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18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 명세서 꼭 필요할까?

지난 포스트에서 월세 차입금에 대한 연말정산 소득·세액공제에 대해서 살펴보며, 소득요건이나 신청방법, 그 외에도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중 유리한 신청 방법 등의 내용을 공유해드렸습니다.


그러나 소득공제를 받기 위한 홈택스 현금영수증 신청 방법은 비교적 자세히 설명드렸던 것과는 달리 세액공제 신청 방법은 내용이 다소 부족한듯 하여, 월세 세액공제 신청 시 증빙서류와 함께 제출해야 할 월세액 세액공제 명세서에 대한 내용을 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매년 연말정산 기간에 월세 세액공제 명세서 제출을 반드시 해야되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이 받고 있습니다. 연말정산 공제 신고서에는 월세액 세액공제란에 추가 제출 서류로 해당 명세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안내되어 있지만, 몇몇분은 명세서 신청 없이 공제를 받으셨다는분도 있습니다.


회사 연말정산 담당자가 대신 작성해주신 것인지, 정말 명세서 없이도 신청이 가능한 것인지는 저도 궁금하지만, 원활한 공제 신청을 위해 가능하면 제출해야 할 서류는 모두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월세 세액공제 명세서 양식 및 작성 방법

연말정산에서 월세 차입금에 대한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임대차 계약서 명의자와 연말정산 신청인이 동일하거나 기본공제 대상자로 등재된 세대원이 계약한 건과 전입신고를 통해 주민등록지 주소와 임대차 계약 물건의 주소지가 동일해야만 그동안 납입한 월세에 대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소득공제 신고서와 함께 무통장 거래내역서, 계좌이체 내역 또는 국세청 등록을 통해 발급 받은 현금영수증 등의 근로자가 월세로 지급한 내역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할 때 주택임차차입금 소득공제명세서를 추가로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 소득공제신고서의 세액공제 항목을 보면 월세액 세액공제 입력란이 있습니다. 이 곳에 월세로 지불한 차입금액을 기재하고, Ⅳ 추가 제출 서류 4항의 월세액·거주자 간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소득·세액공제 명세서 제출여부 부분에 체크를 해주시면 됩니다.


① 지출액 - 연말정산 과세기간에 지불한 월세 총액을 기입합니다.

공제액 - Min (월세액 × 10%, 75만원 한도), 총급여 5,500만원 이하 12% 공제율 적용


세액공제액 대상금액 한도, 해당 과세기간에 지급한 월세 금액이 750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그 초과하는 금액은 없는 것으로 합니다. 즉, 월세 세액공제는 75만원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만약 근로자 총급여액이 5,500만원 미만으로 12% 공제율을 적용 받더라도 750만원 한도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 위 이미지는 소득공제신고서 작성 예시입니다. 세액공제 항목의 월세액 세액공제 지출액 부분에 본인이 과세기간동안 지불한 월세액을 입력하고, 추가 제출 서류 제출 여부 ( )에서 O 표시를 기재하시면 됩니다.



▼ 다음은 월세액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 상환액 소득·세액공제 명세서입니다. 인적사항, 임대인 정보, 임대차계약 주택정보, 임대차 계약내용을 기재하면 됩니다.



월세액․거주자간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소득․세액공제 명세서-소득공제신고서 (8쪽) 작성방법


① 월세액 세액공제, 거주자간 주택임차차입금 원리금상환액 소득공제를 신청하고자 하는 근로자는 해당 명세서를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해당 임대차 계약별로 연간 합계액인 월세액․원리금상환액과 공제금액을 기재하며, 공제금액이 ‘0’인 경우에는 기재하지 않습니다.


② 주택유형(⑨, ㉕)은 단독주택, 다가주주택, 다세대주택, 연립주택, 아파트, 오피스텔, 기타 중에서 해당되는 주택유형의 구분코드(순서대로 1부터 7)를 기재합니다.


③ 전세보증금(㉙)은 12.31. 현재의 전세보증금을 기재합니다.




월세액 세액공제 명세서 예시로 살펴볼까요?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부분인 ① 상호 ② 사업자등록번호와 ⑥사업장소재지는 근로자 본인이 현재 근무하고있는 회사 정보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위 예시에서는 금전소비대차 계약내용 등을 제외한 월세액 세액공제 부분만 참고하시면 되겠죠?


지금까지 2018년 귀속 연말정산 대비, 월세 세액공제 명세서 양식 및 작성방법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연말정산을 준비하여 월세 세액공제 자격요건 및 증빙서류, 공제한도 등은 알지만, 명세서는 무엇이고 어떻게 회사에 제출해야 하는지 궁금하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