭 > Define access times 버튼

 액세스 시간을 지정하려면 해당 사용자 이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Edit] 옵션을 선택합니다. 해당 계정의 편집 창에서 [Account] 탭을 열고 [Define access times] 버튼을 클릭합니다.

 

 

특정 사용자 액세스 허용 시간/날짜 설정

 'Define account access times' 창에서 특정 사용자에 대한 액세스 시간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사용자 계정에는 액세스 시간 제한이 없지만, 원하는 경우 특정 요일, 날짜, 시간대에만 접근할 수 있도록 '블록'을 선택하여 액세스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녀의 컴퓨터 사용 시간을 제한하고 싶을 때 자녀 계정에 대한 접근 가능 요일/시간을 선택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원격 컴퓨터 연결

 또한 원격 컴퓨터에서 원격을 허용한 경우 관리 도구에서 직접 연결이 가능합니다. 원격 컴퓨터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Connect to computer] 옵션을 선택합니다.

 

 

원격 컴퓨터 Host Address/Display Name

 참고로 "lusrmgr.exe" 프로그램은 기본 제공되는 로컬 사용자 및 그룹 관리 콘솔을 이식한 타사 도구이므로, 기본 프로그램처럼 "lusrmgr.msc" 명령으로 열 수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시작하려면 실행 파일을 두 번 클릭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로컬 사용자 및 그룹 관리 콘솔은 시스템 관리자가 로컬 컴퓨터를 관리하고 호환되는 원격으로 연결하는데 유용한 도구입니다. 그러나 Windows Home Edition 사용자는 lusrmgr.msc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없으므로, 타사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