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를 개성있게 사용하는 방법

 기본적으로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는 검정색 배경에 흰색 텍스트로 이루어져 있어, 조금 단조로워 보일 수 있죠. 평소 명령 프롬프트를 자주 사용하고 기본 배경색 및 글꼴, 색상이 식상하다면 자신만의 스타일로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글꼴과 배경색, 글자색을 변경하는 것으로 큰 변화는 아니지만 개성있는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해보시는 것도 큰 즐거움 입니다.

명령 프롬프트 Color 명령어


 Color 명령어로 콘솔의 기본 전경색과 배경색을 설정하는 세부적인 방법을 보고 싶다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color /?

 사용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color [attr]" 명령어로 전경색 및 배경색을 변경할 수 있으며, 색상은 두 자리의 16진수로 지정됩니다.


 첫째 자리는 배경색, 둘째 자리는 전경색에 해당되며 "color /?" 명령어로 각 자리에 입력 할 색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경은 검정색, 전경색은 파란색으로 하고 싶다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color 01



 배경은 흰색, 전경색은 검정색으로 하고 싶다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color 70



 다시 기본 설정으로 돌아가고 싶다면 다음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color



 Color [attr] 명령어를 이용한 경우 해당 세션에만 적용됩니다. 만약 사용자가 정의한 설정이 저장되어 명령 프롬프트를 열 때마다 적용되길 원한다면 명령 프롬프트의 속성 대화 상자를 이용해야 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속성(P)을 선택합니다.



 명령 프롬프트 속성 창에서 '색' 탭을 선택하고 '화면 배경(B)' 및 하단에 나열된 지정된 색상을 선택하거나, '선택한 색 값'에서 직접 RGB 색상 조합을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Ubuntu와 같은 배경색을 원한다면 R:41, G:3, B:27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기본 배경색과 비교해보면 차이가 있죠?



 속성 대화창에서 '글꼴' 탭을 선택하고, 명령 프롬프트에서 표시될 폰트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글꼴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명령 프롬프트 속성 대화창에서 적용한 설정은 사용자가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할 때마다 사용됩니다. 만약 기본 설정으로 돌아가고 싶다면, 다시 한 번 명령 프롬프트 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후 '기본값(D)'을 선택하세요.


 주의하실 점은 기본값 클릭 후 열리는 속성창에서는 아무리 확인 버튼을 눌러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기본값으로 표시된 설정 값을 기억했다가, 다시 한 번 속성창을 열어 기본 설정 내용을 적용하면 됩니다.


 늘 같은 명령 프롬프트에 식상 했다면, 나만의 색상과 글꼴을 적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