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컴오피스 한글 로고

HowTo - 한컴오피스 한글 문서에 원고지 작성하는 방법

 학창시절 원고지에 독후감이나 감상문을 작성하기 위해 학교 앞 문방구에서 원고지를 구매한 경험이 한 번쯤은 있으실텐데요. 프린터와 한컴오피스 한글 프로그램만 있다면 원고지를 구매하지 않고도 가정에서 손쉽게 인쇄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글에서 제공하는 원고지 서식을 이용하여 종이로 인쇄하여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글에서 기본 제공되는 서식인 만큼 종이로 출력하여 자필로 작성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한글 문서 내에서 직접 타이핑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원고지 샘플은 200자부터 400자, 1,000자 등 원하는 크기로 선택할 수 있고, 이런시절 흔히 사용하던 빨강색뿐만 아니라 검정, 녹색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자녀가 학교 준비물로 원고지가 필요하지만, 깜박 잊고 구매를 하지 못했다면 한글 및 프린터기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한컴오피스 한글 원고지 출력 및 작성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실행 후 원고지 양식을 불러오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여기서 사용된 한글은 2014 버전이며, 다른 버전 역시 이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방법으로 원고지 양식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상단 메뉴에서 ① 쪽(W) 탭을 누르고, ② 원고지 리본 메뉴를 클릭합니다.

원고지

 원고지 대화 상자가 열리고, 왼쪽 '원고지 목록(L)'에서 원하는 서식의 ① 원고지를 선택하면 우측 미리 보기 화면에서 미리 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원고지를 선택했다면 ② 열기(D) 버튼을 클릭합니다.

200자 원고지 빨강

 한컴오피스 한글 빈 문서에 선택한 '200자 원고지(B5 용지)-빨강' 원고지가 만들어졌습니다.

원고지 서식

 종이로 인쇄된 원고지가 필요하다면 원하는 수량만큼 출력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만약 한글 문서 내에서 컴퓨터로 입력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키보드로 글을 입력하여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원고지 작성은 현재 커서가 있는 위치에서 글이 입력되고,  Space 바를 눌러 한 칸씩 띄울 수 있습니다.

원고지 글 입력

 기본 한글 문서처럼 모든 칸을 채우게 되면 자동으로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다음 페이지

 그러나 모든 칸을 작성하지 않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고 싶다면, ① 쪽(W) 탭을 누르고 ② 쪽 나누기 리본 메뉴를 클릭하면, 클릭할 때마다 페이지가 추가 생성됩니다.

쪽 나누기

 눈썰미가 좋으신 분들은 이미 보셨겠지만, 한글 '원고지 양식' 상단에 기본 값으로 "No. 페이지 숫자"가 자동으로 들어가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글 문서에서 직접 글을 작성하는 경우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종이로 인쇄하여 사용하려는 경우 동일한 페이지 숫자가 출력될 수 있습니다.

 

 물론 "쪽 나누기" 리본 메뉴를 이용하여 빈 페이지 수를 사용하려는 페이지 수 만큼 추가하여 인쇄하면 되지만, 한 장이라도 실수한다면? 다시 출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으로 입력되는 "숫자(번호 넣기 옵션)"를 제거하여 출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고지 양식을 수정하기 위해서 ① 편집(E) 탭을 선택하고 ② 바탕쪽 리본 메뉴를 클릭합니다.

바탕쪽

 바탕쪽에는 원고지 양식을 수정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한글 문서의 표를 생성하거나, 변경하는 것과 유사합니다.

 

 만약 종이로 인쇄할 때 페이지 수가 표시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No.     ##]에서 "##"을 제거합니다. 제거 시 "번호 넣기를 지울까요?" 라는 메시지 창이 뜨면 [지움(Y)]을 눌러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바탕쪽 수정

 여기서는 페이지 번호가 아닌 "No"에서 "쪽"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원고지 양식의 모든 수정을 완료했다면 [바탕쪽 X] 탭에서 "X"를 선택하여 바탕쪽 편집을 종료할 수 있습니다.

바탕쪽 나가기

 한글 문서에서 생성된 원고지의 바탕쪽 변경 사항이 반영된 모습입니다.

바탕쪽 수정 완료

 실제 원고지 종이가 필요하다면 한컴 한글 및 프린터 기기만 보유하고 있다면 언제든지 원하는 만큼의 원고지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