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indows 10 로고

HowTo - Windows 10 새 폴더 기본 이름을 다른 이름으로 지정하기

 윈도우에서 새 폴더를 만드는 방법은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Context Menu에서 '새로 만들기(W) > 폴더(F)'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 때 새 폴더 이름은 기본적으로 "새 폴더"로 지정됩니다. 단순히 새 폴더로 지정되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사용자가 지정한 이름으로 기본 적용할 수 있습니다.

새 폴더 생성

 윈도우에서 기본 새 폴더 이름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윈도우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값을 편집해야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은 컴퓨터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새 폴더 기본 이름 변경 방법

 기본 새 폴더 이름은 원하는 대부분의 이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폴더 이름으로 다음 문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 ? : * " > < | '

 

 기본 새 폴더 이름을 변경하기 위해 먼저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합니다. 단축키 Win + R 키를 눌러 ① 실행 창을 열고, 실행 상자에 "regedit" 입력 후 Enter 키를 누르면 ②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열립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열리면 화면 왼쪽의 디렉토리 경로를 다음과 같이 순차적으로 눌러 다음 경로로 이동합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의 주소 표시줄에 다음 경로를 직접 입력하여 이동하실 수도 있습니다.

NamingTemplates 생성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

 

 해당 경로에서 [NamingTemplates] 폴더를 선택합니다. 만약 폴더가 보이지 않는다면 "Explorer" 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새로 만들기(N) > 키(K)]를 선택하고, 키 이름으로 "NamingTemplates"를 입력하여 생성합니다.

 

 해당 폴더에서 오른쪽 화면 빈 곳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새로 만들기(N) > 문자열 값(S)]을 선택합니다. 해당 문자열 값을 "RenameNameTemplate"를 입력하여 새로 생성합니다.

새로 만들기

 새로 생성한 'RenameNameTemplate' 문자열 값을 더블 클릭합니다.

문자열 값

 화면에 나타나는 문자열 편집 창에서 '값 데이터(V)' 입력 상자에 모든 새 폴더의 기본 이름으로 사용할 이름을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모든 새 폴더의 이름을 "HashTag New Folder"로 지정하고 싶다면 "HashTag New Folder"를 입력합니다.

값 데이터 변경

 기본 새 폴더로 지정할 이름을 입력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적용했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을 닫습니다.

 

 새로운 폴더를 만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지정한 이름이 새 폴더에 기본 적용됩니다.

새 폴더 이름 변경 적용

 해당 변경 사항은 윈도우에서 Context Menu 중 새로 만들기 옵션을 사용하여 만든 다른 항목에서도 모두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 문서'를 생성할 경우 '새 폴더'와 마찬가지로 위에서 지정한 이름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고 싶다면 'RenameNameTemplate' 문자열 값에서 새 폴더 이름으로 지정한 이름 뒤에 [%s]를 추가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s'는 생성하려는 원래 이름(새 폴더/새 텍스트 문서)을 유지하면서 사용자가 지정한 이름을 접두사로 붙여 생성됩니다.

값 데이터 변경

 처음 생성한 새 폴더 이름인 "HashTag New Folder"와 달리 새롭게 적용된 이름으로 생성된 새 폴더는 "HashTag 새 폴더" 이름으로 생성됩니다.

새 폴더 이름 변경 적용

 텍스트 문서를 생성해보면 폴더와 마찬가지로 사용자가 지정한 이름 "HashTag" 외에도 "새 텍스트 문서"가 함께 지정됩니다.

새 텍스트 문서 이름 변경 적용

 여러 개의 로컬 계정 또는 Microsoft 가족 계정 등 한 대의 PC에서 가족 구성원 여러 명이 사용한다면 사용자별로 새 폴더 이름을 각기 계정 이름을 사용하도록 지정하여 데이터 관리를 더욱 편하게 하실 수 있습니다.


[IT/How to] - 윈도우10 가족계정(자녀) 생성 및 관리 방법

 

윈도우10 가족계정(자녀) 생성 및 관리 방법

HowTo - 윈도우 자녀 계정 생성하고 관리하는 법 윈도우에는 관리자 계정 이외에도 일반 사용자 계정을 추가할 수 있으며, 사용하려는 목적에 맞게 권한을 부여하고 또 제한할 수 있습니다. 윈도

forbes.tistory.com

[IT/How to] - 윈도우10 자녀 컴퓨터 사용시간 제한하기 (가족계정)

 

윈도우10 자녀 컴퓨터 사용시간 제한하기 (가족계정)

HowTo - 자녀 컴퓨터 사용시간 제한하는 방법, 윈도우 가족 계정 지난 포스트 글을 참고하여 Microsoft 가족 구성원 추가 방법을 통해 자녀만 사용할 수 있는 계정을 생성했다면, 오늘은 컴퓨터 사용

forbes.tistory.com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