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ndroid 알림 기록

Mobile - 삼성 갤럭시에서 이미 삭제한 알림을 다시 보는 방법

 삼성 갤럭시 등 Android 장치에서는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수에 따라 잠금 화면과 알림 영역에 표시되는 수가 많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중요한 알림을 확인하지 않고 지우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며 특정 알림을 다시 보고 싶지만 이미 삭제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Android에서 알림을 해제해도 즉시 삭제되지는 않습니다. 삼성 갤럭시 등 다른 브랜드의 휴대전화를 사용하든 관계없이 설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알림 기록"을 통해 최소 24시간 동안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Android 장치에서 이미 삭제된 알림을 복구하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Android 장치에서 이미 지워버린 알림을 다시 볼 수 있는 방법

 삼성 갤럭시 등 Android 장치에서 사용자 실수로 삭제된 알림 기록을 복구하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참고로 본문에 사용된 휴대전화는 삼성 갤럭시 노트20, Android 13 기반(One UI 5.0) 환경에서 테스트 되었습니다. 사용 중인 Android 장치 및 버전에 따라 관련 메뉴 이름 등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Android 설정 > 알림

 화면 상단을 아래로 스와이프하여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누르고 [알림] 옵션을 선택합니다.

 

 

고급 설정 > 알림 기록

 알림 페이지에서 [고급 설정]을 누르고 [알림 기록]을 선택합니다.

 

 

알림 기록 옵션 토글 스위치 [켬]

 알림 기록 기본 설정은 "사용 안 함"으로 되어 있습니다. 최근 알림과 다시 알리도록 설정한 알림을 보려면 토글 스위치를 눌러 "사용 중"으로 변경합니다. 이제 사용자가 실수로 삭제한 알림을 언제든지 다시 볼 수 있습니다.

 

 

알림 메시지 지우기 테스트

 알림 기록 활성화 후 테스트를 위해 현재 알림 메시지를 모두 지웁니다.

 

 

알림 기록 목록에서 최근 해제한 알림 및 최근 24시간에 해제된 알림 복구

 알림 기록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설정을 변경하기 위해 액세스한 것처럼 [설정 > 알림 > 고급 설정 > 알림 기록]으로 이동합니다. 사용자가 "최근 해제한 알림"부터 페이지 하단의 "최근 24시간" 목록에서 애플리케이션별로 그룹화된 지난 24시간 동안의 삭제된 알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알림이 무수히 쌓여 있어 중요한 알림이 있음에도 무심코 지우기한 경우가 많습니다. 또는 불필요한 알림만 선택적으로 제거하는 도중 실수로 나중에 확인하려고 한 알림을 지우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런 상황을 대비하여 "알림 기록"을 사용하면 최대 24시간 동안의 모든 알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해당 기능은 사용자가 활성화한 이후에 해제한 알림에 대해서만 확인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기록을 남기도록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