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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사이트에서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받는 방법

 사업자가 금융기관이나 신용보증 등 자금을 융통할 때, 관공서 계약 및 대금 청구 등에 필요한 서류 중 하나인 '4대보험 완납증명서' 발급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4대보험은 국가의 책임하에 질병, 노령, 실업 등 사회적인 위험으로부터 국민의 건강과 일정 이상의 생계 소득을 보장하기 위해 국민들이 가입하도록 강제하는 사회보장제도를 말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시행되는 사회보험은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이 있으며, 이 4가지를 4대보험이라고 합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는 말 그대로, 현재 사업장에서 4대보험 관련 체납액이 없음을 증명하는 서류로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사이트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로그인

 국민건강보험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https://si4n.nhis.or.kr) 사이트에 접속하여 [로그인] 합니다.

 

 

인증서 로그인

 사업자인증서 or 대표자 개인인증서 선택 후 [공동인증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증서 입력

 인증서를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하여 본인(사업자)인증을 완료합니다.

 

 

제증명발급 > 완납증명서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 메인 화면에서 [제증명발급 > 완납증명서]를 클릭합니다.

 

 

4대보험 탭 > 통합납부자번호선택 > 프린트 발급

 '4대보험' 탭에서 통합납부자번호선택 후 [프린트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보보호를 위한 증명서 파일 비밀번호 설정 안내

 발급받은 증명서 파일은 정보보호를 위해 암호로 보안 설정되어 있습니다.

 

  • 개인사업자 : 생년월일 6자리
  • 사업장 : 사업자등록번호

 

4대보험 완납증명서 PDF 파일 다운로드

 팝업창이 열리고 증명서 생성이 완료되면 자동으로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문서 비밀번호 보호

 증명서 파일을 열면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생년월일 6자리 또는 사업자등록번호를 입력합니다.

 

 

사업장 4대 사회보험 완납증명서

 사업장 4대 사회보험 완납증명서 발급이 완료되었습니다. 보험구분에서 "건강, 연금, 고용, 산재" 부분에 해당 사업자가 가입된 보험이 표시됩니다.

 

 4대보험 완납증명서는 사업장뿐만 아니라 개인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사회보험통합징수포털이 아닌 국민건강보험 대표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접속 후 개인 인증서를 이용하여 로그인 후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증명서 발급 및 확인 > 보험료 완납증명서]를 클릭하여 발급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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