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owTo - 크롬 컴퓨터와 모바일 간 클립보드 공유 방법

 크롬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기기간 동기화를 사용하도록 설정하고 안드로이드 휴대폰에서 동일한 Google 계정을 사용하는 경우 크롬을 이용해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간 클립보드를 동기화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컴퓨터 및 모바일 기기 모두 Chrome 79 버전이 설치되어 있고, 동일한 Google 계정으로 로그인 한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에서 열어본 웹 페이지에서 필요한 부분을 클립보드에 복사하여 모바일 기기에서 그대로 활용해보세요.

 크롬 주소 입력창에 'chrome://flags'를 입력하고, 실험용 플래그 페이지로 이동 후 클립보드 공유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플래그 검색창에 'clipboard'를 검색하고 "Enable receiver device to handle shared clipboard feature", "Enable shared clipboard feature signals to be handled", "Sync Clipboard Service" 플래그를 모두 Enabled(활성화) 시킵니다.



 플래그 옵션 변경 후 크롬 재시작시 변경된 내용이 적용됩니다. 브라우저에서 작업 중이던 내용을 모두 저장한 뒤 "Relaunch" 버튼을 실행하세요.


 컴퓨터와 모바일 기기간 크롬 클립보드 동기화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와 안드로이드 간 클립보드 공유하기


1 컴퓨터 크롬 클립보드 동기화


 PC 크롬에서 필요한 내용을 Drag한 다음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Android 장치 이름](으)로 복사" 옵션을 선택합니다.


크롬 주소 입력창 우측에 "보내는 중..." 이란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해당 Android 장치에서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2 모바일(Android) 크롬 클립보드 동기화


 전송된 모바일(Android) 기기에서 컴퓨터로부터 공유된 클립보드가 전송되었음을 알리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메시지 터치 모바일 기기 클립보드에 해당 내용이 저장됩니다.


 클립보드 동기화는 크롬을 통해 이루어졌지만, 클립보드 저장된 데이터는 꼭 크롬 브라우저가 아닌 사용자가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가 가능합니다.


여기서는 모바일 기기 S노트에 붙여넣기를 해보겠습니다. 화면을 길게 누른 후 클립보드 선택 시, 저장된 클립보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크롬에서 전송된 클립보드 내용 선택 시, 컴퓨터에서 지정한 텍스트가 그대로 붙여넣기 됩니다.


 요즘은 Dropbox, One Drive 등 클라우드 서비스를 많이 사용하고, 카카오톡 PC 버전에서 모바일 버전으로 전송도 가능해 크롬 클립보드 동기화 기능의 활용도가 크지 않을 수 있지만, 다른 서비스와 연계 없이 직접 데이터를 주고 받을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컴퓨터 ↔ 모바일 크롬 간, 현재 보고있는 웹 사이트를 전송하는 기능도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