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YouTube NewPipe 로고

Mobile - YouTube Vanced 대체 가능한 NewPipe 앱 설치 및 사용 방법

 모바일에서 광고 없이 YouTube를 시청할 수 있었던 YouTube 클라이언트인 YouTube Vanced 앱이 마침내 서비스 종료되었습니다. Google 측의 지속적인 압력 탓인지 Vanced 팀은 지난 3월 공식적으로 앱 서비스를 영구적으로 종료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개발자에 따르면 '법적 이유'로 인해 내려진 결정이라고 합니다.

 

YouTube Vanced Team Twitter
YouTube Vanced Twitter - 서비스 종료 발표

 현재 모든 YouTube Vanced 다운로드 링크와 페이지가 삭제되었으며 앱을 다운로드할 수 없습니다. 물론 비공식적으로 현재까지도 APK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는 경로는 존재하지만, 공식적으로는 Vanced 웹 사이트를 통해서는 다운로드할 수 없습니다.

 

 그동안 YouTube Vnaced가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PIP(Picture-inPicture) 오버레이 및 휴대전화가 잠긴 상태에서도 동영상 or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기능 즉, YouTube Premium 기능 중 일부를 무료로 제공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영상 인트로, 아웃트로, 중간 광고 등 이를 건너뛰는 SponsorBlock API도 있습니다.

 

 따라서 YouTube Vanced 앱은 오랫동안 Google의 지속적인 감시 아래에 있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욱이 이러한 사실이 입 소문을 타고 이용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했고, 광고가 주 수입원인 Google에서도 무시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특히 해당 팀에서 농담 반 진담 반으로 만든 Vanced NFT 덕분에 Google에 법적 조치를 취할 근거를 제공했을 가능성이 높죠.

 

 YouTube Premium 서비스 이용 요금을 지불하지 않아도 오리지널 컨텐츠를 제외한 대부분의 유료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었지만, 무엇보다 광고 수익이 완전히 차단될 것이기 때문에 Google은 물론 크리에이터에게 돌아갈 광고 수익도 영향이 미치기에 사용자 사이에서도 Vanced 사용에 대한 윤리성 문제로 갑론을박이 많았습니다.

YouTube Premium 일부 기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NewPipe 유튜브 클라이언트

 YouTube 광고 차단 즉, AdBlock 사용에 대한 위법 여부는 이미 여러 국가에서 위법이 아닌 것으로 판결받은 사례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논란은 차치하고 YouTube Vanced 앱이 서비스 중단되며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앱이 없는지 많은 분들이 관심이 많습니다.

 

 물론 기존 설치된 YouTube Vanced 앱은 여전히 사용할 수 있으며, YouTube에서 API를 변경하지 않으면 향후 1~2년간은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당분간은 YouTube Premium 못지않은 멋진 기능을 무료로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언제까지 사용할 수 있을지 아무도 알 수 없기에 서비스가 완전히 종료되기 전에 대체 앱을 찾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YouTube Vanced on Android
설치된 YouTube Vanced 앱은 한동안 사용 가능

 YouTube Vanced 앱을 대체할 수 있는 앱을 찾더라도, Vanced 처럼 Google의 제재를 받게 되면 곤란하니 이러한 문제로부터 자유로운 대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 '법적 이유'에 대한 부분인데, YouTube Vanced는 Google 프레임 또는 YouTube API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자체적으로 소스 코드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늘 살펴볼 NewPipe 앱은 YouTube API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 자체 소스 코드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록 Vanced 앱처럼 Google 계정 로그인, 구독, 댓글 등 기존 YouTube 앱에 익숙한 유저라면, 광고만 없앤 Vanced보다 사용법이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약관 위반이나 법적인 문제에서 자유로운 것이 장점입니다.

 

 YouTube Vanced 또한 광고 차단 자체는 문제가 없지만 기존 YouTube API를 그대로 재활용하는 부분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이니 차라리 기존 UI와는 다르지만, 안전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익숙해지는 것이 차라리 나을 수도 있습니다.

 

 그동안 YouTube Vanced는 개인적으로 그동안 경험한 최고의 앱 중 하나였으며 서비스가 완전히 중단된 이후 Vanced 앱의 부재는 확실히 그리워질 것 같습니다. 아쉬운 마음에 NewPipe 소개 글에서 Vanced 관련 이야기가 너무 길어졌습니다.

 

NewPipe 공식 웹사이트 접속

 광고 없이 YouTube를 시청할 수 있는 Vanced 앱 대신 NewPipe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설명은 앞서 언급한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되니 설치 방법부터 빠르게 살펴보겠습니다.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로 NewPipe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NewPipe 공식 웹 사이트에서 APK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F-Droid 앱 스토어 설치 후 NewPipe를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앱 스토어를 설치하는 것에 거부감을 느낀다면 F-Droid 웹 사이트에서 직접 앱의 APK 파일을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 NewPipe 개발진은 업데이트를 제때 받으려면 F-Droid를 통해 내려받는 방법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NewPipe 앱은 YouTube 공식 SDK 및 API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접속 방식을 사용하여 YouTube 서버 측 코드와 맞지 않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따라서 빠른 업데이트를 원한다면 F-Droid를 사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최신 버전 NewPipe APK 파일 다운로드

 여기서는 NewPipe 공식 웹 사이트에서 APK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Get NewPipe 페이지로 이동하여 [NewPipe v0.22.2] 버튼을 클릭하여 APK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참고로 NewPipe legacy 0.20.8 버전은 Android 4.1 도는 이전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or NewPipe v0.22.2 버전에서 호환성에 문제가 있을 경우 Legacy 버전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NewPipe APK 파일 설치

 NewPipe 웹 사이트에서 APK 파일을 다운로드하면 해당 파일을 이용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설정

 이때 Google Play 스토어를 통해 설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보안상의 이유로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을 설치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설정]을 탭하여 출처를 알 수 없는 앱 설치 권한을 허용합니다.

 

 

내 파일 또는 삼성 인터넷 등 APK 설치 권한 허용

 NewPipe 설치 APK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설치를 진행하려는 앱을 허용합니다. 예를 들어 크롬, 삼성 인터넷 등 브라우저에서 내려받은 APK 파일을 바로 설치하기 하셨다면 해당 앱 우측에 있는 토글 스위치를 [켬]으로 변경하면 설치를 계속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터넷 브라우저 앱에서 다운로드한 APK 파일을 삼성 갤럭시 기준 "내 파일" 앱에서 APK 파일을 선택하여 설치를 시작한다면 "내 파일" 앱에 대한 토글 스위치를 [켬]으로 변경하셔야겠죠?

 

 

NewPipe 앱 설치 및 열기

 NewPipe 설치가 완료되면 앱을 실행합니다.

 

 

NewPipe 댓글 쓰기 불가, 읽는 것만 가능

 NewPipe 앱을 실행하면 어딘가 익숙하지만 기존 YouTube 및 Vanced 앱과는 다른 UI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화면 구성은 비슷한 편입니다. 사용자가 남긴 댓글도 확인할 수 있고 동영상 즉시 재생되며 광고가 없습니다.

 

 

백그라운드, 팝업, 다운로드 등 Premium 일부 기능 제공

 탭 한 번으로 백그라운드 재생이 이루어지며, 장치에서 다른 앱을 사용하는 동안 비디오를 오버레이하여 재생하는 팝업 플레이어를 지원합니다. 웹 브라우저의 PIP 모드와 유사하게 작동합니다.

 

 

NewPipe 컨텐츠 다운로드 방법

 또한 오프라인 재생을 위해 내장 메모리에 영상을 저장할 수 있는 다운로드 기능이 있습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선택하고 비디오, 오디오 또는 자막만 다운로드할지 여부를 선택하고 품질을 선택하면 됩니다. NewPipe는 다운로드 대화 상자에 다운로드 크기를 자동으로 표시합니다.

 

 참고로 다운로드 기능을 처음 사용할 때 다운로드 폴더를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휴대전화 내장 메모리에 적절한 경로를 찾거나 생성하여 사용자가 다운로드를 시도할 때 지정된 경로의 폴더에 저장됩니다.

 

 

다운로드 경로 지정 및 현재 진행 상태 확인

 인터넷 연결이 불가능한 환경에서 비디오를 스트리밍 할 수 없지만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환경에서 사전에 저장하여 시청할 수 있다고 가정해보면, 저장하려는 컨텐츠를 찾고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 YouTube Premium처럼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NewPipe 앱의 편리한 기능은 Google 계정에 로그인하지 않고도 채널을 구독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독 버튼을 눌러 구독 채널을 추가하면 맞춤 피드를 생성하고 구독한 채널에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또한 Kodi로 비디오를 전송할 수 있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Android 장치에서 Linux 기반 미디어 센터로 YouTube 영상을 보낼 수 있습니다.

 

 YouTube 또는 YouTube Vanced 앱처럼 기존 YouTube 소스 코드를 사용하지 않으니 어찌보면 당연한 현상으로, Google 계정과 연동되지 않으니 기존 구독 및 알람 또한 지원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소위 말하는 YouTube 알고리즘을 이용할 수 없으며 단지 사용자가 거주하는 국가의 모든 이용자에게 인기 급상승 중인 컨텐츠만 볼 수 있습니다.

 

 기존 YouTube가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내가 구독한 채널이 아니더라도 흥미 있을 수 있는 컨텐츠를 랜덤하게 보여주는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었다면 YouTube 소스 코드를 사용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다소 아쉬운 부분입니다.

 

[IT/Android] - 유튜브 화면 꺼진 상태에서 음악 재생하기, 안드로이드용 Firefox Beta

 

유튜브 화면 꺼진 상태에서 음악 재생하기, 안드로이드용 Firefox Beta

Mobile - 유튜브 프리미엄 가입 없이 화면 꺼져도 음악 듣는 방법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 출시 이후 사용자들은 무료로 볼 수 있는 영상을 비용을 결제하고 누가 볼 것인가에 대한 논란이 많았

forbes.tistory.com

 만약 단순히 YouTube 광고 차단 및 백그라운드 재생(음악 감상 용도)만 필요하다면 Mozilla Firefox Beta or Nightly 앱을 이용하여 이러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하고, 구독 및 관련 알고리즘을 계속 사용하고 싶다면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IT/Android] - 유튜브 모바일 성인 인증 우회 방법 (Firefox Nightly 확장 기능 활용)

 

유튜브 모바일 성인 인증 우회 방법 (Firefox Nightly 확장 기능 활용)

Mobile -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성인 인증 우회하는 방법  그동안 유튜브 성인 인증을 우회하기 위해 알려진 일반적인 방법들은 대부분 YouTube URL 주소 앞, 뒤에 특정 문자를 추가하여 새로운 페이

forbes.tistory.com

 특히 Firefox Nightly 앱에서는 데스크톱에서 사용할 수 있는 각종 ADD-ONS 추가 및 사용이 가능하여, 예를 들어 선호하는 AdBlock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Tampermonkey 등 YouTube 성인 인증 우회를 위한 유저 스크립트 적용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YouTube Vanced 대체 앱 NewPipe

 이번 Google의 조치로 다른 누군가가 소스 코드에 접근하고, 그동안 Vanced 팀에서 진행해온 프로젝터를 계속 이어갈 수 없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YouTube Vanced 만큼 완벽에 가까운 YouTube 복제품은 당분간 만나기는 어려울 것이란 의미죠. 당분간 YouTube Vanced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밖에 없습니다. 안녕! YouTube Vanced.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