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포토샵 이미지 사이즈 일괄 편집하기 (Batch - Image Resize)

 블로그를 운영하며 포토샵을 사용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가 바로 이미지 사이즈 변경입니다. 물론 여러장의 이미지를 한 번에 변경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지만, 이 과정에서 이미지 품질이 저하될 수 있어, 저는 포토샵을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여행을 많이 다니며, 이를 다루는 블로거는 업로드하는 사진 양도 엄청납니다. 많은 사진을 일일이 편집하는 것도 대단한 정성과 시간이 소요되죠.


 오늘은 이미지 품질 저하 걱정 없이, 포토샵 일괄 처리 기능을 활용하여 이미지 사이즈를 한 번에 변경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 작업 환경 : Adobe Photoshop CS4


 포토샵 버전에 따라 UI 구성은 차이가 있을수 있지만 이미지 사이즈 자동 변경의 큰 틀은 비슷합니다.



여러장의 이미지 사이즈를 한번에 변경하는 꿀팁

 포토샵에서 사이즈 변경이 필요한 이미지를 불러온 뒤, 액션을 생성합니다. 만약 우측 패널에서 'ACTIONS'이 보이지 않는다면, [Alt+F9]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ACTIONS 패널에서 하단의 [New Set] 아이콘을 눌러 이름을 생성합니다. 여기서는 'Blog'로 입력했습니다.


'Blog' SET 생성 후 하단의 [New Action] 아이콘을 눌러 새로운 액션 이름을 지정합니다. 여기서는 'Resize'로 입력하고, Set은 방금 생성한 'Blog'로 지정한 뒤 [Record] 버튼을 클릭합니다.



 ※ SET 및 ACTION 네이밍에 정해진 규칙은 없습니다. 본인이 가장 식별하기 쉬운 것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Action 생성 창에서 Record 버튼을 클릭한 순간부터 포토샵에서 진행되는 모든 작업은 기록되기 시작합니다. 이미지 사이즈 변경을 위해, 상단 메뉴에서 [Image  Image Size]를 선택하거나 [Alt+Ctrl+I] 단축키를 누릅니다.


이미지 사이즈 변경 후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미지 사이즈 변경 후 우측 액션 패널을 보면 'Image Size' 항목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하단의 [레코딩 중지] 아이콘을 눌러 레코딩을 종료합니다.


기록된 액션을 이용해 실제 이미지 사이즈 변경 일괄 처리(Batch)를 진행해보겠습니다. 메뉴에서 [File → Automate → Batch]를 클릭합니다.


배치(Batch) 팝업창이 열리면 'Play' 섹션에서 방금 생성한 [Blog] Set 및 [Resize] Action을 선택, 'Source' 섹션에서 [Folder] 선택 및 [Choose] 버튼을 눌러 변경할 원본 이미지가 위치한 경로를 지정합니다. 마찬가지로 'Destination' 섹션에서 [Folder] 선택 및 [Choose] 버튼을 눌러 변경된 이미지를 저장할 경로를 선택합니다.


 모든 설정이 끝났다면, [OK] 버튼을 눌러 해당 경로에 위치한 모든 이미지를 지정한 크기로 변경하여 대상 폴더에 저장하게 됩니다.


 위 예시처럼 '…\자료 이미지'에 위치한 원본 이미지가 '…\Output\자료 이미지'에 저장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Output 오타가 있었습니다. 참고해주세요 :)


수십, 수백장의 사진 사이즈 변경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한 번의 액션 생성 및 배치 작업으로 정말 유용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어렵게 느낄 수 있는 포토샵이 아닌 단순한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더 간편하게 이미지 사이즈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가령 포토스케이프와 같은 프로그램은 정말 쉽고, 유용하죠. 그러나 이미지를 줄이는 과정에서 해상도 등 품질 저하가 걱정되신다면 포토샵 일괄 처리 기능을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