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icrosoft PowerToys 로고

HowTo - 윈도우 사용자 지정 화면 영역에 창 정렬하기

 Windows 10에서 사용할 수 있는 Snap Assist 기능은 항상 영역에 맞게 동일한 크기로 조정되며, 나란히 놓인 두 개의 창 또는 화면 모서리 끝으로 창을 옮기면 창이 모서리에 붙으며 크기가 같은 네 개의 창으로 화면을 분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키보드 단축키 Win+화살표 를 이용하여 키를 눌러 쉽고, 빠르게 창 분할이 가능해집니다. 현재 선택된 창을 화면 왼쪽으로 옮기고 싶다면 Win+ 키를 누르고, 반대로 Win+ 를 누르면 화면 오른쪽으로 옮겨, 하나의 모니터에서 두 개의 화면을 가진 것처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큰 모니터를 사용할 경우, Snap Assist 기능을 이용한 화면 분할은 분명 편리하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사용자 지정 설정이 다소 부족합니다.


 만약 화면을 3개 또는 5개, 6개의 영역을 지정하여 분할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금까지는 사용자가 창 크기를 조절하고, 원하는 위치로 직접 끌어서 지정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Microsoft PowerToys FancyZones 도구를 활용하면 윈도우 창을 사전 정의된 영역으로 축소 및 확대, 이동을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PowerToys FancyZones

Windows 10 사용자를 위한 무료 유틸리티인 Microsoft PowerToys에 포함된 도구로 Windows 10에서 디스플레이 영역을 사용자가 지정하여 열과 행 분할이 가능합니다.


 먼저 Microsoft PowerToys 유틸리티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윈도우10 스마트한 도구 Microsoft PowerToys 활용 방법 글을 참고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FancyZones 사용


 PowerToys 설치가 완료되면 FancyZones 설정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앱을 열고 사이드 바에서 "FancyZones" 탭을 선택하고 FancyZones 사용 토글 스위치를 [켬]으로 변경하여 활성화합니다.



Microsoft PowerToyes FancyZones 도구 사용 방법

 큰 모니터, 특히 울트라 와이드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FancyZones 도구를 이용하여 더 많은 레이아웃 영역을 지정하고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STEP 01. 데스크톱 레이아웃 선택

데스크톱 레이아웃 선택

 PowerToys FancyZones 탭에서 [레이아웃 편집기 시작] 버튼을 누르거나, 단축키 Win+` 를 눌러 레이아웃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편집기에서는 사용자가 사전에 정의된 템플릿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사용자 지정 레이아웃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전 정의된 포커스, 열, 행, 그리드, 우선 순위표 레이아웃에서 상단의 [-/+] 버튼을 눌러 분할된 상자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으며 [선택한 레이아웃 편집] 버튼을 눌러, 미리보기 화면에서 영역 추가, 크기 조정 등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STEP 02. 선택한 레이아웃 편집

창 크기 변경

 선택한 레이아웃 편집 화면에서는 분할된 창 구분선을 선택하고 좌/우, 위/아래로 드래그하여 창 크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위,아래 창 분할

 또한 마우스를 움직여 빈 영역에서 클릭할 때마다 영역을 분할하는 구분선이 추가됩니다.


창 추가, 이동

 사용자가 원하는 크기의 영역을 추가(최대 40개)하고, [저장 및 적용] 버튼을 눌러 변경된 레이아웃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STEP 03. 사용자 지정 레이아웃 생성

새 사용자 지정 만들기

 다음은 사용자 지정 방법입니다. 마찬가지로 [레이아웃 편집기 시작] 버튼 또는 단축키 Win+`  누르고, 데스크톱 레이아웃 선택 창에서 [사용자 지정][새 사용자 지정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용자 지정 레이아웃 작성자

 사용자 지정 레이아웃 작성자 팝업창에서 [+] 새 항목 추가 버튼을 클릭하고, 영역을 추가합니다. 계속해서 새 영역 추가 버튼을 누르고, 레이아웃이 완료될 때까지 반복적으로 수행합니다.


 참고로 영역 중간에는 숫자가 표시되고, 여기서 1은 첫 번째 영역, 2는 두 번째 영역을 의미합니다. 추가된 영역은 크기를 조절하거나, 화면 내에서 자유롭게 위치시킬 수 있습니다.


 STEP 04. PowerToys FancyZones 옵션

창 동작

 "창 동작" 섹션에서 원하는 옵션을 선택하여 활성화합니다. 참고로 권장하는 세 가지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Windows 맞추기 바로 가기 키(Win+화살표)를 재정의하여 영역 간 창 이동

 - 새로 만든 창을 마지막으로 알려진 영역으로 이동

 - 스냅을 해제 할 때 창의 원리 크기를 복원


영역 동작

"영역 동작" 섹션에서 "Shift 키를 누른 채로 끌어와서 영역 활성화" 설정을 사용하면 영역간에 창을 쉽게 식별하여 창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모양

 또한 FancyZones 에서 작동하는 모습에 대한 몇 가지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 할 때 창을 투명하게 만들거나, 사용자 정의 색상을 영역 강조, 비활성, 테두리 별로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외된 앱

 마지막으로 FancyZones에서 제외하고 싶은 앱이 있다면, "제외된 앱" 섹션에서 텍스트 상자 입력란에 앱 이름을 한 줄에 하나씩 입력하면 됩니다. 물론 해당 앱은 Snap Assist에서는 계속 동작합니다.


 STEP 05. FancyZones 활용 방법

레이아웃 이동 방법

 PowerToys에서 FancyZones 레이아웃 편집기 시작 버튼 또는 단축키 Win+` 이용하여, 레이아웃 편집기 선택 창을 열고, 원하는 레이아웃을 선택 및 적용합니다. 여기서는 ①왼쪽, ②중간, ③오른쪽 이렇게 총 세 개의 화면을 행으로 배열합니다.


3분할 영역

 적용한 레이아웃에 사용할 윈도우 창(파일 탐색기, 브라우저 등)을 차례대로 놓습니다.


 FancyZones 영역 동작 섹션에서 Shift 키를 이용한 끌어오기 옵션을 사용한다면, 미리보기로 표시된 영역에 보다 쉽게 끌어놓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단축키 Win+ 또는 Win+ 를 눌러, 영역간 창 이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창 닫기

 ③번 영역의 창을 닫고, ②번 영역의 창을 ③번 영역으로 단축키를 이용하여 이동하고 싶다면, 해당 윈도우 창을 선택하고 Win+ 키를 누르면 자동으로 ③번 레이아웃에 맞게 배치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이동

 ②번 영역에 있던 브라우저 창이 자동으로 ③번 영역으로 이동되었습니다. 현재는 세 개의 영역이 모두 균등한 크기로 지정되어있지만, 크기가 다른 영역간 창 이동 시 자동으로 해당 영역 크기로 조절되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화면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를 사용하더라도 가끔 여러 대의 작은 모니터를 사용할 때보다 효율성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중 디스플레이의 경우 각각의 모니터에 윈도우 창을 최대 크기로 사용하면 그만이지만, 단일 울트라 와이드 모니터에서는 사용자가 일일이 창 크기를 지정해야 하는 것이 불편하기 때문이죠.


 따라서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고 하고 효율성을 높이고 싶다면 Microsoft PowerToys 유틸리티에서 제공하는 FancyZones 도구를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