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VmmemWSA' 높은 메모리 사용율 문제 해결 방법

 컴퓨터 메모리는 PC의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 중 하나입니다. RAM(Random Access Memory), ROM(Read Only Memory) 및 Cach는 메모리의 세 가지 형태입니다. 다시 말해 컴퓨터가 사용 중일 때 CPU는 연산에 필요한 데이터를 메모리로 옮겨 연산하고 연산이 끝난 다음 결과를 전달하게 됩니다.

 

작업 관리자 > VmmemWSA 메모리 사용률
<VmmemWSA - High Usage Memory>

 WSA(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는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도 많은 양의 RAM을 예약합니다. 실행한 모든 Android 앱을 종료한 이후에도 VmmemWSA에서 여전히 2.12GB의 메모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문제는 메모리 여유가 있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새로운 프로세스를 실행하거나 더 우선 순위가 높은 프로세스를 실행할 여유 메모리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Windows는 해당 프로세스의 리소스를 해제하기 때문이죠. 이러한 결과는 실제 스트레스 테스트를 통해 메모리 사용량이 97%에 달하자 VmmemWSA 프로세스의 메모리 사용량이 자동으로 줄어드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테스트가 아닌 일반적인 사용 환경에서 리소스 여유가 없는 경우 시스템에서는 WSA에 할당되어 있는 리소스를 해제하고 여유 리소스를 할당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즉, 여유 리소스가 없는 경우 할당 해제, 재할당 중에 지연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How to fix VmmemWSA high memory usage in Windows 11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에서 불필요하게 높은 메모리 사용량을 보이는 경우 다음고 같이 수정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시작 &gt; Android 검색 &gt;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설정 앱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르고 "Android" 검색 후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설정"을 엽니다.

 

 

하위 시스템 리소스 &gt; 필요시 모드로 변경

 WSA 설정 앱의 [시스템] 탭에서 "하위 시스템 리소스" 옵션을 "필요시"로 설정합니다.

 

  • 필요시 : 필요시 하위 시스템이 실행되고 앱이 더 느리게 시작됩니다.
  • 연속 : 하위 시스템이 항상 실행되고 앱이 더 빠르게 시작됩니다.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 설정에서 하위 시스템 리소스가 "연속" 모드로 구성된 경우 Windows 시스템 부팅 시 하위 시스템이 자동으로 시작됩니다. 즉, Android 앱 실행 여부와 무관하게 불필요한 리소스를 할당하게 됩니다.

 

 물론 Android 앱을 빈번하게 사용하는 경우 연속 모드에서 앱을 더 빠르게 실행할 수 있는 장점은 있습니다. 다만 시스템 메모리 여유가 부족하다면, 전체 시스템의 속도 저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필요시" 모드로 동작할 경우 사용자가 Android 앱을 실행할 경우에만 하위 시스템이 실행되고, 앱 종료 후 시스템에서 현재 실행 중인 Android 앱이 없다고 판단될 경우 약 3분을 기다린 후 Android를  Doze(대기) 모드로 전환, 약 7분 후 Android 하위 시스템을 종료하게 됩니다.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 끄기(수동)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 리소스를 "필요시" 모드로 운영하고 있더라도 앞서 살펴본 것처럼 즉시 WSA에 할당된 리소스가 반환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대기 시간 없이 즉시 메모리 할당 영역을 반환하고 싶다면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 끄기" 옵션에서 [끄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작업 관리자 &gt; WmmemWSA 프로세스 종료 확인

 Android용 Windows 하위 시스템 끄기 버튼을 누르는 즉시 "VmmemWSA" 프로세스가 종료되고 리소스를 반환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