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ebP 파일 변환 방법 로고

HowTo - WebP 파일을 JPG 또는 PNG 파일로 변환하는 방법

 인터넷에서 이미지를 다운로드 할 때 분명 이미지 파일이었지만, WebP 라는 낯선 확장자명을 보게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WebP 파일은 2010년 구글에서 만든 이미지 포맷으로,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웹(Web) 환경을 위해 만들어진 이미지 포맷입니다.


 웹에서 사용하는 보편적인 이미지 포맷인 JPG(손실 압축) 및 PNG, GIF(비손실 압축) 보다 파일 압축률이 좋고 크기가 작아 웹 페이지 로딩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단 포토샵을 비롯해 많은 프로그램에서 해당 포맷을 지원하지 않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 WebP 파일을 JPG 또는 PNG 등 보편적으로 사용하는 이미지 파일로 쉽게 변환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WebP ↔ PNG, JPG 포맷으로 변환하는 몇 가지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WebP 파일을 PNG, JPG, GIF로 변환하는 방법

 먼저 WebP 파일을 다른 이미지 포맷으로 변환하는 방법은 간단히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인 그림판을 이용할 수도 있고, 온라인 변환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포토샵에서 WebP 파일을 바로 열고, 편집하고 또 저장하고 싶다면 구글이 무료로 제공하는 WebPShop 플러그인을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1 그림판 다른 이름으로 저장

 윈도우 기본 프로그램인 그림판을 활용하여 WebP 파일을 JPG 또는 PNG 파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다만 그림판에서는 WebP 파일로 저장할 수 없습니다.


그림판 저장

 그림판에서 [파일 → 열기]로 WebP 파일을 열고,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으로 JPG 또는 PNG 등 다른 이미지 포맷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2 포토샵 WebPShop 플러그인 설치

 포토샵을 이용하여 이미지 편집 작업을 한다면, 구글이 무료로 제공하는 WebPShop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WebP 파일을 편집하거나, 저장할 수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간단합니다.


WebP 파일

 WebP 파일의 유형을 살펴보면 'Chrome HTML Document'로 표시됩니다.


WebP 이미지 미리보기

 그러나 해당 파일 아이콘을 확대해보면 이미지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토샵 열기

 포토샵에서 해당 파일을 열어보면 어떻게 될까요?


포토샵 에러

 "Could not complete your request because it is not the right kind of document." 오류 메시지와 함께 열리지 않습니다.


포토샵 다른 이름 저장하기

 포토샵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포맷 옵션을 봐도 'WebP' 확장자는 보이지 않습니다. JPG보다 압축률이 좋아 웹 사이트에서 사용하기 좋은, 이상적인 포맷이지만 편집은 물론, 저장도 불가능하다면 아무런 필요가 없겠죠?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WebPShop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WebP 포맷을 사용해보겠습니다.


GitHub 플러그인 다운로드

 구글에서 제공하는 Photoshop 플러그인 다운로드를 위해 Gihub 또는 구글 WebP 사이트 접속 후 윈도우용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플러그인 설치

 다운로드 받은 "WebPShop_0_3_0_Win_x64.8bi" 플러그인 바이너리 파일을 Photoshop 플러그인 폴더로 이동합니다. 참고로 플러그인 폴더는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사용중인 포토샵 버전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C:\Program Files\Adobe\Adobe Photoshop CS5 (64 Bit)\Plug-ins\

WebP 파일 저장

 플러그인 설치 완료 후 포토샵을 이용하여 WebP 파일을 열거나, 저장할 수 있습니다.



3 온라인 변환 사이트

 포토샵 플러그인 설치가 부담스럽다면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온라인에서 WebP 파일을 다른 이미지 포맷으로 변환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Online Convert 사이트를 이용하며, 이와 비슷한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는 사이트가 많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변환 사이트

 Online Convert 사이트에서는 WebP 파일뿐만 아니라 다양한 포맷간 변환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100MB 이상, 하루에 20개 이상의 파일을 변환하기 위해서는 프리미엄 서비스 가입이 필요합니다.


WebP 파일 업로드

 Convert WEBP to JPT 또는 WEBP to PNG 등 변환하려는 포맷 메뉴를 선택합니다. [Chose Files] 버튼을 눌러 WebP 파일을 업로드하고 [Start conversion] 버튼을 눌러 변환을 시작합니다.


PNG 변환 및 다운로드

 변환 완료 후 [Download] 버튼을 눌러 다운로드합니다.


 WebP 포맷의 최대 장점은 투명도가 있는 이미지 사용을 위해 PNG를 사용했지만, WebP 포맷 사용 시 투명도가 있는 이미지도 압축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다만 아직까지 Safari 브라우저에서 지원하지 않고 있어, WebP Fallback 적용이 필요하고, 따라서 조금 더 번거로워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