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네이버 웨일 로고

HowTo -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북마크 연동하기

 네이버에서 만든 Whale(웨일) 브라우저는 한국 기업이 만든 브라우저 답게, 한국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최적화 되어있으며, 옴니태스킹(캡처, 스페이스, 사이드바), 한글 뷰어 등 다양한 부가 기능 및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특히 네이버 관련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고, Chromium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실험실을 비롯해 크롬 및 엣지에서 제공하는 유사한 기능을 대부분 사용할 수 있으므로, 기존 크롬 브라우저 사용자도 쉽게 적응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물론 Microsoft Edge, Chrome, Whale 모두 Chromium 엔진을 사용하기 때문에 브라우저마다 차별성과 개성이 부족하게 느껴질 수도 있으나, 개인적으로 크롬을 주력으로 사용하며 브라우저 본질의 기능에 만족하기 때문에 웨일 역시 만족스럽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브라우저에서 사용중인 북마크 설정을 그대로 가져와 사용할 수 있으므로, 북마크 연동 부분 역시도 굉장히 편리합니다. 특히 브라우저에서 다중 프로필을 생성하여, 검색 상황에 맞게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라면, 특정 프로필을 선택하여 해당 북마크만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크롬 및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의 북마크 동기화처럼 자동으로 연동되는 것은 아니지만, 사용자가 북마크 파일을 내보내기, 가져오기 할 필요 없이, Edge 및 Chrome을 선택하여 북마크를 가져올 수 있고, 인터넷 사용기록 및 저장된 비밀번호 정보까지 가져올 수 있습니다.


 사이트 비밀번호 정보를 여러 곳에서 보관하는 것은 보안에 취약할 수 있지만, 기존 비밀번호 정보를 그대로 연동할 수 있는 것은 굉장히 편리합니다.



Whale 브라우저 즐겨찾기 및 설정 가져오기

 Microsoft Edge, Google Chrome, Internet Explorer 등 타 브라우저에서 북마크 설정 및 인터넷 사용기록, 저장된 비밀번호 정보를 가져오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해당 브라우저를 선택하여 비록 일회성이긴 하나 자동 동기화하는 방법과 HTML 파일로 내보내기 하여 수동으로 적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북마크 및 설정 동기화

 즐겨찾기(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 기능은 타 브라우저의 인터넷 사용기록 및 즐겨찾기/북마크, 저장된 비밀번호를 가져올 수 있으며, 자동으로 브라우저 간 동기화가 이루어지지 않지만, 방법은 꽤 간편한 편이어서 그때 그때 사용자가 수동으로 동기화하는 것으로도 충분합니다.


웨일 북마크 관리자

웨일 브라우저 실행 후 주소 입력창 하단의 [북마크 관리자로 가기] 링크를 클릭합니다. 단 해당 알림은 북마크바로 지정된 폴더에 북마크가 없는 경우에 한해서 표시됩니다.


웨일 설정

 물론 크롬과 동일하게 우측 상단의 [네이버 웨일 맞춤설정 및 제어] 버튼을 클릭하고 [설정]을 선택하거나, 주소 입력창에 whale://settings 를 입력하여 직접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웨일 설정 페이지에서 사용자 섹션의 [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 옵션을 클릭합니다.


즐겨찾기 및 설정 가져오기

 즐겨찾기(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 팝업 창에서 좌측 드롭다운 메뉴에서 브라우저를 선택하고, 해당 브라우저의 프로필을 선택하여 특정 계정의 북마크만 가져오기 할 수 있습니다.


 북마크 설정과 함께 '인터넷 사용기록, 즐겨찾기/북마크, 저장된 비밀번호' 정보도 함께 가져오기 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거나, 선택해제한 뒤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가져오기 완료

 즐겨찾기(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 창에서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닫습니다.


웨일 북마크 확인

선택한 브라우저의 북마크 및 기타 설정을 가져오기 완료하였습니다. 이제 기존 기본 브라우저에서 사용하던 북마크 및 설정을 네이버 웨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북마크 가져오기 (HTML 파일)

 사용자가 기존 브라우저에서 백업 받은 북마크 내보내기 HTML 파일을 사용하여, 수동으로 Whale 브라우저로 북마크 설정을 가져오기 할 수 있습니다.


웨일 북마크 가져오기

 우측 상단의 [네이버 웨일 맞춤설정 및 제어] 버튼을 클릭하고 [북마크 → 북마크 관리자]를 선택하거나, 주소 입력창에 whale://bookmarks 입력 또는 Ctrl+Shift+O 단축키를 이용하여 북마크 창을 열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웨일 브라우저에 저장된 또는 가져온 북마크를 편집하거나, 내보내기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북마크 페이지에서 [북마크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여 즐겨찾기(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를 할 수 있습니다.


HTML 파일 가져오기

 즐겨찾기(북마크) 및 설정 가져오기 창에서 [HTML 파일]을 선택하고,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하여 수동으로 내보내기한 북마크 설정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파일 선택

 "HTML 파일"을 선택하고 [파일 선택] 버튼을 눌러 PC로 내보내기한 타 브라우저에서 저장된 북마크 설정을 웨일 브라우저에 가져올 수 있습니다.


 Google Chrome 및 Microsoft Edge 브라우저에 저장된 북마크 설정을 Naver Whale 브라우저로 가져오기 위해서는 먼저, HTML 파일로 내보내기를 통해 PC로 파일을 저장해야 합니다. HTML 내보내기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Google Chrome 북마크 내보내기

크롬 북마크


 Google Chrome 주소 표시줄에 chrome://bookmarks 입력 후 북마크 검색창 옆의 [정리] 버튼을 누르고 [북마크 내보내기] 옵션 선택시 PC로 HTML 파일을 내보내기 할 수 있습니다.


크롬 북마크 내보내기

Microsoft Edge 즐겨찾기 내보내기

Edge Favorites


 Microsoft Edge 주소 표시줄에 edge://favorites 입력 후 즐겨찾기 화면에서 검색창 옆의 [기타옵션] 버튼을 누르고 [즐겨찾기 내보내기] 옵션 선택시 PC로 HTML 파일을 내보내기 할 수 있습니다.


엣지 즐겨찾기 내보내기


 참고로 Naver Whale 브라우저에 저장된 북마크 설정 역시 Chrome 및 Edge 브라우저로 가져오기 할 수 있으며, 내보내기 방법은 whale://bookmarks 접속 후 [북마크 내보내기]를 클릭하여 연동할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