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 PC에서 이더넷에 연결된 경우 Wi-Fi를 비활성화하는 방법

 노트북과 일부 데스크탑에는 Wi-Fi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Wi-Fi 없는 데스크탑의 경우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어댑터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의 경우 자유롭게 이동하며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Wi-Fi를 사용하여 인터넷에 연결합니다.

 

 Wi-Fi를 사용하면 쉽고 편리하게 인터넷에 연결할 수 있지만 안정성과 품질은 이더넷에 비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현재 접속한 라우터에 따라서 네트워크 속도가 느릴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러한 이유로 가정이나 직장에서 대부분의 컴퓨터를 이더넷에 연결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더넷은 로컬 스트리밍 파일 및 파일 전송과 같은 경우 훨씬 더 빠른 속도와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다만 Wi-Fi가 계속 활성화된 상태라면 사용 가능한 네트워크에 연결을 시도하며, 이때 더 많은 노트북의 배터리를 소모합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 네트워크 우선순위에 따라 Wi-Fi 연결이 이더넷 연결보다 우선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다른 장치에 연결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방지하기 위하여 이더넷이 연결될 때 Windows가 자동으로 Wi-Fi 어댑터를 비활성화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Wi-Fi 어댑터가 비활성화되면 배터리 소모 또는 이더넷 연결로 인한 충돌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Ehternet 연결 시 Wi-Fi  연결 중지, Ethernet 연결 없을 때 Wi-Fi 자동 연결 설정

 Wi-Fi 어댑터 설정을 사용하면 이더넷 연결 시 자동으로 Wi-Fi 어댑터를 비활성화할 수 있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이더넷에 연결된 경우 Wi-Fi 활성·비활성화

 무선 Wi-Fi 연결 및 사용 중 이더넷 LAN  연결이 감지되면 Wi-Fi 네트워크에서 어댑터 연결을 자동으로 끊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모든 Wi-Fi 어댑터 모델이 이러한 옵션을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작업 표시줄 >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설정

 작업 표시줄에서 네트워크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설정" 옵션을 선택합니다.

 

 

Windows 설정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고급 네트워크 설정

 Windows 설정 앱의 네트워크 및 인터넷 페이지가 열리면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고급 네트워크 설정" 옵션을 클릭합니다.

 

 

관련 설정 섹션 > 기타 네트워크 어댑터 옵션

 고급 네트워크 설정 페이지의 관련 설정 섹션에서 "기타 네트워크 어댑터 옵션"을 클릭합니다.

 

 

Wi-Fi 어댑터 > 속성

 새 창에서 "네트워크 연결"이 열리면 "Wi-Fi" 어댑터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성(R)] 옵션을 선택합니다.

 

 

네트워킹 탭 > 구성

 Wi-Fi 속성 창에서 "네트워킹" 탭의 [구성(C)] 버튼을 클릭합니다.

 

 

고급 탭 > 속성에서 "Disable Upon Wired Connect" 옵션 활성화

 Wi-Fi 어댑터 창에서 [고급] 탭으로 이동하여 "속성(P)" 목록에서 "Disable Upon Wired Connect" 옵션을 선택한 다음 오른쪽 "값(V)" 드롭다운 메뉴에서 "Enabled"를 선택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저장합니다.

 

 참고로 본문 예시 이미지의 "Intel(R) Wi-Fi 6E AX210" 어댑터는 해당 옵션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다만 유선 이더넷에 연결하면 Wi-Fi 연결이 자동으로 끊기고, 이더넷을 통해 연결됩니다. 또한 이더넷을 분리하면 AX210 어댑터가 활성화되고 다시 무선으로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isable Upon Wired Connect" 옵션이 표시되지 않으면 Wi-Fi 어댑터가 해당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경우 대체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네트워크 우선 순위 변경

 Wi-Fi 어댑터 옵션이 제공되지 않을 경우 네트워크 우선 순위를 변경하여 이와 유사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Wi-Fi 어댑터를 비활성화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더넷을 연결을 Wi-Fi보다 우선 순위를 높게 지정하여 네트워크 충돌 없이 높은 안정성과 더 빠른 속도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1에서 네트워크 우선 순위를 변경하는 방법은 지난 글에서 다뤘으니 여기서는 추가로 다루지 않겠습니다. 해당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T/How to] - 윈도우11 네트워크 우선 순위를 변경하는 방법 (Ehternet + Wi-Fi)

 

윈도우11 네트워크 우선 순위를 변경하는 방법 (Ehternet + Wi-Fi)

HowTo - Windows 11에서 이더넷 및 와이파이 네트워크 우선 순위를 변경하는 방법 현재 출시되고 있는 대부분의 최신 데스크톱 및 노트북에는 이더넷 및 와이파이 등 2개 이상의 네트워크 어댑터가

forbes.tistory.com

 

 

3 작업 스케줄러에서 Wi-Fi 어댑터 활성·비활성화

 모든 Wi-Fi 어댑터 모델에서 해당 옵션을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다른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의 경우 스케줄러 작업 또는 PowerShell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이더넷으로의 전환을 자동화할 수 있습니다.

 

Windows 터미널에서 Wired AutoConfig service(dot3svc) 활성화 및 자동 시작 설정

 먼저 "Wired AutoConfig service(dot3svc)"를 활성화하고 자동으로 시작되도록 설정합니다.

 

 키보드 단축키 Win + X 키를 눌러 빠른 실행 메뉴에서 "터미널(관리자)(A)"를 선택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Windows 터미널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Set-Service dot3svc -startuptype automatic -passthru
Start-Service dot3svc
Get-Service dot3svc

 

 

이벤트 15500 : 네트워크 어댑터가 분리되었습니다.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eventvwr.msc"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이벤트 뷰어를 실행합니다.

 

 왼쪽 사이드 패널에서 "응용 프로그램 및 서비스 로그 > Microsoft > Windows > Wired-AutoConfig > Operational"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다음 두 가지 이벤트를 주목해야 합니다.

 

  • 이벤트 ID 15500 : 네트워크 어댑터가 분리되었습니다.
  • 이벤트 ID 15501 : 네트워크 어댑터가 연결되었습니다.

 

이벤트 15501 : 네트워크 어댑터가 연결되었습니다.

 컴퓨터에 이더넷(유선)이 연결되면 "15501", 이더넷(유선)이 분리되면 "15500" 로그가 기록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Fi 어댑터 이름 조회

 이벤트 ID와 연동하여 작업 스케줄러를 통한 Wi-Fi 어댑터를 자동으로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하기 위해 이러한 이벤트에 바인딩하는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Wi-Fi 어댑터의 이름을 알아야 합니다.

 

 Windows 터미널 창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네트워크 어댑터 이름(Name)을 확인합니다.

 

Get-NetAdapter

 

 본문 예시 이미지의 테스트 환경에서 Wi-Fi 어댑터의 이름은 "Wi-Fi" 입니다.

 

 

이벤트 15500 및 15501 이 이벤트에 작업 연결

 이제 이벤트 뷰어에서 이벤트 "15501"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이 이벤트에 작업 연결(T)] 옵션을 선택합니다. 또는 우측 패널의 작업 창에서 동일한 옵션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작업 이름 입력

 기본 작업 만들기 마법사 창이 열리면 스케줄러 작업 이름은 "DisableWiFi_if_Ethernet_Connected_15501" 등 사용자가 식별하기 쉬운 이름으로 지정하고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특정 이벤트가 기록될 때 > 로그, 원본, 이벤트 ID

 특정 이벤트가 기록될 때 구성 단계는 사용자가 해당 이벤트 ID를 선택하여 새로운 작업 구성을 시작하였으므로, 자동 입력(비활성)된 상태입니다.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로그램 시작 옵션

 "작업에서 어떤 동작을 수행하시겠습니까?"에 대한 옵션은 "프로그램 시작(T)"을 선택하고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로그램/스크립트 및 인수 추가 입력

 프로그램 시작 구성에서 "프로그램/스크립트(P)""인수 추가(옵션)(A)" 입력 상자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① 프로그램/스크립트

C:\Windows\System32\WindowsPowerShell\v1.0\powershell.exe

 

② 인수 추가(옵션)(A)

-NoProfile -WindowStyle hidden -ExecutionPolicy Bypass -Command &{Disable-NetAdapter -Name Wi-Fi -confirm:$False}

 

 참고로 인수 추가에서 명령어 중 "-Name" 옵션의 "Wi-Fi" 부분은 사용자 시스템에서 사용 중인 Wi-Fi 이름으로 변경하여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기본 작업 만들기 마법사 마침

 [마침(F)] 버튼을 클릭하여 기본 작업 만들기 마법사를 종료합니다.

 

 이제 동일한 방식으로 이벤트 ID 15500(이더넷 분리)에 대한 다른 스케줄러 작업을 추가합니다. 작업 이름 역시 사용자가 식별하기 쉽도록 "EnableWiFi_if_Ethernet_Dissconnected_15500" 등의 이름을 지정하시면 됩니다.

 

 작업 만들기 마법사에서 Wi-Fi 어댑터를 활성화하기 위해 프로그램/스크립트 및 인수 추가 입력 상자에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① 프로그램/스크립트

C:\Windows\System32\WindowsPowerShell\v1.0\powershell.exe

 

② 인수 추가(옵션)(A)

-NoProfile -WindowStyle hidden -ExecutionPolicy Bypass -Command &{Enable-NetAdapter -Name Wi-Fi -confirm:$False}

 

 마찬가지로 Wi-Fi 이름만 사용자 환경에 맞게 수정하여 입력하시면 됩니다.

 

 

작업 스케줄러 속성 > 조건 탭 > 전원 섹션 > AC 전원 및 배터리 관련 옵션 선택 해제 (노트북)

 참고로 노트복의 경우 생성한 작업 스케줄러 항목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 후 속성 선택 후 [조건] 탭에서 "전원" 섹션의 다음 두 가지 옵션을 선택 취소하시기 바랍니다.

 

  • 컴퓨터의 AC 전원이 켜져 있는 경우에만 작업 시작(P)
  • 컴퓨터가 배터리 전원으로 전환되는 경우 중지(B)

 

 

이더넷 연결 후 Wi-Fi 휴지(Dormant) 전환

 이제 Wi-Fi 무선 인터넷 사용 중 이더넷(유선 LAN) 케이블을 연결하면 자동으로 Wi-Fi 어댑터가 비활성화(Dormant:휴지) 됩니다. 반대로 이더넷 연결이 끊어지면 자동으로 Wi-Fi 어댑터가 활성화(Up) 됩니다.

 

 

4 GitHub WLAN Manager 스크립트 사용 Wi-Fi 어댑터 활성·비활성화

 컴퓨터가 이더넷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을 때 Wi-Fi 어댑터의 연결을 자동으로 끊으려면 GitHub의 WLAN Manager PowerShell 스크립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jchristens/Install-WLANManager GitHub 접속 및 코드 다운로드

 GitHub Install-WLANManager 페이지로 이동 후 스크립트를 다운로드합니다. 이 스크립트는 두 개의 파일로 구성됩니다.

 

  • PSModule-WLANManager.psm1
  • WLANManager.ps1

 

스크립트 다운로드 위치 이동

 키보드 단축키 Win + E 키를 눌러 파일 탐색기를 열고 스크립트 파일을 다운로드한 경로로 이동합니다.

 

 

터미널에서 열기 옵션

 탐색기 빈 영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터미널에서 열기(T)] 옵션을 선택합니다. 이렇게하면 Windows 터미널이 해당 위치에서 실행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Windows 터미널 전환

 참고로 스크립트 설치를 위해서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Windows 터미널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다음 명령을 실행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터미널 창을 다시 열도록 합니다.

 

Start-Process wt -verb runas

 

 

PS1 스크립트 실행 허용 설정

 PS1 스크립트 실행을 허용하기 위해 다음 명령을 수행합니다.

 

Set-ExecutionPolicy RemoteSigned -Scope CurrentUser
Set-ExecutionPolicy Unrestricted -Scope CurrnetUser

 

 

WLANManager.ps1 스크립트 실행

 스크립트 설치를 허용했다면 다음 명령을 사용하여 WLAN Manager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WLANManager.ps1 -Install:System

 

 

네트워크 전환 알림 설정

 Wi-Fi 및 Ethernet 네트워크 사이를 전환할 때 사용자가 인식하기 쉽도록 팝업 알림으로 사용자에게 알리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다음 명령을 사용합니다.

 

.\WLANManager.ps1 -Install:User -BalloonTip:$true

 

 

작업 스케줄러 WLAN Manager 등록 확인

 작업 스케줄러에서 WLAN Manager 작업이 나타났는지 확인하고, 시스템을 다시 시작합니다.

 

 스케줄러는 매 초마다 네트워크 연결을 확인하는 WLANManager.ps1 스크립트를 시작하고, 이더넷 연결이 감지되면 사용 가능한 모든 Wi-Fi 어댑터가 비활성화됩니다. 마찬가지로 이더넷 연결이 분리되면 자동으로 Wi-Fi 어댑터를 활성화합니다.

 

 참고로 WLAN Manager 스크립트를 제거하고 싶다면 다음 명령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WLANManager.ps1 Remove:System

 

 

5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통해 비도메인 Wi-Fi 비활성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에는 컴퓨터가 이더넷을 통해 회사 도메인 네트워크에 연결된 경우 Wi-Fi 연결을 비활성화할 수 있는 별도의 설정이 있습니다.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 도메인 인증 네트워크 연결된 경우 도메인이 아닌 네트워크에 연결 금지 정책 설정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눌러 실행 대화 상자를 연 후 "gpedit.msc"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왼쪽 사이드 패널에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네트워크 > Windows 연결 관리자"로 이동 후 다음 정책을 두 번 클릭하여 엽니다.

 

도메인 인증 네트워크에 연결된 경우 도메인이 아닌 네트워크 연결 금지

 

 

도메인 인증 네트워크 연결된 경우 도메인이 아닌 네트워크에 연결 금지 정책 > 활성화

 이 정책은 컴퓨터가 도메인 기반 네트워크와 신뢰할 수 없는 비도메인 네트워크 모두 동시 연결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인터넷 또는 Windows 도메인에 대한 동시 연결 수 최소화 활성화 및 "3 = 이더넷 사용 중에는 Wi-Fi 차단" 옵션 설정

 그러나 이 정책을 사용하면 컴퓨터가 추가 인터페이스가 있는 경우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yper-V, VMware, VirtualBox 등 하이퍼바이저의 루프백 인터페이스 또는 가상 네트워크 어댑터 등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메인 인증 네트워크에 이더넷 연결이 있는 경우 다음 정책을 사용하여 Wi-Fi 사용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또는 Windows 도메인에 대한 동시 연결 수 최소화

 

 정책을 활성화하고 "3 = 이더넷 사용 중에는 Wi-Fi 차단" 옵션을 선택합니다.

 


 

 Wi-Fi 어댑터에서 "Disable Upon Wired Connect" 옵션을 제공하는 경우 아무래도 가장 쉽게 유·무선 어댑터를 자동 전환할 수 있지만, 해당 옵션을 사용할 수 없더라도 다양한 방법으로 이러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