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에서 모든 숨겨진 파일 및 폴더를 조회하는 방법

 Windows에는 숨겨진 파일과 폴더가 많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용자 접근 또는 관리가 필요하지 않은 대부분의 시스템 폴더 및 파일은 기본적으로 숨겨져 있습니다. 그 외에도 사용자가 선택한 폴더와 파일을 수동으로 숨길 수 있습니다.

 

 다른 사용자가 실수로 수정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 문서 폴더가 있거나, 자녀와 함께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미성년자가 보기 부적절한 자료를 파일 탐색기에서 숨길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 > 폴더 or 파일 숨김

 예를 들어 19+ 영상 파일을 보관하고 있는 폴더가 있다면 해당 폴더 또는 하위 파일을 모두 숨길 수 있습니다.

 

 

폴더 선택 및 속성 옵션

 폴더나 파일을 숨기려면 해당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후 [속성]을 선택하거나, 해당 항목을 선택한 상태에서 탐색기 상단의 [자세히 보기 > 속성]을 클릭합니다.

 

 

일반 탭에서 '숨김(H)' 선택

 파일 또는 폴더의 속성 창에서 [일반] 탭으로 이동 후 "숨김(H)" 체크 박스를 선택하고 적용하여 숨길 수 있습니다.

 

 숨겨진 폴더 및 파일을 숨김 해제하지 않고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보기 > 표시 > 숨긴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나 숨긴 폴더나 파일이 어디에 있는지 모른다면, 사용자가 일일이 항목을 찾아야 합니다.

 

 결국 숨겨진 파일이나 폴더를 찾기 위해 모든 폴더를 뒤지는 과정은 매우 번거롭고 힘든 작업입니다. 안타깝게도 파일 탐색기에서는 모든 숨겨진 파일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옵션이 없습니다. 다행히 명령으로 모든 숨겨진 폴더와 파일을 나열하고 텍스트 파일로 내보내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Windows에서 사용자가 숨긴 파일 및 폴더를 텍스트 파일로 추출하는 방법

 사용자가 중요한 파일을 숨김 적용하였으나 위치를 정확히 기억하지 못해 일일이 모두 찾아보는 것이 힘들 경우, 또는 자녀가 사용하는 컴퓨터에서 부적절한 콘텐츠를 숨겨놓고 사용하는 것은 아닌지 검사하고 싶을 때 간단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숨김 처리한 폴더 및 파일 표시되지 않음

 테스트를 위해 사용자 계정 홈 폴더에 '야구동영상'이란 폴더를 숨김처리 합니다. 폴더 옵션에서 "숨김 파일, 폴더 또는 드라이브 표시 안 함"으로 설정된 경우 해당 폴더는 일반적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숨겨져있는 폴더 위치를 알지 못하는 경우 폴더 옵션 설정을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로 적용하더라도 해당 폴더가 깊숙이 위치할 경우 찾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DIR 명령을 사용하여 숨김 파일 및 폴더 목록을 텍스트 파일로 내보내기

 숨겨진 파일 및 폴더를 조회하고, 텍스트 파일로 내보내기 위해서는 명령 프롬프트를 열고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dir /S /A:H > hidden.txt

 

 위 명령어는 현재 드라이브 경로에 숨겨져 있는 파일 및 폴더를 "hidden.txt" 텍스트 파일레 내보내기 합니다. 만약 D 드라이브의 숨김 파일을 찾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해당 경로로 이동 후 명령어를 실행합니다.

 

D:
dir /S /A:H > hidden.txt

 

 

사용자가 지정한 텍스트 파일 찾아 열기

  명령을 실행한 후 키보드 단축키 Win + E 키를 눌러 파일 탐색기를 열고, 명령 프롬프트에서 명령을 실행한 경로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 "hidden.txt" 또는 사용자가 지정한 텍스트 파일 이름을 찾을 수 있습니다.

 

 텍스트 파일을 열면 해당 드라이브의 모든 숨겨진 파일 및 폴더에 대한 자세한 목록이 표시됩니다. 드라이브가 여러 개인 경우 드라이브를 변경하여 동일한 명령을 여러 번 실행합니다.

 

 

숨김 처리한 폴더 및 파일 내용 확인

 텍스트 파일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숨겨진 파일 및 폴더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면, 테스트를 위해 숨김 처리한 폴더 및 하위 파일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숨겨져 있는 파일 및 폴더 목록을 찾아 생성하고 텍스트 파일로 내보내는 것은 매우 간단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