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를 위한 우리은행 이체 내역서 발급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한 필요 서류로는 주민등록표등본임대차 계약서 사본월세액 세액공제 명세서, 월세 입금 증빙을 위한 계좌이체 확인서 또는 무통장 입금 확인서 등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임차인은 월세를 인터넷 뱅킹 또는 스마트폰 뱅킹을 이용해 계좌이체를 하는 방식으로 임차료를 지불하고 있으므로 이체 내역서를 발급 받으면 되겠죠?


오늘은 연말정산에서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한 필요 서류 중 월세 납입내역서를 발급 받는 방법을 우리은행 인터넷 뱅킹을 예로 살펴보겠습니다.


만약 국세청 홈택스에서 월세액 현금영수증 자동 발급 신청을 하셨다면, 이 자료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다만 현금영수증 사용금액에서 월세액을 제외하고 소득공제를 신청하고, 월세로 발급 받은 현금영수증을 월세액 세액공제 자료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01. 월세납입내역서 발급을 쉽게 하고 싶다면?

우리은행 인터넷 뱅킹을 이용해 월세 이체를 하고 있다면, 이체 시 선택입력정보의 이체구분에서 [월세] 체크 박스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말정산을 위한 월세납입내역서 인터넷 발급을 위해 이체 구분(월세) 선택 시 번거로운 절차 없이 굉장히 쉽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은행, 이체구분 월세 체크 박스 선택!

① 뱅킹관리 ② 증명서발급 → ③ 증명서신청


인터넷 뱅킹에서 이체 시 선택입력정보 → 이체구분에서 월세 체크박스를 반드시 선택!



월세 체크박스 선택 시 연말정산 월세 소득공제 증빙자료로 활용 등의 안내 팝업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월세 납입내역서로 활용하고 싶다면, 꼭 체크해주세요! 물론 체크 유무와 상관 없이 이체 내역서만 제출해도 무방합니다.



우리은행 ① 뱅킹관리 → 증명서발급 → 증명서신청



조회년도 및 조회계좌번호 선택 후 조회된 내역서를 출력만 하면 완료! 간단하죠?



우리은행을 이용해 월세 이체를 했지만, 그동안 월세 체크 박스를 선택하지 않았다면 아무런 결과값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간혹 월세 입금을 하나의 통장(계좌)에서 관리하지 않고, 그때 그때 여러 은행을 이용해 입금 하셨다면 더욱 번거로워집니다. 하나의 은행을 정하여 입금하면 연말정산 시 보다 손쉽게 납입 내역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02. 이체 내역 조회로 월세 납입 내역서 출력하기

월세 이체 시 월세 체크 박스를 선택하지 않았다면, 증명서 출력 방법은 조금 복잡해집니다. 실제 이체 내역을 찾아 출력할 수 밖에 없죠. 특히 여러 은행, 계좌에서 입금해왔다면 하나 하나 조회해보는 수 밖에 없습니다.

② 이체 → 이체결과조회 → 인터넷이체결과조회 메뉴를 선택합니다.



인터넷이체결과조회 페이지에서 인터넷뱅킹과 스마트뱅킹의 이체내역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조회기간은 12개월씩 나누어 조회가 되지만, 과세기간(1년) 동안 입금한 월세 이체 내역 조회는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조회된 이체내역 중 월세 이체 내역을 모두 찾아 선택해주시고 출력하시면 됩니다. 증명서발급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번거롭죠? 앞으로 남은 임대차 계약 기간동안 월세 이체 시 [이체구분 → 월세 □] 체크 박스를 꼭 선택하는 습관을 들이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03. 우리은행 지점 방문 후 예금 거래 실적 증명서 발급

마지막으로 우리은행에 직접 방문 후 발급 받는 방법입니다. 은행이 가까운 곳에 있거나 일일이 이체 내역을 조회하는 것이 귀찮다면, 은행 방문 후 월세 입금 계좌로 이체된 내역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부쩍 추어진 날씨에 직접 방문하는 부지런함이 필요하죠!

지점 방문 시 본인 신분증과 통장(계좌번호를 알고 있다면 없어도 무방)을 지참하고, 월세로 지급한 임대인의 성명 또는 계좌번호로 조회하여 1년간(연말정산 귀속년도) 입금한 거래 실적 증명서를 발급 받으세요. 이것저것 귀찮은 분은 지점 방문이 가장 편리합니다.



지금까지 연말정산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한 월세액 납입내역서 발급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우리은행 외에 다른 은행을 이용하고 있더라도, 월세 납입내역서를 발급 받는 방법은 비슷합니다. 앞으로 본격적으로 시작될 연말정산, 준비할 수 있는 모든 항목들을 빠짐없이 준비하여 13월의 보너스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