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퇴사 전 나의 퇴직금을 확인하는 방법!

평생 직장은 옛말? 옛날과 달리 한 직장에서 오랫동안 근무를 하는 경우는 드물다고 합니다.


회사 사정에 의해 직장을 그만두는 분들도 많지만, 적성에 맞지 않거나 자신의 능력 개발 등 본인이 원해서 자진 퇴사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주변을 봐도 몸값 상승을 위한 이직, 능력 개발을 위한 중도퇴사 등 많은분들이 젊은 나이임에도 퇴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퇴사할 때 가장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이 바로 퇴직금입니다. 


퇴직금은 보통 퇴사전 3개월 세전 금액 총액을 계산하여 평균을 구한 뒤 재직일수를 곱하는 방식으로 많이 계산을 하지만, 기본급, 각종 수당, 상여금 등을 고려해야 하는 탓에 정확한 금액을 확인하기란 어렵습니다. 물론 퇴직금 역시 계산식이 존재하지만 3개월간 임금총액에 상여금 가산액, 연차수당 가산액, 1일 평균 임금을 다시 퇴직 일전 3개월간의 총 일 수를 나누는 등 정확한 퇴직금을 계산하기란 여간 어려운 게 아닙니다.


대출, 연금 등 복잡한 계산법을 동원하지 않아도 한번에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들이 많이 있는데요. 퇴직금 계산기는 없는 것일까요?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하여 일일이 계산하지 않아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고용노동부 퇴직금 계산기 활용


네이버 검색창에 '고용노동부'를 검색하거나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사이트로 이동하세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접속 후 하단으로 조금 내려보시면 [퇴직금 - 퇴직금연금제도 & 퇴직금계산기] 메뉴가 있습니다.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퇴직연금 안내 및 각종 서비스 바로가기 메뉴를 제공해주는 팝업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페이지 끝의 [퇴직금계산기] 메뉴를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퇴직금 계산기 페이지로 접속되었습니다. 


좌측에는 퇴직금 계산기, 우측에는 퇴직금계산 예제가 있습니다. 예제를 잠깐 살펴보면 퇴직전 3개월간 임금총액을 계산하기 때문에 단순히 3~5월 임금총액이 아닌 퇴사일자 기준일로부터 15일, 31일, 31일, 15일 이런식으로 계산하게 됩니다.



이 부분만 봐도 굉장히 복잡해지죠? 



퇴직금 계산기를 이용하시면 간편하게 퇴직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작해볼까요?


입사일자 및 퇴직일자를 선택하신 후 [평균임금계산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입사~퇴직일자를 자동으로 계산하여 '퇴직일자'란에 '3653일'을 자동으로 입력해주네요.


퇴직전 3개월 임금 총액 계산(세전 금액) 부분은 ① 단계에서 평균임금계산기 버튼 클릭 시 퇴직일자와 함께 자동으로 기간 & 기간별일수 결과값이 입력되게 됩니다. 해당 기간의 [기본급] [기타수당] 금액을 입력하시면 하단에 자동으로 합계 값이 나타납니다.


퇴직전 3개월 임금 입력 후 [평균임금계산] 버튼 클릭 시 '1일 평균임금'란에 자동으로 1일 평균 금액이 입력이 됩니다.


1일 평균임금 금액이 입력되었다면, 마지막으로 퇴직금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퇴직금 표시부분 옆의 [퇴직금계산] 버튼을 선택하시면 본인의 퇴직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퇴직전 3개월 임금에 대한 퇴직금 32,309,143,65원으로 확인됩니다.


다음은 퇴직금 계산을 모두 완료한 모습입니다.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계산되어있죠?



주의하실 점은 1일 통상임금 입력 시 1일 평균임금보다 클 경우 1일 통상임금을 기준으로 퇴직금이 계산되며, 회사내규등에 따라 실제 지급액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퇴직금 계산값을 엑셀로 저장하고 싶다면 퇴직금계산 버튼 옆 [엑셀로 결과보기]를 클릭하시면 파일로 보관하며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연말정산을 앞두고 퇴사한 경우 퇴직금에 대한 연말정산 질문을 많이 하십니다. 퇴직금은 퇴직소득세에 해당하고 분리과세로 연말정산 대상이 아닙니다. 연말정산은 근로소득에 대한 정산으로 신경쓰실 필요 없어요!


오늘은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퇴직금 계산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