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포토스케이프 X 로고

Software - Photoscape X Editor 이미지 일괄 편집 방법

 PhotoScape X 프로그램은 사진을 빠르고 효과적으로 편집할 수 있는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로 포토샵에 비해 훨씬 가볍고 쉽습니다. 또한 이 프로그램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Microsoft Windows 및 Mac 컴퓨터에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편집 도구는 모두 제공하기 때문에 간단한 작업은 포트스케이프를 통해 대부분 작업할 수 있습니다. 다만 포토샵이 개인적으로 더 익숙하기 때문에 작업 전 이미지의 크기를 일괄적으로 변경하거나, 편집이 완료된 PSD 파일을 블로그에 올리기 위해 PNG, JPEG 등 다른 포맷으로 변환할 때 한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물론 포토샵에서 이미지 확장자를 일괄적으로 변환할 수 있는 스크립트를 작성하여 자동으로 적용할 수 있지만, 프로그램 자체가 무거운 탓에 성능이 다소 부족한 노트북을 사용할 때면 답답함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가볍고 빠른 포토스케이프를 부분적으로 활용하는 편입니다.


 포토샵이 없거나, 사용법이 어렵다면 비교적 쉽게 사용할 수 포토스케이프가 훌륭한 대안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필요한 기능만 사용한다면 포토스케이프의 모든 편집 기능을 추가로 익힐 필요도 없으며, 내가 필요한 기능만 부분적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포토스케이프 일괄 편집 활용 꿀팁!

 먼저 PhotoScape X 무료 버전을 다운로드하려면 PhotoScape X 홈페이지로 이동 후 사용하는 컴퓨터에 따라 Windows 10 또는 Mac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Windows 버전인 경우 Microsoft Store, Mac 버전인 경우 App Store로 연결되며, 해당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설치를 진행합니다.

 여기서는 PhotoScape X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두 가지만 살펴보겠습니다.

 ① 편집 전 일괄적으로 크기 조절
  편집 후 일괄적으로 PNG, JPEG 저장

1 이미지 크기 조절, 일괄 변경

 동일한 크기의 이미지를 여러 장 편집할 때 매번 이미지 크기를 변경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포토샵 작업 전 모든 이미지를 포토스케이프를 이용하여 가로 폭, 세로 높이, 비율, 긴축, 짧은축 등 다양한 옵션을 적용하여 일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사진 크기

 모든 사진의 크기가 1440 × 3040 픽셀로 동일한 이미지를 원하는 크기로 일괄 변경해보겠습니다.


일괄 편집 활용

 포토스케이프 실행 후 상단의 [일괄 편집] 메뉴를 선택하고 변경하려는 이미지를 Drag & Drop 하여 프로그램에 로드합니다. 이미지 크기를 일괄 변경하기 위하여 우측 사이드 메뉴에서 크기 조절 옵션 중 ①가로 폭(px) 선택 후 ②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크기 조절

 팝업창에서 '저장 위치''이미지 포맷' 선택 후 '파일 이름'을 지정하여 ③확인 버튼을 누르면 모든 작업은 완료됩니다.


 저장 위치는 현재 폴더, 하위 새 폴더, 지정된 폴더로 저장할 수 있으며, 파일 이름 역시 원본 파일 이름을 유지하거나, 접두어(이름 앞, 이름 뒤), 텍스트 바꾸기 등 여러가지 옵션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output 사본 저장

 위 화면은 하위 폴더(Default : output)에 원래 파일 이름을 유지하며 저장한 모습입니다. output 폴더에 이동 후 이미지 크기가 조절된 파일을 이용하여 작업할 수 있습니다.


※ 위 화면처럼 윈도우 파일 탐색기에서 포토샵(PSD) 파일 미리보기를 보기 원한다면, 윈도우10 포토샵 PSD 미리보기 설정 방법 글을 참고하셔서, 간단한 프로그램을 설치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설치 용량도 2MB로 매우 작고 가벼운 프로그램입니다.



2 이미지 파일 포맷, 일괄 변경

 다음은 포토샵에서 모든 편집 작업이 완료된 이후 출판하기 위해 PSD 파일을 PNG 또는 JPEG 등 블로그에 업로드 할 파일로 일괄 저장하는 방법입니다.


일괄 편집 저장

 작업이 완료된 PSD 파일을 포토스케이프로 Drag & Drop 하고, ①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PSD to PNG, JPEG

 팝업창에서 '저장 위치' '이미지 포맷'[PNG]로 지정하고, 파일 이름은 '접미어 (이름 뒤에 붙임)' 옵션 선택 후 [.손택스_종부세납부]로 입력합니다. 모든 옵션 선택이 완료되었다면 ②확인 버튼을 눌러 이미지를 일괄 저장합니다.


PSD > PNG 일괄 변경

원본 "01.psd" 파일은 "01.손택스_종부세납부.png" 파일로 변환되었으며, 나머지 파일 역시 일괄적으로 이름 변경 및 파일 포맷이 변환되어 저장되었습니다.


 참고로 파일 이름을 변경할 때 Windows PC 환경이라면 파일 탐색기 또는 DarkNamer 등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명령 프롬프트, PowerShell 등 명령어를 이용하여 대상 파일의 이름을 모두 순차적으로 '숫자'를 지정하여 일괄 변경하면 편리합니다.


 이후 편집 작업이 완료되면, 포토스케이프에서 웹 또는 블로그에 출판 할 수 있는 이미지 포맷(PNG, JPEG 등)으로 변환 저장하되, 이때 접두어 또는 접미어를 사용하여 파일의 이름도 한 번에 지정할 수 있있습니다.


 포토샵에서 이미지 일괄 편집, 일괄 저장 등으로 스크립트 생성 방법을 검색하던 분이라면, 나는 꼭 포토샵에서 스크립트를 이용하여 자동 적용하겠다는 의지가 충만하신 분이라면, 포토샵 이미지 사이즈 한번에 변경 (Resize Batch)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