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윈도우 로고

HowTo - 윈도우 새 폴더 만들 때 현재 날짜를 이름으로 기본 지정하는 방법

 평소 데이터를 정리하며 폴더를 생성된 날짜로 구성하는 경우 윈도우에서 새 폴더의 기본 이름으로 현재 날짜를 자동으로 지정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현재 날짜의 데이터 형식을 구분 기호로 하이픈을 사용하도록 설정해야합니다.

 

 만약 현재 날짜가 아닌 사용자가 지정한 이름으로 변경하고 싶다면 다음 글을 참고하여 윈도우 설정을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IT/How to] - 윈도우10 기본 새 폴더 기본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

 

윈도우10 기본 새 폴더 기본 이름을 변경하는 방법

HowTo - Windows 10 새 폴더 기본 이름을 다른 이름으로 지정하기  윈도우에서 새 폴더를 만드는 방법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Context Menu에서 '새로 만들기(W) > 폴더(F)'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

forbes.tistory.com

 현재 날짜를 새 폴더 기본 이름으로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현재 날짜를 새 폴더 기본 이름으로 정의하는 방법

 Windows 새 폴더 이름을 현재 날짜로 정의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용중인 날짜 데이터 형식부터 확인해야합니다. 윈도우 [시작] 버튼을 누르고 [설정]을 클릭합니다. 단축키 Win + R 키를 눌러 Windows 설정 앱을 열 수도 있습니다.

 

 설정 앱에서 [시간 및 언어] 옵션을 클릭합니다.

시간 및 언어

 화면 왼쪽에서 [지역]을 선택하고 오른쪽 창에서 [데이터 형식 변경]을 클릭합니다.

데이터 형식 변경

 데이터 형식 변경 화면에서 '간단한 날짜' 항목을 찾아 드롭 다운 메뉴를 클릭하고, 하이픈(-)을 사용하는 날짜 형식을 선택하고 설정 창을 닫습니다.

간단한 날짜

 단축키 Win + R 키를 눌러 ① 실행 창을 열고, 실행 상자에 "regedit"를 입력한 뒤 Enter  키를 누르면 ②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열립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화면 왼쪽의 디렉토리 경로를 순차적으로 눌러 다음 경로로 이동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의 주소 표시줄에 경로를 직접 입력하여 이동하실 수도 있습니다.

키 새로 만들기

HKEY_CLASSES_ROOT\Directory\shell

 "shell" 디렉토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새로 만들기(N) > 키(K)]를 선택합니다. 키 이름으로 "Folder"를 입력합니다. 마찬가지로 새로 생성된 "Folder"키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키를 추가로 생성, 키 이름으로 "command"를 입력합니다.

 

 생성된 "command" 디렉토리를 선택한 뒤 오른쪽 창에서 "(기본값)"을 더블 클릭합니다.

command 기본값

 '문자열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V)' 입력 상자에 다음을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값 데이터 입력

cmd.exe /c md "%1/%%DATE%%"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값 데이터를 입력했다면 창을 닫고,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Windows 탐색기"를 다시 시작합니다.

 

 단순히 PC를 재시작 할 수도 있지만 Windows 탐색기 프로세스만 다시 시작하고 싶다면, 단축키 Ctrl + Shift + ESC 키를 눌러 작업 관리자를 열고 "Windows 탐색기"를 찾아 클릭한 다음 우측 하단의 [다시 시작(E)]을 클릭합니다.

작업 관리자

사용자 정의 새 폴더 기본 이름 변경 방법과 달리 현재 날짜를 지정하기 위해서는 Context Menu에서 다른 옵션을 사용하여 날짜 기반 폴더를 생성해야합니다. 새 폴더를 생성하려는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Folder]를 선택하여, 해당 폴더에 날짜 기반 폴더를 생성합니다.

Context Menu Folder

 선택한 폴더에서 "Folder" 옵션을 클릭한 다음 해당 폴더로 이동해보면, 현재 날짜가 입력된 폴더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날짜 새 폴더

 변경된 기본 폴더 이름을 원래 값으로 되돌리고 싶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 "shell" 디렉토리 하위에 추가한 "Folder"를 제거하시면 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