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1 로고

HowTo - Windows 11에서 종료 시 PageFiles.sys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

 Windows 11에서 PageFile.sys 파일은 가상 메모리로 사용되는 추가 RAM과 비슷합니다. 기본적으로 시스템의 속도와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Windows에서 PageFile에 어떤 데이터를 저장하는지 알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Windows에서 모든 개인 데이터와 암호를 PageFile.sys 파일에 저장하고 있을 수 있지만 시스템을 다시 시작해도 제거되지 않습니다. 이는 다른 사용자가 C 드라이브를 통해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으므로 권한이 없는 사용자에게 민감한 데이터 보호를 취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PageFile.sys 파일 삭제로 개인 데이터와 암호를 보호하는 방법

 이러한 이유로 일부 사용자는 PageFile.sys 작동 방식을 변경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시스템이 불안정해질 수 있는 PageFile.sys를 삭제하는 대신 다음과 같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파일 탐색기에서 PageFile.sys 파일 삭제

 PageFile.sys 파일은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제거하기로 결정한 경우 먼저 모든 파일을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하면 파일 제거로 인한 문제가 발생해도 모든 파일을 쉽게 복구할 수 있습니다.

 

[IT/How to] - 윈도우10 시스템 복원 시점 생성 및 복원 방법

 

윈도우10 시스템 복원 시점 생성 및 복원 방법

HowTo - 윈도우 시스템 복원 지점 생성 및 컴퓨터 복원 방법 Windows 운영체제는 기본적으로 업데이트, 드라이버 또는 간혹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때와 같이 시스템에 발생하는 주요 변경 사항을 감

forbes.tistory.com

 

파일 탐색기 > 보기 > 표시 > 숨긴 항목

 PageFile.sys는 보호된 시스템 파일이므로 평상시 숨겨져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숨긴 항목을 해제해야 합니다.

 

 키보드 단축키 Win + E 키를 눌러 파일 탐색기를 열고 [보기 > 표시 > 숨긴 항목]을 선택합니다.

 

 

자세히 보기 > 옵션

 숨긴 항목을 표시하도록 설정했지만, 여전히 시스템 파일은 숨겨져 있습니다. 따라서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을 표시하도록 설정을 변경해야 합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자세히 보기 > 옵션]을 선택합니다.

 

 

폴더 옵션 >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 선택 해제

 '폴더 옵션' 창에서 [보기] 탭으로 이동하고 '고급 설정' 목록에서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 체크 박스를 선택 해제합니다. 경고 메시지가 나타나면 [예(Y)] 버튼을 클릭하여 닫습니다.

 

 

폴더 옵션 변경 사항 적용

 폴더 옵션 창으로 돌아가 [적용(A)]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C: 드라이브에서 pagefile.sys 파일 제거

 이제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을 볼 수 있습니다. 파일 탐색기에서 C: 드라이브로 이동 후 "pagefile.sys" 파일을 선택하고 삭제를 누릅니다.

 

 참고로 제거할 때 해당 파일은 휴지통으로 이동하지 않고 완전히 삭제되므로, 백업 또는 PageFile.sys를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2 PageFile.sys를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

 페이징 파일을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하여 관리하고 싶다면 다음 단계를 수행합니다.

 

Windows 설정 > 시스템 > 정보

 키보드 단축키 Win + I 키를 눌러 설정 앱을 열고 [시스템 > 정보]를 선택합니다.

 

 

시스템 속성 > 고급 탭 > 성능 섹션에서 설정

 정보 페이지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하면 '시스템 속성' 창이 열립니다. [고급] 탭으로 이동하고 성능 섹션의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성능 옵션 > 고급 탭 > 가상 메모리 섹션에서 변경 버튼

 '성능 옵션' 창에서 [고급] 탭으로 이동하고 가상 메모리 섹션에서 [변경(C)] 버튼을 클릭합니다.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 옵션 해제

 다음으로 '가상 메모리' 창에서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 관리(A)" 옵션의 체크 박스를 선택 해제합니다.

 

 

드라이브 선택 및 페이징 파일 없음 옵션 선택 > 설정 버튼

 이제 드라이브 목록에서 "C:"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페이징 파일 없음(N)" 옆 라디오 버튼을 클릭한 다음 [설정(S)] 버튼을 클릭합니다. 페이징 파일 설정 변경 관련 주의 메시지를 확인하고 [예(Y)] 버튼을 클릭합니다.

 

 

드라이브 변경 > 시스템이 관리하는 크기 옵션 선택 및 설정 버튼 클릭

 다음으로 드라이브 목록에서 페이징 파일을 저장할 드라이브를 선택한 다음 "시스템이 관리하는 크기(Y)" 라디오 버튼을 선택하고 [설정(S)] 버튼을 클릭합니다.

 

※ 위 예시 이미지에서는 드라이브 목록에서 다른 드라이브가 표시되지 않지만, 변경하려는 드라이브를 선택한 다음 진행하시면 됩니다.

 

 설정 변경 후 적용 및 확인 버튼을 눌러 변경 사항을 저장하고 종료합니다. 이제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면 PageFile.sys 파일이 기본 드라이브에서 완전히 삭제됩니다.

 

 그러나 시스템 오류가 발생할 때마다 시스템에서 크래시 덤프 생성을 중지하므로 페이지 파일을 삭제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시스템이 종료될 때마다 페이징 파일을 제거하도록 시스템을 설정하여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종료 시 페이징 파일 자동 제거 설정

 시스템을 종료할 때마다 페이지 파일을 자동으로 제거하며, 다시 시작할 때마다 Widnows에서 완전히 새로운 페이징 파일을 생성합니다. 그러나 시스템 부팅 및 종료 시간도 느려질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키보드 단축키 Win + R 키를 누르고 실행 대화 상자에서 "regedit" 입력 후 Enter 키를 눌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메모리 관리 경로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 주소 표시줄에 다음 경로를 복사하여 붙여넣고 Enter 키를 눌러 이동합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ession Manager\Memory Management

 

 

ClearPageFileAtShutdown REG_DWORD 값 '0'에서 '1'로 변경

 이제 "ClearPageFileAtShutdown" REG_DWORD 값을 찾아 두 번 클릭합니다. 값 편집 창이 열리면 '값 데이터(V)'로 이동하여 "0"에서 "1"로 변경하고 [확인] 버튼을 눌러 변경 사항을 저장하고 종료합니다.

 

 참고로 해당 REG_DWORD 값이 없으면 오른쪽 창에서 빈 영역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N) > DWORD(32비트) 값(D)]를 선택합니다. 새롭게 생성된 DWORD 값의 이름을 다음과 같이 복사 및 붙여넣기하여 변경하고, 마찬가지로 값 데이터의 값을 "1"로 변경하면 됩니다.

 

ClearPageFileAtShutdown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