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 C드라이브 용량 확보 방법

 CD/DVD 미디어로 굽기 위해서 대기중인 파일을 삭제하는 과정에서 알게 된 것으로, 디스크 용량 부족에 시달리는 분이라면 도움이 될것 같아 이 글을 작성합니다.


 얼마전 노트북을 시작할 때마다 "디스크에 구우려고 대기 중인 파일이 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표시되어, C드라이브 용량 부족으로 불필요한 파일 정리도 할겸 SpaceSniffer 유틸을 이용해 현재 디스크의 현황을 살펴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 C드라이브에는 윈도우 업데이트 파일, 임시파일, 각종 디버그 덤프 등 일반 사용자가 잘 알지 못하는 파일들이 다수 존재하며, 불필요한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Microsoft 관련 폴더를 살펴보니 단연 Windows 폴더가 가장 크고 그 외에도 OneDrive, Outlook 등 MS관련 프로그램에서 많은 용량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조금은 생소한 Burn 폴더가 보입니다. 얼마전 DVD를 구운적이 있는데 이때 임시 폴더에 저장되고 삭제되지 않은 모양입니다. 해당 파일로 인해서 노트북을 시작할 때마다 메시지가 표시된 이유이기도 합니다.



DVD-R 임시 굽기 폴더 파일 삭제 방법

 컴퓨터를 시작할 때마다 표시되는 메시지가 보기 싫다면, 디스크 용량도 확보하고 메시지 표시도 중단할 수 있는 DVD 드라이브 임시 파일 삭제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가장 쉬운 방법은 DVD 드라이브 아이콘을 클릭하고 상단의 [임시 파일 삭제]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도 용량 확보 및 메시지 알림을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노트북은 외장 DVD 드라이브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필요한 경우에만 연결하기 때문에 임시 파일이 존재하더라도 귀찮은 메시지는 표시되지 않지만, 사용자가 모르는 불필요한 임시 파일이 디스크 공간만 차지할 수 있습니다.



 SpaceSniffer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다면, 특정 위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열기(O)] 메뉴를 선택하여 해당 폴더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임시 굽기 폴더 위치에서 DVD-R을 이용한 파일 굽기에 사용된 임시 파일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경로를 클릭해보면 한글로 표시된 '임시 굽기 폴더'명이 'Burn'으로 변경됩니다. 내 문서가 Documents로 변경되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즉 해당 경로로 사용자가 직접 이동하기 위해서는 Burn\임시 굽기 폴더가 아닌 Burn\Burn 으로 이동해야겠죠?



 만약 마우스로 폴더를 클릭 > 클릭하여 이동하고 싶다면, 숨김으로 표시된 파일 또는 폴더를 표시하도록 설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Windows\Burn\ 하위에 폴더인 Burn(임시 굽기 폴더)은 숨김 상태이기 때문에, 숨긴 항목 표시 또는 직접 Burn 폴더명을 입력하여 이동하셔야 합니다.



 다음 경로를 입력하여 임시 굽기 폴더에 한 번에 이동할 수 있습니다.

%UserProfile%\AppData\Local\Microsoft\Windows\Burn\Burn


 임시 굽기 폴더까지 이동하셨다면,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합니다.



 임시 파일은 DVD or CD에 굽기 위해서 일시적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임시 파일을 삭제하더라도 원본 파일은 삭제되지 않습니다. 디스크 용량이 부족하다면 나도 모르게 용량만 차지하고 있었던 임시 굽기 폴더를 확인하고 정리해보세요!


 특히 노트북 사용자로, 가끔 외장 DVD-R을 이용하여 디스크 굽기를 한다면 한 번쯤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