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S 워드 로고

HowTo - MS 워드 표를 텍스트로 변환하기, 텍스트를 표로 변환하기

 Microsoft Word에서 표를 만들 수 있는 주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한 가지 방법은 워드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방법, 예를 들어 표 그리기 또는 표 삽입 도구를 사용하여 빈 표를 만드는 것과 또 다른 방법으로 기존 텍스트를 표로 변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텍스트를 표로 변환 할 수 있으므로 기존 표를 텍스트로 변환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모든 최신 버전의 Microsoft Word(2010, 2013, 2016 및 Word 365)에서 동일하게 동작하며, 워드에서 제공하는 변환 기능을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1. 표를 텍스트로 변환하는 방법
  2. 텍스트를 표로 변환하는 방법
  3. 표를 텍스트로 변환 및 표를 텍스트로 변환 도구 모음

다음 작업 환경은 Windows 10 Pro 및 Microsoft Office 2016 Pro Plus 버전에서 테스트 되었으며, 버전에 따라 메뉴 구성이 약간 상이할 수 있지만 작업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은 없습니다.

Microsoft Word Convert Text to Table, Convert Table to Text

 시작하기 앞서 정확한 원인은 모르겠으나 Microsoft Word에서 레이아웃에 표시되는 도구 모음이 보이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따라서 '텍스트로 변환''텍스트를 표로 변환' 도구가 보이지 않을 때 사용자가 직접 리본 및 바로 가기 키를 등록할 수 있는 방법도 안내해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표를 텍스트로 변환하기

 표를 텍스트로 변환하기 위해 먼저 ① 전체 표를 선택한 다음 ② 레이아웃 탭을 클릭합니다. 레이아웃 도구 모음 중 데이터 그룹에서 ③ 텍스트로 변환을 선택합니다.

텍스트로 변환

 '텍스트로 변환' 선택 시 '표를 텍스트로 변환'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텍스트 구분 기호 옵션을 단락 기호, 탭, 쉽표, 기타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표를 텍스트로 변환

 확인을 선택하면 표에서 텍스트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텍스트 변환 완료

참고로 표를 텍스트로 변환할 때 테이블 전체 표를 선택하고 단축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Alt 를 누른 상태로 J  L  V 를 순차적으로 누르면 '표를 텍스트로 변환'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2 텍스트를 표로 변환하기

 표를 텍스트로 변환하기 위해 먼저 ① 전체 표를 선택한 다음 ② 삽입 탭을 클릭합니다. 삽입 도구 모음 중 ③ 표를 선택하고 ④ 텍스트를 표로 변환(V)을 클릭합니다.

텍스트를 표로 변환

 '텍스트를 표로 변환' 선택 시 텍스트를 표로 변환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표크기, 자동 맞춤, 텍스트 구분 기호 설정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텍스트를 표로 변환 팝업창

 확인을 누르면 텍스트만 있던 문서에 표가 삽입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본적인 표(뼈대)만 생성된 것으로 사용자가 추가 서식, 테두리, 음영 등을 꾸미는 것이 필요합니다.

표 변환 완료

 표를 텍스트로 변환하는 방법과 동일하게 '레이아웃' 탭에서 데이터 도구 모음을 통해 '텍스트를 표로 변환' 버튼을 누를 수 있지만, 서두에 밝혔듯 해당 버튼이 보일 때도 있고, 보이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따라서 '삽입' 탭에서 해당 기능을 사용하는 것으로 설명드렸습니다.

 

 표를 텍스트로, 텍스트를 표로 변환하는 리본 및 바로 가기 키를 레이아웃 탭에 추가하는 방법은 다음 단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리본 및 바로 가기 키 사용자 지정리본 및 바로 가기 키 사용자 지정

 표를 텍스트로, 텍스트를 표로 변환하기 위해 해당 영역을 지정했을 때 '레이아웃' 탭에서 아무런 도구 모음이 표시되지 않는다면 사용자가 직접 빠른 실행 도구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 미표시

 표준 도구 모음 빈 공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리본 메뉴 사용자 지정(R)]을 클릭합니다.

리본 메뉴 사용자 지정

 'Word 옵션' 대화 상자가 나타나면, 왼쪽 사이드 메뉴에서 [리본 사용자 지정] 탭 선택 후 "명령 선택(C):" 옵션의 드롭 다운 메뉴를 누르고, [모든 명령]을 선택합니다.

모든 명령

 "리본 메뉴 사용자 지정(B):" 목록에서 ① 레이아웃 선택 후 ② 새 그룹(N) 버튼을 눌러 사용자 지정 도구를 추가하기 위한 그룹을 생성합니다. 성생된 그룹을 사용자가 식별하기 쉽도록 ③ 이름 바꾸기(M) 버튼을 누르면 열리는 이름 바꾸기 대화 상자에서 "표시 이름"[데이터]를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 그룹 생성

 이제 '명령 선택' 목록에서 ① 텍스트로 변환텍스트를 표로 변환 항목을 선택하여 ② 추가(A) 버튼을 눌러, '리본 메뉴 사용자 지정' 목록에 포함합니다. 이때 포함되는 그룹은 방금 사용자가 레이아웃 하위에 새롭게 생성한 "데이터" 그룹으로 지정합니다.

텍스트로 변환, 표로 변환 추가

 참고로 [텍스트로 변환] 및 [텍스트를 표로 변환] 명령을 추가할 경우, 사용자 지정 추가 리본 메뉴에는 두 가지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만약 상황에 맞는 도구 메뉴가 적절하게 하나만 표시되길 원한다면, ① 텍스트를 표로/표를 텍스트를 선택하고 ② 추가(A) 버튼을 눌러, 한 가지 명령만 추가하셔도 됩니다.

텍스트를 표로/표를 텍스트로 추가

 다음 화면은 '텍스트를 표로/표를 텍스트로' 명령만 추가한 모습입니다. 표를 텍스트로 변환하기 위해 전체 표를 선택한 뒤 '레이아웃' 탭으로 이동하면, [텍스트로 변환] 빠른 실행 도구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레이아웃 데이터 도구 모음 생성

 반대로 텍스트를 표로 변환하고 위해서 텍스트를 선택한 뒤 '레이아웃' 탭으로 이동하면, [텍스트를 표로 변환] 빠른 실행 도구가 표시됩니다. 빠른 실행 도구를 두 가지 모두 추가하거나, 한 가지만 추가하는 차이만 있으며, 명령 실행에는 아무런 차이가 없습니다.

레이아웃 데이터 도구 모음 생성

 Microsoft Word 문서 작업 중 실수로 표로 작성해야 할 글을 단순히 텍스트로 작성했다거나, 표로 작성한 것을 텍스트로만 표현하고 싶을 때 간편히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