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icrosoft PowerToys 로고

HowTo - 윈도우10 다양한 유틸리티로 채워진 PowerToys 활용하기

 Microsoft PowerToys는 생산성을 극대화하고 더 스마트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 또는 변경할 수 있는 무료 오픈 소스 유틸리티입니다. 


 Fancy Zones은 멀티 태스킹을 위하여 윈도우 창을 잘 배치할 수 있도록 레이아웃을 생성하고, 파일 탐색기 미리보기를 사용하면 고급 유형의 파일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또한 Image Reszier를 이용하여 이미지의 크기와 해상도를 손쉽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Keyboard Manager는 특정 키를 다시 매핑하고, PowerRename은 한 번에 여러 파일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PowerToys Run 도구는 특정 프로그램 및 파일을 찾는데 도움을 주며, Shortcut Guide는 사용 가능한 모든 Windows Key 바로가기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indows 10으로 새롭게 출시된 PowerToys에 포함된 다양한 도구를 확인하고, 이러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icrosoft PowerToys 설치 방법

 Microsoft PowerToys는 오픈 소스로 만들어졌으며, GitHub에서 다운로드 하고, 설정 화면에서 원하는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먼저 Windows 10용 PowerToys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Microsoft의 PowerTyos용 GitHub 페이지로 이동 후 최신 릴리스를 찾은 뒤 PowerToypsSetup 파일 링크를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하세요.


GitHub PowerToys


 이 글을 작성하고 있는 현재 최신 릴리스 버전은 v0.29.3 입니다. 'PowerToysSetup-0.29.3-x64.exe' 파일을 다운로드 하고, 설치 파일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Windows Desktop Runtime


 Microsoft PowerToys 설치 완료 후 작업 표시줄 알림 영역(시스템 트레이)에 PowerToys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아이콘을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설정]을 선택합니다.


System Tray PowerToys


 PowerToys Settings 화면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특정 도구를 실행하기 위한 [관리자 권한으로 다시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한 뒤 '항상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 하도록 옵션을 변경합니다.


PowerToys Settings


 만약 이전 버전의 PowerToys가 설치되어 있다면, 일반 설정에서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 [업데이트 확인] 버튼을 눌러, 새 버전을 확인합니다.


업데이트 확인


 PowerToys 0.18 버전부터는 '자동으로 업데이트 다운로드' 기능을 활성화하여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다운로드하고 설치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PowerToys 스마트한 활용 방법

 Microsoft PowerToys는 여러가지 유틸리티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두 하나의 응용 프로그램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각 유틸리티가 수행하는 작업에 대한 간략한 요약 설명입니다.




1 Color Picker

 이미지 편집 등 그래픽 작업을 할 때 종종 특정 색상을 식별하고 사용할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Photoshop 등 그래픽 편집 툴에서는 이미지에 스포일러 도구를 올려두면, 해당 색상이 정확이 어떤 색상인지 식별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PowerToys 도구 중 하나인 Color Picker는 간편하게 색상을 식별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Color Cop 프로그램처럼 가벼운 프로그램도 더 이상 추가로 설치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PowerToys Color Picker

 Color Picker 도구는 단축키를 눌러 시스템 어느 곳에서나 실행할 수 있으며, 표시된 색상 코드를 이용하여 다른 프로그램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식별하려는 이미지에 마우스를 올려두고 색상 코드를 단순히 확인할 수 있고, 한 번 클릭하면 RGB 코드 등 다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16진수 색상 코드가 클립보드에 복사되어 손쉽게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RGB 코드를 선호하는 경우 PowerToys 설정 창에서 '클립보드의 색 형식' 변경을 통해 Color Picker 도구를 열고 클릭할 때 HEX 대신 RGB 색상 코드를 복사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2 PowerToys Run

 PowerToys Run은 검색 기능이 있는 텍스트 기반 빠른 애플리케이션 실행기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Windows 실행 대화 상자( Win+R )와는 달리 검색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Bing으로 웹을 검색하는 시작 메뉴의 검색 상자와 달리 컴퓨터에서 특정 항목을 찾을 수 있습니다.


PowerToys Run

응용 프로그램 및 파일을 빠르게 찾을 수 있는 PowerToys Run 도구는 인터넷 브라우저의 창을 찾아서 열수도 있습니다. 단지 창 제목만 검색하면 됩니다.


 PowerToys Run 도구를 열기 위해서는 단축키 Alt+Space 키를 누릅니다. 물론 단축키는 사용자 입맛에 맞게 PowerToys 설정 페이지에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3 Keyboard Manager

 키보드 관리자 도구는 키보드의 단일 키 및 다중 키 단축키를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리하게 다시 매핑할 수 있는 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PowerToys Keyboard Manager

 PowerToys 설정 페이지에서 Keyboard Manager 도구를 사용하면 키를 다른 키나 바로 가기로 다시 매핑할 수 있습니다.


 [키 다시 매핑] 버튼을 누르고 특수 기능 키를 포함하여 모든 키를 다른 키처럼 작동하도록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령키를 브라우저 앞으로 가기 키로 매핑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가기 다시 매핑] 버튼을 누르고 바로 가기 키를 다른 바로 가기 변경이 가능합니다. 가령 윈도우 파일 탐색기를 열 수 있는 Win+E 키를 Win+Space 로 만들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지정된 기존 바로 가기 키를 변경하고 싶을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4 PowerRename

 PowerRename 도구를 이용하여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파일 or 폴더 이름을 일괄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PowerShell 또는 명령 프롬프트를 이용하여 복잡하고 어렵게 파일 이름을 변경하지 않고, DarkNamer 처럼 추가 설치 없이 빠르고 간편하게 일괄 변경이 가능합니다.


PowerToys PowerRename

 PowerToys 설정에서 '상황에 맞는 메뉴에 아이콘 표시' 옵션을 켬으로 변경하면, Context Menu에서 PowerRename 옵션 앞에 아이콘이 표시되어 사용자로하여금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 Context Menu에 불필요한 옵션을 빼고 싶다면, '확장된 상황에 맞는 메뉴에만 표시' 하도록 설정하여, 필요한 경우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클릭했을 때만 Context Menu에 나타나도록 설정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PowerRename Context Menu

 파일 탐색기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파일(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Context Menu에서 [PowerRename(W)]을 선택하여 도구를 열 수 있습니다.


PowerRename 팝업창

 PowerRename 도구 창이 나타나면, 검색 대상 및 바꿀 내용을 입력하여 빠르게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령 파일 이름에서 특정 단어를 제거하고, 구문을 변경하고, 숫자를 추가하거나 파일의 확장자를 일괄 변경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규식 사용도 가능하며, 폴더 제외, 파일 제외, 하위 폴더 항목 제외 등 다양한 옵션 사용으로 효율적인 파일 관리가 가능합니다. 특히 미리 보기 창을 이용하여 적용 전 이름 변경 설정을 세부적으로 조절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5 Image Resizer

 파일 탐색기와 통합되는 빠른 이미지 조절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세부 편집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할 때 별도의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굳이 Image Resizer 도구를 사용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이메일 첨부파일 등 단지 파일이 너무 커서 전송이 불가할 때 파일 탐색기에서 PowerToys Image Resizer 도구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조절할 수 있습니다.


PowerToys 그림 크기 조정

 파일 탐색기에서 이미지 파일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그림 크기 조정]을 선택하면, Image Resizer 도구 창이 열립니다.


Image Resizer

 선택한 이미지의 크기를 선택하거나, 사용자가 직접 Pixelx, Inches, Cm 등 단위와 함께 지정하여 크기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미지 크기 조정 시 원본 파일은 그대로 두고, 복사본을 생성하지만 '원본 그림 크기 조정' 옵션 체크 후 원본 파일의 크기를 바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소형, 중형, 대형, 전화 등 사전 정의된 크기는 PowerToys 설정 화면에서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크기로 재정의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6 FancyZones

 FancyZones는 데스크탑 화면의 창에 대한 영역 레이아웃을 생성 할 수 있는 창 관리자 도구입니다. 윈도우는 일반적으로 1×1 또는 2×2 배열로 창을 스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FancyZones 도구를 사용하면 보다 복잡한 레이아웃을 사용자 입맛에 맞게 배열할 수 있습니다.


PowerToys FancyZones

 FancyZones 편집기는 열, 행 또는 격자와 같은 기본 템플릿 중 하나를 선택하고 수정하여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사용자에게 적합한 영역을 추가하거나 제거합니다.


 기본적으로 Win+` 를 눌러 레이아웃 편집기를 열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 편집기를 열고 원하는 레이아웃을 선택 또는 지정한 뒤 [적용] 버튼을 누르고, Shift를 누른 상태에서 번호가 기재된 영역으로 이동하여 원하는 크기, 위치로 프로그램 창을 배열할 수 있습니다.


7 Shortcut Guide

 윈도우에는 기본적으로키를 사용하는 키보드 단축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Win+R 키를 눌러 실행 대화상자를 열고, Win+E 키를 눌러 파일 탐색기를, Win+I 키를 눌러 Windows 설정 창을 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같은 단축키를 모두 알고있는 사용자는 거의 없습니다.


 윈도우에서 작업 생산성 향상을 위해 단축키를 익히고 싶다면, 기억이 잘 나지 않는 단축키가 있을 때 Shortcut Guide를 통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PowerToys Shortcut Guide

 Win키를 약 1초 동안 누르면 PowerToys Shortcut Guide 화면이 오버레이되어 단축키 확인이 가능합니다. 해당 화면을 닫고 싶다면 Win키를 놓으면 됩니다.


PowerToys Windows Walker


 참고로 PowerToys 도구 중 Window Walker는 PowerToys Run 도구로 병합되었습니다. 얼마전 소개해드린 Google Chrome 탭 검색 기능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Chrome 뿐만 아니라 Edge, Firefox, Whale 등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열려있는 탭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