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에서 USB 드라이브 파티션 분할 방법

 대용량 USB 메모리 사용시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위해 HDD 처럼 파티션을 분할하여 사용하고 싶은데, 일반적으로 많이 쓰이는 윈도우 디스크 관리에서 볼륨 축소 기능이 비활성화되어 있어, USB 메모리는 파티션 분할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USB 드라이브 기본 포맷은 FAT입니다. FAT 관련(FAT, FAT16, FAT32, exFAT) 파일 시스템에서는 아래와 같이 '볼륨 확장' '볼륨 축소'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별도의 Tool을 이용해 USB 드라이브 파티션 분할을 소개한 블로그 글이 많은데, 간단하게 윈도우 디스크 관리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오늘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exFAT, FAT, NTFS 등 다양한 파일 시스템 사용 가능


1 USB 드라이브 파일 시스템 변경

 볼륨 축소 및 확장이 가능한 NTFS 파일 시스템 변경에 앞서, USB 드라이브 포맷이 필요하므로 기존 데이터는 반드시 백업 후 복구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기존 데이터는 안전한 저장소에 보관해주세요.


 윈도우 시작 키 "컴퓨터 관리" 검색 → 컴퓨터 관리 → 저장소 → 디스크 관리 이동, 이동식 디스크 볼륨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뒤 [포맷(F)] 선택.


 파일 시스템(F): 드롭다운 메뉴에서 [NTFS] 선택.



2 USB 드라이브 볼륨 축소


새로운 볼륨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볼륨 축소(H)] 선택.


USB 드라이브 용량에 따라 축소 전 전체 크기 및 사용할 수 있는 축소 공간 크기는 다릅니다. 원하는 분할 공간만큼 용량을 입력하고 [축소] 버튼 클릭.


볼륨 축소 후 신규로 할당되지 않은 파티션이 생성되었습니다.



3 USB 드라이브 볼륨 생성


할당되지 않은 파티션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새 단순 볼륨(I)] 선택.


단순 볼륨 만들기 마법시 시작, 안내에 따라 [다음(N)] 버튼을 클릭합니다.


 새롭게 생성된 파티션에 생성 될 볼륨 크기를 선택하고 [다음(N)] 클릭.


 드라이브 문자 할당(A): 에서 드라이브 문자 선택 후 [다음(N)] 클릭.


기존 NTFS 파일 시스템과 다른 포맷으로 생성할 수 있으며, 여기서는 FAT으로 선택 후 [다음(N)] 선택.


 볼륨 생성 완료 후 윈도우 디스크 관리에서 확인시 기존 볼륨+신규 볼륨, 두 개의 파티션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USB 드라이브 확인


 윈도우 내 PC에서 생성된 볼륨 확인.



 두 개의 USB 드라이브의 속성을 살펴보면 각각 exFAT 및 NTFS 파일 시스템으로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평소 대용량 USB 드라이브 공간을 보다 효율으로 사용하고 싶었다면, 이와 같은 방법으로 USB 메모리 파티션을 분할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특히 윈도우+Mac OS(or Linux 등)에서 모두 사용하고 싶다면, exFAT 파티션을 사용하는 것도 좋지만, 처음부터 파티션을 분할하여 하나의 메모리 카드로 각각의 전용 공간을 분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