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크롬 주소창, 툴바, 탭 표시 줄 보이지 않게 설정하기

 심플한 디자인을 좋아하는 사용자라면 브라우저 상단의 UI(User Interface)를 최소화하여 사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저 역시 평소 북마크바는 표시되지 않도록 설정하고, 확장 프로그램은 하나의 메뉴 버튼으로 최소화(Extensions Toolbar Menu)시켜 가능한 UI 부분을 간결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주소 입력창(주소 표시 줄)을 자동으로 숨겨두고, 사용할 때만 탭을 클릭하여 표시할 수 있는 Compact Navigation(Chrome's Flag) 실험 기능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었지만, 언제부터인가 크롬 업데이트 이후 이 기능이 사라져 아쉬웠습니다.



 다행히 Focus Mode 기능을 이용해 비슷한 효과를 누릴 수 있어, 이 기능을 오늘 소개할까 합니다.



Chrome's Focus Mode

 포커스 모드 기능을 사용하면 툴바, 주소 입력창, 탭 표시 줄 등을 표시하지 않는 새로운 크롬 창으로 특정 탭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활성화되어 있지 않고, 크롬 실험실에서 수동으로 활성화해야 합니다.


 크롬 주소창에 [chrome://flags] 입력 후 검색창에 'Focus'를 검색합니다. Focus Mode 옵션을 찾아 [Default → Enabled]로 변경 후 [Relaunch] 버튼을 눌러 크롬 브라우저를 재시작합니다.


 이제 탭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이 탭에 포커스] 메뉴를 선택하여, 특정 탭을 포커스 모드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HashTag 블로그가 기존 브라우저 창에서 분리되어 별도의 포커스 모드창으로 열렸습니다. 주소 입력창이나 기타 툴 바 등이 보이지 않아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F11] 키를 이용한 '전체화면'과 큰 차이가 없어 보이지만, 특정 탭 만 분리하여 다른 인터넷 창과 함께 포커스 모드로 사용할 수 있고, 전체화면은 다른 탭을 보기 위해서는 전체화면 종료 후 볼 수 있는 점이 다릅니다.


 주소 표시 줄이 보이지 않아 혹시 보안에 취약한 사이트에 접속할까 걱정된다면, 상단 우측의 메뉴를 눌러 현재 접속된 사이트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커스 모드는 기존 크롬 창에서 특정 탭만 분리되어 단독으로 실행된 것으로, 기존 창으로 다시 되돌리고 싶다면 메뉴를 누른 뒤 [Chrome에서 열기(O)]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Chrome에서 열기(O) 선택시 포커스 모드로 분리되었던 탭이 기존 브라우저 창의 탭으로 포함됩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기본적으로 자동 주소 표시 줄 숨기기가 가능했던, Compact Navigation 플래그 옵션보단 불만족스럽지만 나름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Chrome 78 버전 업데이트 당시, '다른 탭 닫기' 옵션이 삭제 되었다가 향후 다시 포함된 사례도 있으므로, Compact Navigation 기능도 다시 살아 돌아오기를 바래 봅니다. ^^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