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삭제된 스티커 메모를 복구하는 방법

 바쁜 일상 속에서 순간순간 떠오르는 아이디어나 오늘 해야 할 일 등을 기록하는 방법은 포스트잇을 여기저기 붙여 두기도 하고,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기록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컴퓨터를 이용하여 업무를 볼 때 틈틈이 스마트폰 앱을 열어 작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럴 때 기억해야 하는 것이 윈도우에도 포스트잇과 동일한 스티커 메모가 있다는 것입니다. 스티커 메모는 포스트잇처럼 컴퓨터 바탕 화면에 무언가를 빠르게 메모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바탕 화면에서 사용자가 보기 편한 곳에 메모를 배치하고, 중요한 노트는 색상을 달리 지정하여 관리할 수도 있습니다. 메모장에 작성한 경우 사용자가 별도로 저장하지 않는다면 시스템이 다시 시작되면 사라지지만, 윈도우 스티커 메모는 사라지지 않고 남아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러나 스티커 메모 목록에서 메모를 삭제하는 동안 때때로 실수로 다른 메모를 삭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행히 실수로 중요한 메모를 삭제한 경우에도 사용자가 복구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실수로 삭제한 스티커 메모를 복구하는 방법

사용자가 실수로 삭제한 스티커 메모를 복구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Microsoft Outlook Live 사용

 Windows는 Outlook Live로 접근할 수 있는 클라우드에 모든 스티커 메모(삭제된 메모 포함)를 저장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실수로 삭제한 스티커 메모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Outlook Live

 먼저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Outlook Live" 사이트로 이동한 다음 로그인 합니다.

 

 

지운 편지함 > 스티커 메모

 Outlook 접속 후 [지운 편지함]을 클릭합니다. 지운 편지함에서 삭제된 모든 스티커 메모, 이메일 초안 등이 시간순으로 표시됩니다. 실수로 삭제된 스티커 메모를 찾아 선택합니다.

 

 

삭제된 스티커 메모 내용 확인

 삭제된 스티커 메모의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스티커 메모를 복원할 수 있는 옵션은 제공되지 않으며 따라서 내용을 복사하여 새 스티커 메모에 붙여넣기하여 복구하시면 됩니다.

 

 

2 SQLite를 사용하여 복구

 스티커 메모가 저장된 "plum.sqlite" 파일을 이용하여 삭제된 스티커 메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EP 01. DB Browser for SQLite 다운로드 및 설치

DB.Browser.for.SQLite-3.12.2-win64.msi 다운로드

 먼저 SQLite 홈페이지 접속 후 "DB Browser for SQLite - Standard Installer for 64-bit"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DB Browser SQLite 설치

 DB Browser for SQLite  설치 마법사 단계에 따라 설치를 진행하며 이때 "Shortcuts" 단계에서 DB Browser (SQLite) 섹션의 "Desktop" 체크 박스를 선택합니다.

 

 

DB Browser SQLite 설치

 마지막으로 [Install] 버튼을 클릭하여 소프트웨어 설치를 시작합니다.

 

 

 STEP 02. Plum.sqlite 파일 액세스

스티커 메모 저장 경로 이동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다음 경로를 입력한 다음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LocalAppData%\Packages\Microsoft.MicrosoftStickyNotes_8wekyb3d8bbwe\LocalState

 

 실행 대화 상자에서 위 경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해당 경로의 파일 탐색기가 열립니다.

 

 

DB Browser SQLite 연결 프로그램 설정

 "LocalState" 폴더가 열리면 "plum.sqlite"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연결 프로그램(H)] 옵션을 선택합니다.

 

 

추가 앱 찾기

 "이 파일을 열 때 사용할 앱을 선택하세요." 메세지 창이 열리면 "추가 앱 ↓" 옵션을 클릭합니다.

 

 

이 PC에서 다른 앱 찾기 옵션

 다음으로 "이 PC에서 다른 앱 찾기" 옵션을 선택합니다.

 

 

DB Browser for SQLite.exe 실행 파일 연결 프로그램 지정

 "연결 프로그램" 창이 열리면 상단 주소 표시줄에 다음 경로를 입력하여 이동합니다.

 

%USERPROFILE%\AppData\Local\Packages\Microsoft.MicrosoftStickyNotes_8wekyb3d8bbwe\

 

 해당 위치에서 "DB Browser for SQLite.exe" 파일을 선택하고 [열기(O)]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03. 스티커 메모 읽기

DB Browser SQLite 데이터 보기 탭 > Note 테이블 선택

 DB Browser for SQLite 앱에서 파일이 열리면 [데이터 보기] 탭으로 이동 후 "테이블(T)" 드롭다운 메뉴에서 "Note"를 선택합니다.

 

 

DB Browser SQLite 삭제된 스티커 메모 내용 확인

 이제 모든 스티커 메모가 왼쪽 창에 표시되며, 목록에서 메모를 선택하면 오른쪽 창에서 해당 메모의 내용이 표시됩니다. 원하는 경우 새 스티커 메모에 해당 내용을 복사하여 붙여넣기할 수 있습니다.

 

 

3 메모 삭제하기 전에 확인 옵션 활성화

 스티커 메모 목록에서 메모를 삭제하는 실수를 자주 한다면, 메모를 삭제하기 앞서 사용자에게 다시 한 번 삭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옵션을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티커 메모 > 설정 > 삭제하기 전에 확인 옵션 활성화

 스티커 메모 앱에서 톱니바퀴 모양 [설정]을 클릭하고 "삭제하기 전에 확인" 옵션의 토글 스위치를 클릭하여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스티커 메모를 삭제하기 전 사용자에게 다시 한 번 확인하게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