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Mobile - 버스 정류장 도착정보, 승하차 알람

버스는 지하철처럼 정해진 궤도가 아닌 일반 도로에서 다양한 자동차와 함께 달리기 때문에 교통상황, 여러가지 돌발상황 때문에 시간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무리 기다려도 오지 않는 버스, 정말 답답하시죠?


다행히 버스 정류소에 설치된 버스정보시스템(Bus Information System)은 전광판을 통해 내가 타고자 하는 버스가 언제쯤 도착하는지 안내를 받을 수 있어 편리합니다. 그러나 아직 모든 정류소에 안내 시스템이 설치되어있지 않습니다.


특히 초행길이라면 목적지로 운행하는 버스 번호를 알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어렵게 버스에 승차하더라도 정류소 도착 안내방송 소리가 잘 들리지 않아 자칫 하차 타이밍을 놓칠 수 있어, 이동하는 내내 안내방송 소리에 집중하며 귀를 기울였던 경험 다들 있으시죠? 


전국 57개 도시에서 실시간 버스도착정보 확인이 가능하며, 정류소에 설치된 도착정보 전광판을 보고 있지 않아도 자동으로 도착 알람을 받을 수 있고, 버스를 탄 이후에도 내가 내려야 할 목적지 알람까지 받을 수 있는 카카오 버스(kakaobus) 앱을 이용해보세요.


스마트한 당신을 위한 카카오버스


사용중인 스마트폰 기종에 따라 플레이 스토어, 앱 스토어에서 카카오버스를 검색해서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현재 출시된 다양한 버스정보 앱 중 단연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 카카오버스 앱 실행 후 시작하기 → 로그인하기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을 차례대로 진행해주세요.



※ 로그인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로그인 시 자주 사용하는 정류소, 버스 정보 즐겨찾기 기능을 이용해 더욱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로그인 후 버스 또는 정류장 검색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한 주변 정류장(위치 사용 동의 필요)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위치정보 약관에 동의해주세요.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위치 정보를 노출하기 싫다면 동의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위치 기반 주변 정류장 검색을 자동으로 할 수 없어 불편합니다.



위치정보 약관 동의 시 '카카오버스이(가) 이 기기의 위치정보에 접근을(를) 할 수 있도록 허용하시겠습니가?' 라는 팝업창이 나타나면, 허용을 눌러주세요.


주변 정류장 항목 하단에 '위치 권한이 필요합니다' 라고 표시되던 것이 '***백화점 188m' 과 같이 주변 정류장의 위치 정보가 표시됩니다.


 

▼ 위치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허용해야 메인 화면에서는 주변 정류장뿐만 아니라 집으로 한번에, 주변 심야버스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탭이 제공됩니다.


집앞 정류장을 설정한 뒤 언제든 집으로 한번에 버튼만 터치하면 주변 정류장을 검색하여 집으로 이동할 수 있는 노선을 안내 받을 수 있으며, 심야에 내가 위치한 곳 주변에서 이용할 수 있는 심야버스 정보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하고 빠른 정보를 제공 받기 위해서 지역 설정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좌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누른 뒤 지역설정을 선택해주세요. 기본설정은 서울로 되어있습니다.



▼ 지역설정에서 본인의 거주지 또는 생활반경 안의 지역을 직접 선택하거나, 검색지역 자동설정을 통해 버스 정보를 받을 지역 설정을 진행해주세요.




▼ 가장 많이 이용 될 주변 정류장 찾기 방법을 중점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주변 정류장 탭 선택 후 지도에 나타난 정류소 중 원하는 곳을 선택하면 이 곳을 지나가는 일반버스, 마을버스, 직행(광역)버스 등 모든 버스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선도에서는 어느 방향(상행, 하행)까지 나와있으며, 심지어 도착 예정 시간은 초단위까지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직행(광역) 버스의 경우 해당 버스의 잔여 좌석까지 확인할 수 있어 장거리 이동이 필요하다면 도착 예정 앞, 뒤 버스 중 잔여 좌석이 많은 것을 선택해서 탈 수도 있습니다. 


※ 정류장 화면에서 표시되는 노선은 가나다(1~9)순으로 정렬되며, A에서 B 방향과 같이 건너편에서 타야할지, 여기서 타야할지 헷갈리지 않게 정보를 제공해줍니다.


 

▼ 승차하실 버스를 선택하면 승차알람, 하차알람 설정으로 도착 시간은 물론 승차 후 안내 방송에 귀 기울이지 않아도 하차 알람을 휴대폰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동하는 동안 다른 작업(인터넷, 게임 등)을 하면서도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 테스트 해본 결과 지역, 버스, 정류소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대략 10초~1분 가량  도착 예정시간 오차가 존재합니다. 아무래도 일반 도로 환경 특성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이긴 합니다.



▼ 하차 알람 설정 시 해당 버스의 전체 노선도 확인 및 교통상황(원활, 정체, 지체 등)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녹색은 원활, 황색은 지체, 적색은 정체로 일반적인 교통상황과 동일한 색 표시를 나타냅니다.



※ 만약 행선지에서 미리 버스 정보를 찾고 싶다면, 주변 정류장 검색이 아닌 정류장, ID검색 또는 버스 검색을 통해 알람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승차, 하차 정보 모두 설정하셨다면, 스마트폰 알림창에서도 표시가 되니 안심하고 다른 작업과 병행하셔도 되겠죠?


자주 이용하는 버스는 즐겨찾기 등록하여 앱 실행 후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즐겨찾기는 해당 버스 좌측의 별 모양 아이콘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즐겨찾기한 버스는 '스케줄 알람' 서비스에 등록하여 매일 동일한 시간대(출·퇴근 등)에 이용할 때 버스 도착 정보를 편리하게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카카오 버스 메뉴  스케줄 알람  우측 + 아이콘을 선택하신 뒤 즐겨찾기 선택에서 버스 등록 및 시간, 반복 설정을 하시면 됩니다.



▼ 스케줄 알람에 등록된 시간대에 반복 설정한 특정 요일에 한해 매일 도착시간 알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로교통 상황에 따라 100% 정확할 수 없겠지만, 지금껏 사용해본 버스 실시간 정보 앱 중 가장 정확하며, 편리한 부가 기능을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특히 정류소 도착 예정 시간 알람만이 아닌 버스를 타고 이동 중 하차 알람을 받을 수 있어, 익숙하지 않은 직역에서 이용할 때 매우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능과 디자인을 모두 잡은 카카오 버스 사용법,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