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티스토리 로고

Blog -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목차 이동 등 부드러운 스크롤 적용 방법

 현재 사용하고 있는 블로그 스킨은 티스토리에서 제공하고 있는 기본 반응형 스킨입니다.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에 컴퓨터 및 모바일 환경 모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 개인적으로 만족하고 있지만, 기능적인 면에서 부족한 것은 사실입니다.

 

 예를 들어 심플한 레이아웃 덕분에 애드센스 광고 배치가 단조로울 수밖에 없고, 유료 스킨에서 볼 수 있는 본문 글의 목차를 자동으로 생성하거나 목차를 클릭했을 때 페이지 내에서 부드럽게 이동하는 기능 등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Smooth Scroll 코드 적용 전
<Smooth Scroll 적용 전>

 기본 스킨이 적용된 상태에서 목차의 소제목을 클릭하면 위 예시 이미지처럼 페이지내에서 해당 항목으로의 전환이 즉시 이루어집니다. 물론 이러한 부분이 단점이라고 볼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스크롤 없이 한 번에 이동하는 것을 선호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Smooth Scroll 코드 적용 후
<Smooth Scroll 적용 후>

 위 예시 이미지는 동일한 #1 반응형 스킨에서 부드러운 스크롤 기능을 적용시킨 뒤 목차를 클릭했을 때 페이지 내에서 전환되는 모습입니다. 기본 스킨 상태에서 페이지 내에서 스크롤링 되는 느낌을 받지 못하고 순식간에 전환되는 것과 달리, 부드러운 스크롤을 적용하면 해당 소제목으로 이동하는 느낌을 확실히 받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목차 선택 시 부드럽게 스크롤 이동하는 방법

 만약 #1 반응형 기본 스킨을 사용할 때 부드러운 스크롤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어렵지 않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스킨을 사용하고 있더라도 일부 스킨을 제외하고는 동일한 방법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 &gt; 스킨 편집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 후 [스킨 편집] 메뉴를 클릭합니다.

 

 

스킨 편집 &gt; html 편집

 스킨 편집 화면에서 [html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CSS 탭 &gt; Smooth Scroll 코드 삽입 및 적용

 HTML 편집 화면 상단에서 "CSS" 탭을 선택하고, 맨 하단 또는 적절한 위치에 다음 코드를 삽입하고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 Smooth Scroll */
html {
  scroll-behavior: smooth;
}

 

 이제 블로그 글에서 목차 등 내부 링크를 클릭하면 사용자가 마우스 스크롤을 움직이는 것처럼 부드럽게 전환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