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무원 직렬 종류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무원직렬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공무원 직렬에는 크게 국가직지방직이 있습니다. 국가에 소속이 되느냐, 지방에(지방자치단체, 서울시) 소속이 되느냐에 따른 차이점이 있습니다. 더 쉽게 생각해보면 국가직, 지방직의 가장 큰 차이는 소속과 근무지입니다.


국가직공무원은 국가소속 공무원으로, 국가기관에서 근무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와 같은 국가기반에서 근무를하고 급여체계는 지방직과 같습니다. 단 근무여건과 대우가 좋아 경쟁률이 높은편입니다. 국가직은 승진의 기회도 지방직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아 높은 급수의 젊은 공무원이 많은편입니다.


국가직의 단점은 시험 난이도가 일반적으로 지방직보다 높고 발령지에 대한 선택이 없습니다지방직공무원은 해당 지방자치단체 소속 공무원으로 본인이 지원한 해당 지역을 위해 일을 하는 공무원으로 발령지에 대한 선택권이 일부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지방직의 장점은 시청, 구청, 주민센터와 같은 기관에서 근무하며 본인의 생활 지역 반경을 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가령 일반기업에 지원하는 많은 취준생들은 고향을 떠나 일자리가 상대적으로 많은 서울에서 구직 활동을 벌이는 것 처럼, 어쩔 수 없이 고향을 떠나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면 지방직 공무원의 경우 본인의 고향이나, 원하는 지역의 시험에 합격하면 지원한 곳에서 계속 근무하므로 승진에 욕심이 없는 분들이 많이 선호하는 편입니다.


경쟁률도 국가직공무원 보다 낮으니 이것 또한 선호 요소가 되겠죠.


2016년 국가직 직렬, 시험과목, 주요근무 예정기관

다음표는 2016년도 국가직 시험 직렬별 선발예정인원, 시험과목, 주요근무예정기관에 대한 표입니다. 



2016년 서울시 선발인원 및 응시자격

다음표는 2016년도 서울시 직렬, 직류, 직급, 선발예정인원, 학력 및 자격에 대한 표입니다. 



직렬별 주요 근무부처와 업무사항

다음표는 직렬별 주요부처와 업무사항에 대해 정리된 표입니다. 


 

주요 근무부처와 업무사항

일반행정직

일반행정직 공무원은 각종 국가제도의 연구, 법령입안 및 관리감독업무와 사무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한 기획적, 관리적, 지원적인 성격의 업무 등 행정업무 전반을 담당하는 공무원이다. 공무원 하면 행정직 공무원을 의미할 정도로 공무원을 대표하는 직렬이며,감사원, 외무부, 검찰청을 제외한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지방직)의 모든 부처, 모든 부서에 배치되어 근무한다. 전공과 관계없이 가장 수험생에게 인기가 많은 직렬이다.[우정사업본부 : 우체국]

세무직

세무직 공무원은 내국세의 부과 및 감면, 징수, 국세 심사 청구에 대한 심판 등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으로 국세청과 세무서 및 지자체 세무과(지방직)에 근무한다.

2006년 이후 특채모집으로 인해 인기가 많다.

관세직

[국가직]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 수출입 물품의 통관, 밀수단속, 조세범칙 사건의 조사, 심리를 담당하는 공무원으로 관세청 및 세관에 근무한다.

FTA로 인해 물량이 대폭 늘어나면서 현재 인기가 많다.

교육행정직

일선 교육기관에서 교육행정 업무와 교육제도의 연구, 법령입안 및 관리감독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으로, 각 시,도 교육위원회 및 교육청 국공립학교 서무과에서 근무한다. 매년 선발하지 않아 많은 수험생이 기피하지만 여성에게 가장 인기 많은 직렬중 하나 2010년 이후 현재 매년 진행되고 있다.[해당지역 교육청 참고]

감사직

감사원법 또는 기타 법률이 정하는 기관의 세입, 세출의 결산확인 및 회계 검사와 직무 감찰과 감사결과 위법, 부당사항의 지적, 개선권고, 관계자의 처분에 대한 판정업무 등을 주임무로 하는 공무원이며, 감사원에 근무한다.

교정(분류)

교정직 공무원은 교도소, 구치소, 소년원, 보호감호소등 교정시설에서 재소자의 구금확보와 교정, 교화 업무에 종사하는 공무원이다. 교정직은 근무 조건의 특수성으로 인해서 이직률이 높아 매년 수백 명씩을 선발하고, 특채 모집도 실시하고 있다. 근무환경이 좋아지면서 남성분들이 선호하는 직렬이다.

사회복지직

,, 구 및 읍, , 동 행정기관에서 사회복지서비스 업무를 담당

관할지역에 거주하며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을 담당하는 역할을 하며 앞으로 복지사회를 지향함에 따라 노인문제, 장애인 문제, 아동복지 등 사회복지의 증진을 담당하는 공무원의 필요성이 절실해짐에 따라 사회복지직공무원으로 하여금 국민복지를 전담하게 하기위해 생겨난 봉사직공무원이다. 제한직렬로 점점 경쟁률이 높아지는 직렬이다.

사회복지사 3급 자격증 이상이 있어야 준비 할 수 있다.

일반직을 준비하다가 전향하는 경우가 있어 점점 높아지고 있다.[지방직]

소년보호직

소년보호직 공무원은 보호소년과 가위탁소년의 수용보호, 교육 및 기술훈련을 통한 직업 보도와 소년의 자질을 분류 감별하여 법원에 심판자료 제공하고 소년원 및 소년감별소의 운영, 감독등 소년보호 행정업무를 담당한다.

보호관찰직

보호관찰직 공무원은 범죄자중 재범방지를 위해 체계적인 사회 내 처우가 필요한 자들을 교정 교화하는 업무를 담당하면서 보호 관찰소 내에 근무하는 공무원이다. 심리학이나 교육학, 사회학, 사회사업학, 사회복지학 전공자들이 지망한다면 좋은 직장이 될 것이다. 주된 업무는 보호관찰의 실시 및 범죄예방활동, 보호위원에 대한 업무감독, 보호관찰대상 자에 대한 자립지원 및 응급구호, 보호관찰심사위원회의 심사에 필요한 자료수집의 일을 한다.

보호서기보

보호관찰 등의 집행 및 각종 조사서 작성

전자발찌 피부착대상자에 대한 위치관리 업무

보호위탁소년 교정교육 및 생활지도감호당직각종 조사서 작성

청소년비행예방교육 및 피치료감호자 교정교육감호

보호기관 운영을 위한 일반 행정업무 등

검찰직

(마약수사직)

검찰직 공무원은 '범죄 사건의 접수, 처리 및 검사가 행하는 범죄 수사, 공소제기 유지 등의 검찰사무를 보조하는 공무원이다. 9급 시험에 합격할 경우에는 지방 검찰청이나 지청의 각과 또는 검사실에서 근무하게 되며, 검찰사무의 보조, 국가의 이해와 관련 있는 소송사무, 각급 배상심의회의 운영, 사법 경찰 관리로서 활동하게 된다.

출입국관리직

[법무부]출입국 관리직 공무원은 내, 외국인의 출입국을 허가하는 일, 출입국과 관련된 범죄를 단속하고 수사하는 일, 외국 단체의 등록, 활동조사 등의 업무를 수행하며, 법무부 소속 출입국 관리 사무소에서 근무한다.

출관직 특성상 불법체류자 단속업무와 주로 관련이 있는 언어특채를 선발

9급으로 일선공무원이 되면 주로 하게 되는 일이 출입국심사와 불법체류자 단속

심사는 3교대 근무이고 단속의 경우 단속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강제출국 때까지 체불임금 수급등의 여러 문제를 다 해결해야되기 때문에 출관직이 힘든 직렬이라고 할수 있음

공항근무의 경우 간호사들처럼 근무시간이 불규칙해서 육체적 리듬이 깨지기 쉽고, 업무강도도 높은편

지역이동도 잦은 편이라 이것또한 가족과 떨어져 지내야함

기계직

기계직 공무원은 교육부, 건설교통부, 과학기술처, 조달청, 특허청, 철도청, 해양수산부등의 소속기관에서 각종 기계의 조작 등 기술행정 업무의 자동차, 철도차량, 공작기계,산업기계, 건설기계, 농업기계와 냉난방, 원동기, 수도, 위생설비, 계량기 등 각종 기계기구, 기계설비에 관한 기술업무, 철도동력차의 운전, 기관차의 운용, 운전 등 운전 기술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이다.

전기직

전기직 공무원은 철도청, 교육부, 상공자원부, 특허청등 소속 기관에서 전력시설, 전기시설, 전기공사, 전기기기, 전기용품, 전력생산 등의 전기기술 분야 업무 관리, 점검 등 기술 행정 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이다

화공직

화공직 공무원은 경찰청, 환경부, 문화관광부, 특허청, 산업자원부 등의 소속 기관에서 화공 분야에서 무기 및 유기화학, 생화학, 분석화학 분야에 관한 시험 및 운용에 관한 업무에 대한 기술지원 , 검사를 담당하는 공무원이다

농업직

농립부등 소속 기관에서 식량증산, 비료의 제 조, 채소 등 각종 농산물 생산 및 농산물 검사 등 농업 기술, 지도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이다.

특정직렬이지만 읍,면에서 근무할 경우 일반행정직 업무까지 볼수 있다.

임업직

산림청등 소속 기관에서 임업 기술행정, 지도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 이다.

예를 들면 조림 및 육림, 우량 종묘공급 등 산림자원의 증식에 관한 업무와 임산물 이용가공, 목재가공 등에 관한 업무를 한다.

지방직의 경우, 광고물간판관리, 도시미관, 공원,녹지조성하는 과에서 일합니다

수산직

해양수산사업 수립및 시행, 각종어업허가신고 처리, 불법어업 단속 및 지도 홍보, 수산물원산지표서 단속 및 지도 홍보 등등 그 외 어선등록처리 낚시업 허가등등 바다 내수면에 관련된 업무를 담당

조경직

시설직렬의 시설 조경직류/임업직렬의 산림조경직류

부산시에서 처음으로 조경직 선발-이배경에는 부산시가 중점 추진하는 부산시민공원이 중심에 있다. 하야리아 미군 부지를 세계적 명품공원으로 조성하기 위해 적극 추진중

보건직

보건직은 보건행정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예산, 회계, 인사, 기획 그리고 위생팀에서 식품위생업무, 방역팀에서 방역소독 기타 등등의 여러 업무를 하고 급여는 각 시도, 지자체마다 조금씩 차이 있는데 공무원 봉급표에서 30-40이상 더 받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민원처리 업무로 인해 야근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건직과 의료기술은 업무 성격이 많이 다릅니다.

승진면에서 의료기술직보다 빠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의료기술직

보건소내 에서만 근무하며 뽑은 분야(방사선, 물리치료, 치위생, 등등) 에 그 업무 위주로 근무를 합니다. 사무직렬에서도 근무할 수 도 있습니다.

방사선과는 자격증 수당이 타직렬보다 많을 수 있음

상위직급 티오나 정원도 보건직이 월등이 많습니다

15년도부터 보건소장도 의료기술직도 할 수 있다고 변경되었습니다.

 

 

토목직

행정자치부, 건설교통부, 교육부, 철도청, 해양 수산부나 지자체 소속 기관에서 도로, 교량, 하천, 댐 등 공사의 기술적인 업무를 지원 감독하는 공무원 이다.

건축직

행정자치부, 교육부, 건설교통부, 철도청, 해양 수산부, 각지자체 등의 소속 기관에서 건축시공, 감독 등 건축 행정의 지원 감독을 담당하는 공무원 이다

전산직

정부의 거의 모든 부서에 소속되어 있으며, 행정 업무 전산화를 위한 계획의 수립, 조정, 전산화 업무의 분석, 설계, 운용, 전산 조직에 의한 자료의 처리, 보관, 운용 등에 관한 행정, 지원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이다.

전송기술직

정보 통신부, 관세청, 건설 교통부등 소속 기관에서 무선 통신 시설, 전송 시설의 설계,보수, 유지와 통신에 관한 기술 행정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 이다.

환경직

수질, 대기 배출시설 지도점검업무, 경유자동차배출가스저감대책, 폐기물관리,

오수처리, 비산먼지 및 악취민원처리등등 환경에 전반적인 업무를 합니다.

환경직은 주로 본청에서 근무하고 읍면동에서 근무하는 일이 별루 없습니다.

(특별한 시군은 근무하겠지만) 다른 부서에 비해 업무량이 많은 건 사실

국회사무처

8급 행정

기본교육인 신임실무자과정 거쳐 국회사무처, 국회도서관, 국회예산 정책처, 국회입법조사처의 각 부서에 배치되어 근무하게 되며 국회의 전반적인 행정업무를 담당한다.

국회사무처

9급 속기직

기본교육인 신임실무자과정을 거쳐 의정기록과에 근무하게 되며, 국회의 각종 회의의 회의록 작성 및 발간보존 등의 업무를 하게 된다.

국회사무처

9급 경위직

기본교육인 신임실무자과정을 거쳐 의회경호과에 근무하게 되며, 본회의 및 위원회 회의장 내부의 질서 유지와 경호업무, 참관인에게 본회의장을 비롯한 국회 내의 시설물 등에 대해 안내하고 설명하는 참관업무를 담당한다

국회사무처

9급 사서직

사서직에 합격하면 기본교육인 신임실무자과정 거쳐 국회도서관의 사서로 근무하게 되며, 국회의원 및 입법관련 부서에 정보 및 자료제공 업무, 각종 국가서지의 작성배포 업무와 외국도서관과의 자료교류, 각종 도서관 자료의 수집 및 일반 국민에게 자료를 제 공하는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법원직

재판의 보조나 소장과 그 관련서류접수,호적,공탁,경매,재산명시신청,

지급명령신청의 접수,공소장,구속영장같은 형사소송사건 관련 서류 접수 등

그 업무범위가 등기사무직렬에 비해 넓습니다.

판사님을 보조하여 재판 진행시 관련서류를 작성하거나 처리하는 등의 일도 하고

법원에 찾아오는 민원인들을 돕는 역할도 합니다.


이상 공무원 직렬별 업무사항 및 시험과목, 응시자격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