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WSL2 (Windows Subsystem for Linux) 설치하는 방법

 Windows 11에서 Microsoft는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의 설치 절차를 가상 머신 플랫폼 등 필요한 모든 구성 요소를 명령으로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수 있도록 단순화하고 있습니다. 이 명령은 기본적으로 최신 Ubuntu 배포판도 함께 설치하며, Debian, openSUSE, OracleLinux 등 다른 배포판을 선호할 경우 마찬가지로 명령어를 통해 다른 배포판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Windows 10 역시 Windows 10 2004 이상 Release(버전 21H2 및 21H1 포함)에서 WSL의 설치 프로세스를 기본적으로 가상 머신 플랫폼 및 Ubuntu Linux를 포함하여 필요한 모든 구성 요소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1에서 명령어로 Windows Subsystem for Linux 설치하기

 WSL은 Windows Subsystem for Linux 약자로 Windows 운영체제에 탑재된 하위 시스템 기능을 통해 Linux 환경을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한 기능입니다. Windows 및 Linux 프로세스 내부에서 실행되는 Mixed Application을 개발, 테스트할 수 있으며 윈도우 파일에 직접 접근할 수 있고, Bash Shell에서 직접 Windows 실행 파일을 호출할 수 있는 등 여러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WSL2는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아키텍처의 새로운 버전으로, Windows에서 ELF(Executable and Linkable Format) 64 Linux 이진 파일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번거로웠던 설치 방법과는 다르게 명령어 하나로 윈도우 기능도 자동으로 활성화해주고 수동으로 설치했던 커널도 자동으로 설치할 수 있는 등 매우 편리해졌습니다.

 

 물론 Windows 기능 켜기/끄기 기능을 이용하는 등 기존 방식처럼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Windows 11에서 WSL2 설치를 빠르게 진행하고 커널을 더 쉽게 업데이트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Windows 11에서 WSL2 설치

 명령 프롬프트 또는 PowerShell을 사용하여 Windows 11에 Linux용 Windows 하위 시스템을 설치하려면 다음 단계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Terminal 관리자 권한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X 키를 누르고 빠른 실행 메뉴에서 [Terminal (Admin)]을 선택합니다.

 

 

wsl --install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Windows 11에 Windows Subsystem for Linux를 설치합니다.

 

 wsl --install

 

 설치 프로세스를 보면 "가상 머신 플랫폼""Ubuntu"를 기본으로 함께 설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SL 설치 완료 시스템 다시 시작

 WSL 설치가 완료되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여 Windows 11에서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단계를 완료하면 Linux 구성 요소가 Windows 11 및 최신 버전의 Ubuntu Linux 배포판에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필요에 따라 Linux 배포판 설정을 계속합니다.

 

 

2  Windows 11에서 특정 배포판으로 WSL 설치

 기본으로 설치되는 Ubuntu가 아닌 다른 종류의 Linux 배포판을 선호할 경우 WSL2 명령에는 설치 가능한 다른 배포판을 확인하고 설치할 수 있는 옵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Windows 11에서 선호하는 다른 배포판과 함께 WSL을 설치하려면 다음 단계를 이용합니다.

 

wsl --list --online
wsl --install -d DISTRO_NAME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Windows 11에 설치할 수 있는 사용 가능한 WSL 배포판 목록을 확인합니다.

 

 wsl --list --online

 

 현재 이 글을 작성하는 시점에는 Ubuntu, Debian, kali-linux, openSUSE 및 SUSE Linux Enterprise Server(SLES), OracleLinux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Windows 11에서 선호하는 Linux 배포판을 설치합니다.

 

 wsl --install -d DISTRO_NAME

 

 위 예시 이미지의 "OracleLinux_8_5"와 같이 설치하려는 배포판의 이름을 "DISTRO_NAME" 대신 입력하면 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하여 Windows 11에서 WSL 설치를 완료합니다.

 

 모든 단계를 완료하면 Linux2용 Windows 하위 시스템 구성 요소가 지정한 Linux 배포판과 함께 설치됩니다.

 

 

3  Windows 11에서 WSL 커널 업데이트

 커널 업데이트 또한 명령 프롬프트 or PowerShell을 사용하여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wsl --update

 다음 명령을 입력하여 Windows 11에서 커널 업데이트를 수행합니다.

 

 wsl --update

 

 업데이트 확인 후 업데이트가 있으면 시스템에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4  Microsoft Store를 통해 WSL 설치

 Microsoft Store에서 마찬가지로 모든 구성 요소를 다운로드 할 수 있으며, 스토어를 이용하여 설치할 경우 업데이트를 쉽게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Windows 기능 켜기/끄기

 윈도우 시작을 열고 "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검색하고 상단의 결과를 클릭하여 "Windows 기능"을 엽니다.

 

 

가상 머신 플랫폼 켬

 Windows 기능 창에서 "가상 머신 플랫폼" 옵션을 확인하여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에 변경된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된 PowerShell에서 다음 명령을 통해 가상 머신 플랫폼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Enable-WindowsOptionalFeature -Online -FeatureName VirtualMachinePlatform

 

 

Windows Subsystem for Linux Preview 설치

 다음으로 Microsoft Store 앱을 열고 "Windows Subsystem for Linux Preview" 검색 후 설치를 수행합니다. 단계를 완료하면  Linux GUI 앱 지원을 포함하여 WSL이 Windows 11 시스템에 설치됩니다.

 

 

WSL 실행 시 가상화 오류

 만약 Hyper-V 등 가상화 환경에서 WSL 개발 또는 테스트 수행을 하고 싶다면 중첩된 가상화를 활성화하셔야 합니다.

 

 VM에서 WSL 설치 후 실행할 때 위 예시 이미지와 같이 "Please enable the Virtual Machine Platform Windows feature and ensure virtualization is enabled in the BIOS" 오류 메시지가 나타난다면, 가상 컴퓨터에 설치된 OS 내에 또 다른 가상화, 예를 들어 Hyper-V VM에서 WSL을 구성하고 싶다면 반드시 중첩된 가상화 설정을 구성하셔야 합니다.

 

 다음과 같이 해당 VM에 대해 중첩된 가상화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할 수 있습니다.

 

 

Hyper-V VM 호스트 PC에서 중첩된 가상화 활성화

 VM 시스템 즉, 게스트 시스템이 아닌 Hyper-V 호스트 시스템에서 다음 명령을 수행하여 중첩된 가상화를 사용합니다.

 

 Set-VMProcessor -VMName <VMNAME> -ExposeVirtualizationExtensions $true

 

 위 명령에서 <VMNAME>은 Hyper-V에서 구동중인 VM(가상 컴퓨터) 이름을 의미합니다. 

 

 

WSL 정상 동작

 WSL 설치 후 실행할 때 가상화 관련 오류가 나타났던 것과 달리 중첩된 가상화가 활성화된 이후 정상 동작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