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질라 파이어폭스 로고

HowTo - Firefox에서 DNS-over-HTTPS 사용하기

 인터넷 주소를 입력할 때 브라우저에서는 입력한 도메인의 IP주소를 조회하기 위한 요청을 전송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요청은 평문으로 전송되며 암호화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3자가 접근하려는 웹 사이트가 무엇인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부의 과거 불법유해사이트 접속을 차단하는 방식은 비교적 간단했습니다. 국내 ISP 업체의 협조를 받아 사이트 접근 요청을 살펴보고, 해당 사이트가 불법 사이트로 정의된 곳이라면 이를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이 방식은 웹 사이트 주소에 HTTPS를 붙이는 것만으로도 손쉽게 무력화됩니다. SSL을 이용하여 데이터를 암호화된 방식으로 주고 받기 때문에, 중간에서 어떤 사이트로 접속하는지 들여다볼 수 없게 된 것이죠.


 보안 측면에서는 안전한 방법이지만, ISP 업체에서도 어떤 주소를 입력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차단이 불가했습니다. 그러나 서버 네임 인디케이션(SNI) 필드 방식을 이용한 웹 사이트 차단 시스템을 가동하기 시작하며 보안 접속을 이용한 우회 방법도 무력화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한 동안 많은 사용자들은 GoodbyeDPI 등 SNI 검열을 피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하거나, 모바일의 경우 자체 VPN 기능이 내장된 Puffin 브라우저가 갑작스럽게 국내에서 큰 인기를 얻기도 했습니다.


 만약 평소 Firefox 브라우저를 즐겨 사용한다면 DNS-over-HTTPS(Trusted Recursive Resolve) 및 SNI 설정을 통해 이러한 유해사이트 차단 정책으로부터 벗어나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Mozilla Firefox DoH 설정 및 사용 방법

 사생활 보호의 달인 Mozilla 답게 평문으로 노출되던 DNS 요청 정보를 암호화 통신하는 기능을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SNI 역시 암호화를 통해 보호할 수 있습니다.



Firefox 버전


 블로그에서 사용된 Firefox Browser 버전은 2021년 1월 17일 84.0.2로 최신 버전입니다. 만약 다른 버전을 사용하고 있다면, 해당 설정 방법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버전 Firefox는 PC 버전과 달리 고급 구성 설정 'about:config' 화면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TEP 01. DNS over HTTPS 사용 설정

Firefox 설정

 Mozilla Firefox 최신 버전 설치 or 업데이트(게시물 기준 84.0.1) 후 우측 [메뉴 열기] 버튼을 누르고,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트워크 설정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네트워크 설정' 섹션의 [설정(E)] 버튼을 클릭합니다.


DoH 사용

 연결 설정 팝업 창에서 'DNS over HTTPS (HTTPS를 통한 DNS) 사용(B)' 옵션의 체크박스를 선택하고, 공급자 사용(P) 옵션은 [Cloudflare (기본값)]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STEP 02. SNI 암호화 설정

고급 구성 설정

 다음 단계로 SNI 암호화 설정을 진행하겠습니다. 주소 표시줄에 about:config 를 입력하고 [위험을 감수하고 계속 진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network.security.esni.enabled

 고급 설정 화면에서 network.security.esni.enabled 를 검색하여 SNI 암호화 항목을 찾습니다. 우측 [설정/해제] 버튼을 클릭하여 기본값인 false를 true로 변경합니다.


SNI 암호화 변경

 network.security.esni.enabled 값이 true로 변경되었다면 Firefox 브라우저를 재시작하여 변경된 내용을 적용합니다.


 설정 변경 후 about:networking#dns 로 접속하여 접속한 사이트(호스트명)의 TRR 값이 true로 표시되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