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및 10에서 자동 드라이버 설치를 비활성화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Windows 11 및 10 시스템에서는 Windows Update를 통해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 업데이트합니다. 새로운 장치를 컴퓨터에 연결하면 자동으로 해당 드라이버를 확인하고 다운로드 및 설치하는 것이죠. 또한 운영 체제는 항상 장치 드라이버를 최신 버전으로 유지하기 위해 업데이트를 시도하게 됩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시스템이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하는 것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스템이 호환되지 않는 버전이나 버그가 있는 드라이버를 계속 설치하려고 하면 예기치 않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죠.

 

 또한 해당 시스템에서 더 잘 작동하는 드라이버 버전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에서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하지 못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유가 무엇이든 Windows 11 및 10 버전에서는 장치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다운로드 및 설치하는 기능을 비활성화할 수 있는 옵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Windows 시스템에서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하는 것을 중지하는 방법

Windows 11 또는 10 버전에서 자동 드라이버 설치를 비활성화하려면 다음 방법을 사용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1 Windows 11 설정 앱에서 드라이버 자동 설치 비활성화

 Windows 11에서 장치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하지 못하도록 설정하려면 다음 단계에 따라 변경합니다.

 

Windows 11 설정 앱 > 시스템 > 정보

 키보드 단축키 Win + I 키를 눌러 Windows 설정 앱을 열고 [시스템 > 정보]를 클릭합니다.

 

 

고급 시스템 설정 옵션

 "장치 사양" 섹션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속성 > 하드웨어 > 장치 설치 설정

 "시스템 속성" 창에서 "하드웨어" 탭으로 이동하여 [장치 설치 설정(S)] 버튼을 클릭합니다.

 

 

장치에 사용 가능한 제조업체 앱 및 사용자 지정 아이콘을 자동으로 다운로드 비활성화

 "장치 설치 설정" 창에서 "아니요(장치가 올바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음)(N)" 라디오 버튼을 선택하고 [변경 내용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시스템 속성" 창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든 단계를 완료하면 Windows 11에서 더 이상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드라이버가 이미 설치된 장치는 계속 동작하며, 설정 이후 새로 연결한 장치는 드라이버를 수동으로 다운로드하여 설치해야 합니다.

 

 

2 Windows 10 설정 앱에서 드라이버 자동 설치 비활성화

 Windows 10에서 장치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하지 못하도록 설정하려면 다음 단계에 따라 변경합니다.

 

Windows 10 > 설정 앱 > 시스템

 키보드 단축키 Win + I 키를 눌러 Windows 설정 앱을 열고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고급 시스템 설정 옵션

 왼쪽 사이드바에서 [정보]를 클릭하고 "관련 설정" 섹션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속성 > 하드웨어 탭 > 장치 설치 설정(S)

 "시스템 속성" 창에서 "하드웨어" 탭으로 이동하여 [장치 설치 설정(S)] 버튼을 클릭합니다.

 

 

장치에 사용 가능한 제조업체 앱 및 사용자 지정 아이콘을 자동으로 다운로드 비활성화

 "장치 설치 설정" 창에서 "아니요(장치가 올바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음)(N)" 라디오 버튼을 선택하고 [변경 내용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시스템 속성" 창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든 단계를 완료하면 Windows 10에서 더 이상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드라이버가 이미 설치된 장치는 계속 동작하며, 설정 이후 새로 연결한 장치는 드라이버를 수동으로 다운로드하여 설치해야 합니다.

 

 

3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서 드라이버 자동 설치 비활성화

 Windows 10 및 11에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하여 드라이버 자동 설치를 비활성화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참고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는 Windows Pro 및 Enterprise 버전에서만 기본 사용이 가능하며, Home 버전에서는 별도로 활성화 작업을 수행하셔야 합니다.

 

[IT/How to] - 윈도우11 Home에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Gpedit.msc) 활성화 방법

 

윈도우11 Home에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Gpedit.msc) 활성화 방법

HowTo - Windows 11 Home Edition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Gpedit.msc) 활성화하는 방법  Windows 10 버전과 마찬가지로 Windows 11 Home Edition 또한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사전 설치된 상태로 제공되지..

forbes.tistory.com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gpedit.msc" 입력 및 Enter 키를 눌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Windows 업데이트에 드라이버를 포함하지 않음 정책 편집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의 왼쪽 사이드바에서 다음 경로로 이동합니다.

 

컴퓨터 구성 > Windows 구성 요소 > Windows 업데이트 > Windows 업데이트에서 제공된 업데이트 관리

 

 "Windows 업데이트에서 제공된 업데이트 관리" 폴더에서 "Windows 업데이트에 드라이버를 포함하지 않음" 정책 이름을 두 번 클릭합니다.

 

 

Windows 업데이트에 드라이버를 포함하지 않음 > 사용 설정

 "Windows 업데이트에 드라이버를 포함하지 않음" 정책 설정 창에서 [사용(E)] 라디오 버튼을 선택하고 [적용][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든 단계를 완료하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합니다.

 

 

4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드라이버 자동 설치 비활성화

 Windows 10 및 11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하여 드라이버 자동 설치를 비활성화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주의! 레지스트리 값을 잘 못 수정할 경우 이로 인해 시스템이 불안정해지는 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 전 반드시 레지스트리 키를 백업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regedit" 입력 및 Enter 키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SearchOrderConfig REG_DWORD 값 탐색

 레지스트리 편집기 왼쪽 사이드바에서 다음 키로 이동하거나, 경로를 복사하여 상단 주소 표시줄에 붙여넣기 후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DriverSearching

 

 해당 폴더(키)에서 "SearchOrderConfig" REG_DWORD 값을 두 번 클릭합니다.

 

 

SearchOrderConfig REG_DWORD 값 데이터 수정

 REG_DWORD 편집 창이 열리면 "값 데이터(V)" 입력 필드에 다음과 같이 수정합니다.

 

  • "0" : 자동 드라이버 설치 차단
  • "1" : 자동 드라이버 설치 허용

 값 데이터 수정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고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시스템을 다시 시작합니다.

 

 위 단계를 완료하면 Windows 10 및 11에서 새로운 장치에 대한 드라이버 자동 설치를 중지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