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윈도우 시스템 복원 지점 생성 및 컴퓨터 복원 방법

 Windows 운영체제는 기본적으로 업데이트, 드라이버 또는 간혹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때와 같이 시스템에 발생하는 주요 변경 사항을 감지할 때 시스템 복원 지점을 만듭니다. 이러한 시스템 복원 지점은 업데이트 설치 또는 변경된 사항을 취소해야 할 때, 윈도우 운영체제가 이상 동작할 때 등 문제가 발생할 경우 언제라도 복원이 가능합니다.

 

 시스템 복원은 시스템 보호라는 기능을 사용합니다. 윈도우 시스템 파일, 레지스트리 설정 및 이전 버전의 파일에 대한 정보를 정기적으로 만들고 저장하는 윈도우 기능입니다. 시스템 복원은 시스템 파일 및 레지스트리, 설치된 프로그램, 스크립트, 배치 파일 등 다양항 유형의 실행 파일에 영향을 주지만 개인 파일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Windows 시스템 복원 지점 수동 생성 방법

 윈도우는 자동으로 복원 지점을 만들지만 수동으로 만들려면 다음과 같이 복원 지점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시작 버튼을 클릭하고 "제어판"을 검색하여, 제어판 앱을 클릭합니다.

제어판 검색

 제어판이 열리면 [시스템]을 찾아, 클릭합니다.

제어판 시스템

 시스템 창에서 왼쪽 메뉴 중 [시스템 보호]를 클릭합니다. 참고로 '시스템 창'은 제어판을 통하지 않고 단축키 Win + PauseBreak 를 눌러 바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 "복원 지점 만들기"로 검색 시 시스템 보호로 직접 이동이 가능합니다.)

시스템 보호

 또 다른 방법으로는 제어판에서 검색 상자에 "시스템 복원" 검색 시, 시스템의 "복원 지점 만들기" 메뉴로 바로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복원 지점 만들기

 시스템 속성 창이 열리면 "시스템 보호" 탭의 보호 설정 섹션에서 [만들기(C)]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보호 만들기

 시스템 보호 창이 열리고, 복원 지점을 쉽게 식별할 수 있는 이름을 입력한 뒤 [만들기(C)]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원 지점 이름 입력

 시스템 보호 복원 지점을 만드는 프로세스가 시작되고, 잠시만 기다리면 복원 지점 생성이 완료됩니다.

복원 지점 만드는 중

 "복원 지점을 만들었습니다." 메시지가 표시되면, [닫기(O)]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원 지점 생성 완료

 사용자가 입력한 이름의 복원 지점이 생성되었으며 향후 언제라도 해당 지점 또는 다른 시스템 복원 지점으로 컴퓨터를 복원할 수 있습니다.

 

 이제 윈도우 또는 드라이버 업데이트, 레지스트리 수정 등 어떤 시점에서 문제가 발생하여, 이전의 정상 동작하는 지점으로 복원하려는 경우 다음과 같이 시스템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복원 지점을 수동으로 만들 때처럼 "시스템 속성" 창에서 [시스템 복원(S)]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복원 이동

 또는 단축키 Win + R 키를 눌러 실행 창을 열고, "rstrui.exe"를 입력한 다음 Enter 키를 눌러 시스템 복원을 바로 실행할 수도 있습니다. 시스템 복원이 열리면 [다음(N) >]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파일 및 설정 복원

 문제가 발생한 시점 이전의 상태로 컴퓨터를 복원하기 위해, 복원 지점을 선택하고 [다음(N) >] 버튼을 클릭합니다.

복원 시점 목록

 복원 지점 확인 화면에서 세부 사항을 검토하고 [마침]을 클릭합니다. 만약 복원 전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을 미리 확인하고 싶다면, 복원 지점 확인 창에서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 검색]을 클릭합니다.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 검색

 시스템 복원을 사용하여 컴퓨터를 복원하거나 복원을 실행 취소하는 경우 영향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나 파일이 '제거되는 프로그램 및 드라이버' 목록에 표시됩니다.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 검색중

 영향을 받는 프로그램 및 드라이버가 없다면 '마침' 버튼을 누른 뒤 나타나는 시스템 복원에 따른 주의 사항 메시지를 확인하고 [예] 버튼을 클릭하면 복원이 시작됩니다.

시스템 복원 대화상자

 시스템 복원 관련 파일에 액세스하고 복원을 준비합니다. 준비가 완료되면 컴퓨터는 복원 프로세스가 시작되고 복원 완료 후 자동으로 시스템은 다시 시작됩니다.

시스템 복원 준비

 컴퓨터가 다시 시작되면 "시스템 복원이 완료되었습니다."로 시작하는 성공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시스템 복원 완료

 문제가 발생한 시스템 복원이 완료되었지만, 사용자의 개인 파일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시스템 복원 전 개인 파일의 영향을 걱정한다면 큰 걱정 없이 복원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