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icrosoft Excel 로고

HowTo - Microsoft Excel 시트 보호 암호가 기억나지 않을 때 복구 방법

 Microsoft Excel은 시트를 잠그거나 암호로 전체 통합 문서를 보호하여 내용이 실수로 또는 의도적으로 변경되는 것을 방지하는 빠르고 쉬운 방법을 제공합니다. "시트 보호" 기능은 워크시트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거나 외부로 Excel 파일을 보낼 때 다른 사용자가 편집하지 못하도록 하고, 통합 문서에서 중요한 데이터를 이동하거나 삭제하지 못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엑셀 검토 메뉴 > 시트 보호 리본 메뉴

 시트를 보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화면 상단의 [검토] 탭에서 [시트 보호] 버튼을 클릭하고 '시트 보호 해제 암호' 입력 및 사용자가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을 선택하면 됩니다.

 

엑셀 시트 보호 옵션 선택

 기본적으로 "잠긴 셀 선택(L)""잠금 해제된 셀 선택(U)" 두 가지 옵션이 선택되며, 이 두 가지 옵션만 선택한 경우 자신을 포함하여 시트의 사용자가 셀(잠김 및 잠금 해제 모두)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타 정렬, 필터, 행과 열 서식 지정 등 다른 작업을 허용하려면 해당 옵션의 체크 박스를 선택하고, 기본 설정 그대로 시트 보호를 설정하면 다른 사용자는 Excel 시트의 내용만 볼 수 있습니다.

Microsoft Excel 시트 보호 열기 암호를 몰라도 해제하는 방법

 보호된 시트의 암호를 알고 있는 경우 보호를 제거하는 것은 쉽습니다. 시트 탭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시트 보호 해제(P)] 옵션을 선택하거나, 상단 [검토] 탭에서 [시트 보호 해제]를 클릭해도 됩니다.

 

엑셀 암호 확인

 "암호 확인" 메시지가 표시되면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시트 보호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Microsoft Excel 시트 보호는 최신 버전 또한 매우 취약한 편입니다. 따라서 시트 내용이 실수로 변경되지 않도록 "시트 보호" 기능을 사용하는 것은 괜찮지만, 중요한 정보를 저장하고 다른 사용자가 데이터를 조작하지 못하는 용도로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사용자가 설정한 시트 보호 암호가 기억나지 않거나 다른 사용자가 만든 엑셀 시트의 암호를 모르지만, 편집이 필요할 때 다음과 같이 시트 보호 암호를 해제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환경은 Microsoft Office 365 버전에서 진행되었습니다.

 

 

 STEP 01. 원본 복사 및 확장자 변경

엑셀 원본 파일의 사본 생성

 엑셀 파일의 시트 보호 암호를 해제 작업 중 파일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원본 파일의 사본을 생성하여 작업을 진행합니다.

 

 

xlsx 확장자를 zip으로 변경 > 확장자 변경 경고 메시지

 복사본 엑셀 파일의 확장자를 ".xlsx"에서 ".zip"으로 변경합니다. 이때 "파일의 확장명을 변경하면 사용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변경하시겠습니까?"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며 [예(Y)]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합니다.

 

 

 STEP 02. sheet1.xml 파일 편집

압축 파일 xl > worksheets > sheet1.xml 파일을 메모장으로 이동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눌러 실행 대화 상자에서 "notepad"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메모장을 미리 실행하고, 확장자를 변경한 압축 파일을 열어 "xl" 하위 폴더 "worksheets"를 선택한 다음 "sheet1.xml" 파일을 메모장으로 Drag 하여 엽니다.

 

 

 STEP 03. SHA-512 암호화 제거

메모장 > 서식 > 자동 줄 바꿈

 편집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 메모장의 [서식(O) > 자동 줄 바꿈(W)] 옵션을 사용하여 현재 창에 모든 내용이 표시되도록 설정합니다. 이는 선택 사항으로 꼭 필요한 작업은 아닙니다.

 

 

"sheetProtection" 찾기 및 제거

 이제 키보드 단축키 Ctrl + F 키를 누르고 "찾을 내용(N)" 입력 필드에 "<sheetProtection"을 찾습니다. 이는 엑셀 시트 보호에 사용된 SHA-512 해시 값으로 "<"로 시작하는 부분부터 ">"기호로 끝나는 부분까지 선택하여 삭제합니다. 변경된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키보드 단축키 Ctrl + S 키를 눌러 저장합니다.

 

 

.ZIP 확장자를 .XLSX로 변경

 압축 파일에서 불러온 파일의 변경 사항이 덮어 쓰였다면 변경된 ".zip" 확장자를 ".xlsx"로 변경합니다.

 

 참고로 해당 파일은 압축 파일에서 불러온 것으로 해당 파일을 덮어쓰기 하게 되지만, 만약 시트 보호가 해제되지 않는 등 변경 사항이 적용되지 않을 경우 다음과 같이 편집된 "sheet1.xml" 파일을 다른 위치로 저장시켜 놓고, 압축 파일에 변경된 XML 파일을 추가(덮어쓰기)하도록 합니다.

 

 

 STEP 04. 다른 위치 저장 및 압축 파일 추가

SHA-512 제거된 메모장 다른 이름으로 저장

 먼저 SHA-512 해시 값이 제거된 "Sheet1.xml" 파일을 메모장에서 [파일(F) > 다른 이름으로 저장(A)]을 선택하여 압축 파일이 아닌 다른 위치에 저장합니다.

 

 

.zip 압축 파일에서 xl &gt; worksheets &gt; sheet1.xml 파일 추가

 다른 위치에 저장된 편집된 "sheet1.xml" 파일을 압축 파일에서 "xl > worksheets" 폴더 안에 넣어줍니다.

 

 

sheet1.xml 현재파일에 추가하기

 "알집" 기준으로 설명 드리면 파일을 압축 파일로 Drag & Drop 할 경우 "원하는 작업을 선택하십시오." 창이 나타닙니다. 여기서 "현재파일에 추가하기(A)" 라디오 버튼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sheet1.xml 덮어쓰기

 동일한 이름의 파일이 존재하므로 "덮어쓰기" 옵션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SHA-512 값이 삭제된 XML 파일로 변경합니다.

 

 

 STEP 05. ZIP 확장자 XLSX로 변경

ZIP 압축 파일 확장자 XLSX로 변경

 작업이 완료된 엑셀 파일의 ".zip" 확장자를 ".xlsx"로 변경하고 실행합니다.

 

 

 STEP 06. 시트 보호 해제 완료

보호 시트 해제 완료

 작업이 완료된 사본 엑셀 파일은 "시트 보호"가 해제되어 있으므로, 사용자가 암호를 모르더라도 편집 등 다른 작업이 가능해집니다. 사용자가 설정한 시트 보호 암호가 기억나지 않거나, 다른 사용자의 보호된 시트의 편집이 필요할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해당 방법으로 시트 보호 해제가 되지 않는다면 다음 방법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IT/How to] - 엑셀 시트 보호 해제, 비밀번호 잊었다면 간편 해결방법

 

엑셀 시트 보호 해제, 비밀번호 잊었다면 간편 해결방법

HowTo - 엑셀 시트보호 비밀번호 잊었을 때, 다운 받은 자료 편집이 필요하다면?  엑셀 시트 보호 설정 후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거나, 인터넷에서 필요한 엑셀 파일을 다운로드 받았는데 시트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