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네이버 웨일 로고

 

HowTo - 네이버 웨일 다크모드 설정하는 방법

 다크모드가 눈을 보호한다는 장점이 부각되며 스마트기기 배경이 흰색 대신 검은색인 다크모드를 도입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에서 기본적으로 시스템 설정에서 지원하는 다크모드를 사용할 수 있고, 카카오톡, 유튜브 등 특정 앱들은 자체적으로 다크모드를 지원하고 있죠.

 

 특히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에서 전력소모를 줄이는 실용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픽셀 하나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는 OLED 특성상 소자를 끔으로써 완벽한 검은색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이며, OLED 단점 중 하나인 장시간 사용 중 화면에 잔상이 남는 번인 현상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크모드를 선호하는 사용자는 눈을 보호하고, 스마트 기기의 전력소모를 줄이는 등 실용적인 효과를 기대하는 것도 있지만, 단순히 다크모드가 멋져 보이는 것도 선호하는 주요 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실험실(Flag) 기능을 이용하여 강제로 다크모드를 적용할 수 있으며, 최근 사용자 유입이 많이 늘어난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역시 다크모드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PC 및 Mobile 버전 모두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Android 기반 모바일 기기 사용자는 웨일에서 별도로 다크모드를 활성화하지 않더라도 시스템 설정(안드로이드 다크모드)에 따라 동작하기도 하고, 사용자가 설정한 시간대 및 주변 밝기에 따른 적용 등 다양한 옵션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PC 버전 네이버 웨일 다크모드 설정 방법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에서 다크모드를 설정하는 방법은 별도 Flag 옵션을 지정하는 크롬과 달리 기본 설정 메뉴에서 제공되어 매우 쉽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먼저 웨일 브라우저 우측 상단의 [네이버 웨일 맞춤설정 및 제어] 버튼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웨일 실행

 맞춤설정 및 제어 메뉴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메뉴를 클릭합니다.

맞춤설정 및 제어

 좌측 사이드 바에서 [모양] 탭을 선택하고, 스킨 섹션에서 [다크 모드 사용하기] 옆의 토글 스위치를 클릭하여 활성화합니다.

모양 > 스킨 > 다크모드

 '다크 모드 사용하기' 활성화 후 기본 옵션은 [인터페이스에 적용]으로 설정됩니다. 현재 보이는 네이버 웨일 설정 화면은 웹 콘텐츠 영역 모두 다크모드가 적용된 것처럼 보이지만, 해당 옵션은 상단의 탭, 주소표시줄, 브라우저 메뉴 등 인터페이스 부분만 적용된 상태입니다.

인터페이스에 적용

 새로운 탭을 열고 HashTag 블로그에 접속해보면 상단의 인터페이스 영역만 다크모드가 적용되고, 아래 웹 콘텐츠 영역은 그대로 흰색 배경 화면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다크 모드만 활성화한 상태에서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인터페이스영역 확인

만약 인터페이스 영역 뿐만 아니라 웹 콘텐츠 영역 또한 다크모드로 보길 원한다면, [인터페이스와 웹 콘텐츠에 적용] 옵션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참고로 인터페이스 영역의 컬러를 사용자 지정 컬러로 사용하고 있었다면, 다크모드 동작 시 모두 검정색으로 변경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인터페이스와 웹 콘엔츠에 적용

 '인터페이스와 웹 콘텐츠에 적용' 옵션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브라우저에 표시되는 모든 영역의 배경이 검은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인터페이스 및 웹 콘텐츠 영역 확인

 단순히 멋져 보이기 위해서가 아닌 야간 주변 환경이 어둡거나 모니터 화면 빛이 너무 밝아 눈의 피로도가 높아지는 것을 방지하고 싶다면, 다크모드 옵션은 UI 및 Contents 모두 적용되도록 설정하여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019/11/01 - [IT/How to] - 크롬 실험실(Flags) 기능으로 다크 모드 강제 적용 방법

 

크롬 실험실(Flags) 기능으로 다크 모드 강제 적용 방법

HowTo - 크롬 모든 웹 사이트에서 다크 모드 사용하는 방법  Chrome 78 버전 업데이트 이후 사용자가 접속하는 웹 사이트를 별도의 확장 프로그램이나 테마 설치 없이도 강제로 다크 모드를 활성화

forbes.tistory.com

2020/03/24 - [IT/Android] - 갤럭시 스마트폰 다크모드 설정 및 빠른 사용 (Android 10)

 

갤럭시 스마트폰 다크모드 설정 및 빠른 사용 (Android 10)

Mobile - 갤럭시S 다크 모드 간편 사용 및 예약 설정 방법  안드로이드 10 업데이트 이후 다크 모드가 기본적으로 지원됩니다. 안드로이드 파이부터 다크 모드(야간모드) 사용이 가능했지만 본격적

forbes.tistory.com

 크롬 또는 스마트폰 시스템 설정에서 다크 모드를 적용하고 싶다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