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에서 특정 웹사이트 접속을 차단하는 방법

 자녀의 무분별한 컴퓨터 사용이 걱정된다면 'Microsoft 가족 계정(Windows 자녀 보호 기능)'을 이용하여 규칙을 설정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녀의 컴퓨터 사용 시간을 체크하고, 부적절한 사이트 접속이나 앱, 게임 및 미디어 사용을 제한할 수 있죠.

 

 한 가지 단점은 자녀 계정 생성부터 규칙 설정 등 과정이 번거롭거나 컴퓨터 사용이 익숙하지 않은 경우 이 모든 단계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컴퓨터 사용 시간을 제한하는 등의 관리 목적이 아닌 특정 웹 사이트 접속만 차단하고 싶다면 프리웨어 도구인 'URL Disabler' 앱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다만 지원되는 브라우저(Chrome, Edge, Firefox)는 매우 제한적이며, 자녀가 Brave, Opera 등 다른 브라우저를 설치하고 사용할 경우 아무런 효과를 볼 수 없습니다. 물론 'My Lockbox' 등 암호로 응용 프로그램 실행을 차단하는 것으로 보완할 수도 있지만, 복잡하고 번거로운 것은 마찬가지입니다.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

 맞벌이 부부 등 가정에서 자녀의 컴퓨터 사용을 직접 관리 감독할 수 없다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Microsoft 가족 계정을 적극 권장드리지만 타사 도구 없이도 간단히 사이트 접속만 차단하고 싶다면 호스트 파일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1 호스트 파일 편집 방법 (메모장 및 PowerToys 호스트 파일 편집기)

 호스트(hosts) 파일은 Domain 주소와 IP 주소를 매핑해 주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Domain 주소를 입력하여 웹 사이트를 열면 DNS 서버를 통해 해당 주소의 IP 정보를 찾아 접속하지만 호스트 파일에 등록된 주소는 DNS 서버보다 우선됩니다.

 

 즉, 특정 웹 사이트에 대한 주소를 127.0.0.1(loopback)로 지정하여 간단히 접속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흔히 어둠의 경로로 구한 응용 프로그램의 온라인 정품 인증을 피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과 같습니다.

 

 

 

1 호스트 파일 직접 수정

 컴퓨터의 호스트 파일에 접속을 차단하려는 웹 사이트 주소를 루프백으로 지정하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유의하실 점은 호스트 파일의 변경된 사항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권한이 필요합니다.

 

Windows 11 호스트 파일 위치

 키보드 단축키 Win + E 키를 누르고 파일 탐색기를 열어 다음 경로로 이동하여 'hosts' 파일을 찾습니다.

 

C:\Windows\System32\drivers\etc

 

 

호스트 파일 편집 및 저장하기 위해서 관리자 권한 필요

 참고로 호스트 파일을 메모장을 이용하여 열고 편집할 수 있지만, 변경된 내용을 적용(저장) 하기 위해서는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메모장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notepad" 입력 후 Ctrl + Shift + Enter 키를 이용하여 열면 관리자 권한으로 메모장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파일 > 열기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메모장에서 [파일 > 열기] 버튼을 누르거나 단축키 Ctrl + O 키를 누릅니다.

 

 

호스트 파일 열기

 열기 창에서 호스트 파일이 위치한 경로로 이동 후 파일 유형은 "모든 파일(*.*)"을 지정합니다. 이제 파일 목록에서 'hosts' 파일 선택 후 [열기(O)] 버튼을 클릭합니다.

 

 

차단하려는 웹 사이트 등록

 메모장에서 호스트 파일 내용을 볼러오기한 뒤 차단을 원하는 웹 사이트를 다음과 같이 등록하고 저장합니다.

 

127.0.0.1	Domain(URL)

 

 예를 들어 컴퓨터에서 'forbes.tistory.com' 블로그 접속을 차단하고 싶다면 "127.0.0.1    forbes.tistory.com"을 입력하면 됩니다. 이때 IP 주소와 Domain 주소 사이의 공백은 Tab 키를 사용합니다.

 

 참고로 127.0.0.1은 localhost 또는 loopback 주소로,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사용하는 루프백 호스트명입니다. 이러한 로컬 호스트 주소는 자신의 컴퓨터를 원격 컴퓨처인것처럼 통신할 수 있어 테스트 목적으로 주로 사용됩니다.

 

 

사이트에 연결할 수 없음

 호스트 파일에서 변경된 사항을 저장한 다음 등록한 웹 사이트에 접속을 시도하면 위와 같이 정상적으로 접근할 수 없습니다.

 

 

2 PowerToys 호스트 파일 편집기 도구 사용

 PowerToys를 활용할 경우 호스트 파일 편집 작업을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차단한 웹 사이트 주소를  호스트 파일에서 제거하지 않고도, 토글 스위치를 눌러 활성화 또는 비활성화 하는 것도 가능하여 관리 편의성이 더 좋습니다.

 

 PowerToys를 아직 사용하고 있지 않다면 다음 글을 참고하여 설치해보시기 바랍니다. 호스트 파일 편집기 도구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유용한 도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IT/How to] - 윈도우10 스마트한 도구 Microsoft PowerToys 활용 방법

 

윈도우10 스마트한 도구 Microsoft PowerToys 활용 방법

HowTo - 윈도우10 다양한 유틸리티로 채워진 PowerToys 활용하기 Microsoft PowerToys는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더 스마트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 또는 변경할 수 있는 무료 오픈 소스 유

forbes.tistory.com

 

PowerToyes > 호스트 파일 편집기

 PowerToys 실행 후 메뉴에서 [호스트 파일 편집기]를 클릭합니다.

 

 

호스트 파일 편집기 시작

 [호스트 파일 편집기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때 '관리자 권한으로 시작' 토글 스위치가 [켜기]가 아닌 경우 변경된 내용이 적용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켜기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호스트 파일 변경 동의함

 호스트 파일을 변경하면 도메인 이름을 확인하는 방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경고 메시지가 뜨면 [동의함]을 클릭합니다.

 

 

호스트 파일에 등록된 주소 활성화/비활성화

 호스트 파일 편집기가 실행되면 이미 정의된 항목에 대해서 활성/비활성화 할 수 있는 토글 스위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차단된 웹 사이트의 접속이 필요할 때 호스트 파일에 정의된 주소를 제거할 필요 없이 클릭 한 번으로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차단 등록한 주소 비활성화

 호스트 파일에 127.0.0.1로 등록된 블로그 주소를 비활성화한 뒤 테스트를 진행해봅니다.

 

 

사이트 정상 접속

 호스트 파일에 블로그 주소는 여전히 저장(예외처리)되어 있지만 정상적으로 블로그 접속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새 항목 추가(웹 사이트 차단)

 새 항목을 추가하고 싶다면 호스트 파일 관리자 도구에서 상단의 [새 항목] 버튼을 눌러 차단하려는 사이트를 추가할 수 있으며, 기존 항목을 클릭하여 편집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PowerToys의 호스트 파일 편집기 도구를 사용하면 메모장, 워드패드 등 편집 프로그램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고, 저장하는 등의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하지 않아 편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