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워포인트 로고

HowTo - 마이크로소프트 파워포인트 진행률 표시 바 만드는 방법

 Microsoft PowerPoint에서 현재 진행되는 슬라이드 쇼의 진행률 표시 줄은 시각적으로 표현되는 그래픽으로 남은 슬라이드를 보여주는 지표이기도 합니다. 각 슬라이드마다 사용자가 수동으로 하단에 도형 등을 삽입하여 진행률 표시 줄을 만들 수 있지만, 이 방법은 직접 프레젠테이션 슬라이드 수에 따라 길이를 측정해야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또한 슬라이드를 중간에 추가하거나 제거하는 경우 모든 슬라이드에 삽입된 진행률을 수동으로 다시 수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추가하거나 제거한 슬라이드를 일관되게 유지하고, 자동으로 적용되기를 원한다면 매크로 기능을 이용하여 진행률 표시 줄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Microsoft PowerPoint Progress Bar

파워포인트를 실행하고 상단의 [보기] 탭을 클릭한 다음 [매크로]를 선택합니다.

파워포인트 매크로

 파워포인트 매크로 창이 나타나면 '매크로 이름(M)' 하단의 텍스트 상자에서 새로운 매크로 이름을 입력합니다. 이름에는 공백이 포함될 수 없으며, 적절한 이름을 입력하고 [만들기(C)] 버튼을 클릭합니다.

매크로 만들기

 새로운 매크로를 생성하면 'Microsoft Visual Basic for Appliacations' 창이 열립니다.

Microsoft Visual Basic for Applications

 편집기에서 다음과 같은 코드가 기본적으로 삽입되어 있습니다.

Sub Progress()

▶ 코드 입력 부분

End Sub

 

 코드 두 줄 사이의 공백에 커서를 놓고 다음과 같이 코드를 입력합니다. 블로그 복사 방지 플러그인 때문에 복사는 불가합니다. 만약 코드를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려면 하단 TXT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코드삽입

On Error Resume Next

With ActivePresentation For X = 1 To .Slides.Count

.Slides(X).Shapes("Progress").Delete

Set s = .Slides(X).Shapes.AddShape(msoShapeRectangle, _

0, .PageSetup.SlideHeight - 12, _ X * .PageSetup.SlideWidth / .Slides.Count, 12)

s.Fill.ForeColor.RGB = RGB(127, 0, 0)

s.Name = "Progress"

Next X:

End With

ProgressBar.txt
0.00MB

 코드를 모두 입력하고 'Microsoft Visual Basic for Appliacations' 창을 닫고, PowerPoint로 돌아가 [매크로] 버튼을 클릭한 다음 '매크로' 창에서 방금 만든 매크로 선택 및 [실행(R)] 버튼을 클릭합니다.

매크로 실행

 이제 진행률 표시 줄이 파워포인트의 각 슬라이드 하단에 표시됩니다.

진행률 바 표시

 슬라이드를 다음으로 넘기면 하단의 진행률 표시 줄도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행률 바 표시

 단축키 를 눌러 슬라이드 쇼로 재생하면 프레젠테이션의 각 슬라이드 하단에 상태 표시줄이 나타납니다.

슬라이드 쇼

 만약 슬라이드를 제거하면 진행률 표시 줄이 자동으로 조정되고, 새로운 슬라이드를 추가하는 경우 '매크로'를 다시 실행해야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 매크로를 다시 실행하는 것은 [보기 → 매크로 → 실행]으로 수행합니다.

 

 슬라이드 추가 및 제거 모두 자동으로 적용되는 것보다 불편하지만, 슬라이드 하단에 도형 등을 추가하여 일일이 슬라이드에 삽입된 표시줄을 수정하는 것보다는 편리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